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신의 십성으로 보는 일간의 특성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8. 8. 15:14
기신의 십성으로 보는 일간의 특성


1.비겁이 기신이면
무모할 정도로 자신감과 용기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겉으로는 화려하거나 번듯하지만, 실상은 재물관리에 헛점이 많아 빈천하기 쉽습니다. 다소 허풍이 심한 경우도 많아 자신 수중에 자금이 없이도 주변사람들을 이용해 큰 자금을 굴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러나, 재물관리가 원할치 못해 실패하기 쉽고, 설령 추진하는 일이 실패로 끝나 주변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혀도, 미안해 하거나 사과하는 일이 드물기도 합니다. 


2.식상이 기신이면
식상은 일간의 일이나 활동성을 나타냅니다. 식상이 기신이면 신체적으로 둔해 운동이나 기술, 또는 손재주가 없다는 말을 듣기 쉽습니다. 사물에 대한 판단력이나 추리력도 부족하기 쉽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거나 배려하는 미음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는 일이나 직업의 중단이나 부침이 많을 수 있고, 재성에 도움이 되지 못해 처가나 처덕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또한 자식이 많아도 도움이 되거나 효도를 하는 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3.재성이 기신이면
재성이 기신이면 항시 눈치가 빠르고 민첩하하여 수단이 좋은 편에 속하며, 횡재수나 요행수를 바라는 마음도 큽니다. 욕심이 지나치다 보니 일확천금을 노려 도박이나 투기에 빠질 수도 있게 되고, 직장생활보다는 상업이나 자영업에 종사하기 쉬우나, 사업상 무리수가 많아 실퍄하기 쉽고, 의식주에 곤란을 받기도 합니다.

재성은 여자나 돈, 재물로 표현되는 바, 재성이 기신이면 이성과 재물로 인해 패가망신으로 어려움에 처하기도 합니다. 재성이 기신이면 이성이나 재물에 대한 무리한 탐심을 줄이고, 착실히 직장생활 중심으로 생활하면 큰 문제가 따르지 않습니다.
  

4.관성이 기신이면
관성이 기신이면 다른 사람들을 압도하려는 권위의식이 강해 주변에 적이 많은 편입니다. 감정의 기복도 심하고, 허세나 허풍으로 인한 처신이 경박해 일이 생긴 후에 후회하는 일이 많게 되고, 도덕이나 윤리에 어긋나는 행동도 하기 쉽습니다.

더러는 신경과민이나 우울증 등도 따를 수 있고, 두려움과 결단성 부족으로 인해 신속한 판단력이나 민첩성이 요구되는 상공업계통의 직업은 적성에 맞지 않습니다. 원국의 관성이면서 강하면, 다소 가난하게 살아야 장수한다고 합니다.


5.인성이 기신이면
인성이 기신이면 대체로 주변에 도움을 청하는 경우가 많고, 반대로 다름 사람을 이해하거나 배려하는 마음은 부족하기 쉽습니다. 대체로 게으르고 이기심만 강해 빈천한 삶이 되기 쉽습니다. 우유부단한 면이 많아 결단성이 부족하고, 생각은 많지만 행동으로 나서는 일이 더물게 됩니다.

인성이 기신이면서 과다하면 자만심이 강해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는 경향도 강하고, 부친과 인연이 부족한 경우도 많습니다. 직업적으로는 사업이나 적극성이 요구되는 일은 적성에 맞지 않고, 다소 정적이면서 정신적이고 지적인 종교나 철학, 역학 등이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