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행의 과다와 불급으로 인한 특성과 건강문제


 
1.목오행의 과다와 불급 
위 명조는 목오행이 과다합니다.
당연히 목오행이 과다한 폐해가 나타나기 쉽고, 수기운 불급으로 인한 어려움도 가중됩니다.
 
[과다로 인한 특성]
주관이 뚜렷하기도 하지만 고집이 세고 융통성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을 편애하는 경향이 강해 믿는 사람은 지나치게 믿고 의지하여,판단착오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능력보다 인정에 휩쓸리는 경향도 많이 나타납니다. 목오행이 과다하면 금이 약해져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과다로 인한 건강 문제]
목오행이 과다하면 간경화나 간염 등 간의 이상과 골절 사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장계통 질환과 담계통의 질환이 올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간경화, 관절염, 늑간신경통, 담석, 소화불량, 후두통 , 간염, 근육통, 기미, 눈 충혈, 담석, 동맥경화, 반신불수, 빈혈, 신경과민, 알콜중독, 위산과다, 편두통, 좌골신경통 등의 질병이 올 수 있으니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불급으로 인한 건강 문제]
사주에서 목이 없으면 간장계통 질환과 담계통의 질환이 올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안질,  근육경련, 간질, 무기력증, 뇌혈증 현기증, 백내장, 빈혈, 색맹, 생리불순, 시력감퇴,
야맹증, 요통, 전신불수, 정신병, 편두통 , 황달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화오행의 과다와 불급 
화오행과 금오행이 과다한 명조입니다. 아울러 토오행과 수기운이 불급입니다.
 
[과다로 인한 특성]
화오행이 강하면 활달하고 추진력이 있지만, 지나치면 절제하는 힘이 부족해 분위기에 휩쓸리기 쉽습니다. 성격이 급하고, 자기 주장이 강해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도 두더러집니다. 사치와 허영이 심하고, 조급해 흥분을 잘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화오행이 과다하면 사치를 즐기고, 정신력이 약해져 산만하기 쉽습니다. 경솔한 성정으로 인해 일의 마무리가 매끄럽지 못하고 손실만 키우우는 경향도 강합니다.
 
[화오행 과다로 인한 건강 문제]
.사주에서 화기운이 과다하면 심장계통과 소장 계통에 질병이 오게 됩니다.
구체적으로는 신열, 류마티스, 갈증, 고혈압, 뇌경색, 뇌출혈, 단백뇨, 동맥경화, 변비, 부종, 생리불순, 생리통, 소화불량, 순환장애, 신경쇠약, 심장질환, 심장판막, 인후염, 정신질환, 중풍, 편도선염, 편두통 , 현기증, 협심증, 호흡곤란, 화병 , 황달, 건망증, 색맹, 변비, 야맹증 ,약시 등의 증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심장이나 뇌질환, 중풍등이 올 수 있으며, 정신 질환도 주의해야 합니다. 
 
[불급으로 인한 건강 문제]
사주에서 화기운이 없으면 심장계통과 소장 계통에 이상이 오게 됩니다. .구체적으로는  견갑골 통증, 중두통, 가슴 두근거림, 잘놀람, 견갑골통증, 꿈이 많음, 난시, 난청, 목 뻐근함, 몽정, 빈뇨, 야뇨증, 이명, 자궁냉증, 저혈압, 중두통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토오행의 과다와 불급   
토오행이 과다하고 목기운이 고립이 된 명조입니다.
아울러 급기운은 불급이구요.
 
[과다로 인한 특성]
토오행이 과다하면 신의를 중시해 신용이 있고, 약속을 지키는 것을 중시합니다. 수입이 있어도 지출이 심해 재물 모으기가 어려우며, 배우자나 자녀들과 불화하기 쉽고, 다른 사람들과 갈등과 불화가 잦아 불신을 키우기도 합니다.
 
질투와 이기심이 강하게 나타나며, 주변상황에 따른 순간적인 대처 능력이 떨어지고 융통성이 부족한 면모도 나타납니다. 자기 감정을 잘 나타내지 않으며 게으런 측면도 많습니다.
 
[과다로 인한 건강 문제]
위나 자궁 등에 이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사주에서 토기운이 과다하면 피부질환이 생기기 쉽고, 위장계통과 비장계통에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토가 강하면 수가 약해져  자궁, 난소 등 비뇨기 계통이나 방광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위궤양, 당뇨, 관절염, 관절통, 다식다면, 맹장염, 위경련, 위무력증, 위암, 위하수, 위확장, 잇몸이상, 췌장염, 치통, 피부병, 화농성질환, 비만, 충수염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급으로 인한 건강 문제]
사주에서 토기운이 없으면 위장계통과 비장계통에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식욕부진, 비만, 경풍, 급성위염, 변비, 복통, 불면증, 비만, 설사, 소화불량, 식욕부진, 신경성질병, 위경련,위산과다, 이질, 폭식, 허약증,급성위염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금오행의 과다와 불급  
금기운이 과다하고, 목오행이 불급인 경우입니다.
 
[과다로 인한 특성]
금이 과다하면 과격하거나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기 쉬우니 조심해야 합니다. 금오행이 과다하면 결벽증 증세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고,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타인을 무시하거나 타인을 배려하지 못하고, 지배하려는 성향도 나타나게 되어 마찰이 심할 수 있습니다.
 
[과다로 인한 건강 문제]
.대장과 폐장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뼈에 관련된 디스크나 소아마비 등이 올수 있고, 우울증이나 자폐증도 유의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견갑통, 관절질환, 기관지염, 기관지천식, 만성감기, 무릎관절통, 변비, 변비증, 불면증, 비염, 비후성비염, 빈혈, 소아마비, 신경과민, 어깨통증, 요골신경통, 우울증, 인후염, 자폐증, 장염, 전두통, 천식, 축농증, 치통, 편두통, 피로, 피부병, 허리디스크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금기운이 지나치면 목기운을 극하므로 목에 관련된 질병도 올 수 있습니다.
 
[불급으로 인한 건강 문제]
사주에서 금기운이 없으면 폐장과 대장에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치질, 폐결핵, 갑상선, 두통, 복부 무력감, 설사, 신경과민, 의욕감퇴,체증, 치질, 피부 거칠고 얼굴 창백, 하혈, 혈변 등의 증세가 있을 수 있습니다.
 
 
5.수오행의 과다와 불급   
수오행이 과다하면서 금기운이 불급입니다. 
어느 특정오행이 과다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불급인 오행이 생겨 어려움이 가중됩니다.
 
[과다로 인한 특성]
수의 기운은 어디에나 잘 적응하고 순응하는 성향이 강하지만, 과다하면 권모술수와 타인을 모함하거나 모사하는 일이 잦게 나타납니다. 한곳에 머무러지 못해 참을성이 부족하고, 이기심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타인과 어울리지 못하고 돌출 행동이 잦아 마찰이 심하고 인내심이 약합니다.
 
원국에 수가 너무 많으면 지혜는 있으나, 자만심이 커고 언행이 경솔해 스스로 함정을 파는 일이 생기기 쉽고, 일의 부침과 실패가 따르기 쉽습니다. 
 
[과다로 인한 건강 문제]
사주에서 수기운이 너무 많으면 신장계통과 방광계통에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자궁냉증, 방광염, 불면증, 고환염, 냉대하, 두통, 류마티스, 불임증, 소변불량, 소변불통, 신장결석, 요도염, 우울증, 이명, 임질, 자궁냉증, 자폐증, 하혈, 화농성질환,방광염,신장염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울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심할 수 있습니다.
 
[불급으로 인한 건강 문제]
사주에서 수기운이 없으면신장계통과 방광계통이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절염, 방광염, 골수염, 정력 감퇴, 관절염, 관절통, 귓병, 눈병,  방광염, 두통, 매독, 소변불량, 소변불통, 신경통, 요도염,  요통, 임질, 좌골 신경통, 좌우골신경통 , 중풍, 척추통증, 치통, 콧병, 화농성 질환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