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63) - 융통성이 부족하고 자존심이 강한 임신일주



1.일주분석 단계
1).임수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편인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임수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임수일간의 특성
임수는 강이나 호수, 바다처럼 큰 물을 말하며, 동물이나 식물이 직접 이용할 수 없는 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임수는 흐르는 물이라 흙으로 막혀야 강물로 흐르거나, 저수지 역할로 용수로 사용될 수 있어 이용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임수는 포용성이나 융통성이 대단하고 속이 깊다고도 봅니다. 

따라서, 임수일간은 마음이 넓고 이해심이 많아,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모든 일에서 침착하고 여유가 있으며, 강한 실천력을 가지나 자신을 낮추는 미덕도 가집니다. 임수는 유연성이 강하고 겸손하며 지혜가 크다고 봅니다. 

임수는 깊은 물이라 속마음을 알수 없어 진정성이 의심스럽고, 능글맞고 감정의 기복과 변덕이 심한 측면도 있습니다. 편견이 심해 다른 사람을 무시하거나 비 현실적인 태도로 인해, 주변과 갈등 충돌이 잦은 면도 나타납니다.  


3.일지가 편인이면
일지가 편인이면 다소 편협되거나 외골수적인 기질도 나타나고, 특정 학문이나 상황에 심취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편중된 학문이다보니 학업기간이 길고, 깊게 연구해야 하는 학문일 수도 있습니다. 융통성과 유연성이 부족하여, 외골수적인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편인은 특정 분야에 대한 강한 승부욕과 집념을 가지게 되어, 크게 성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호기심은 많으나 일관성이 부족하기 쉽고, 팔방미인이란 소리를 들으나, 진정성이 의심스러운 경우도 생깁니다.  더러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해 고독하거나 외톨로 살아가는 경우도 생깁니다. 


4.지장간 분석
임수는 강물이라 포용력과 이해심이 대단해 모든 것을 포용하는 성향을 지닙니다. 그러나, 일지 신금의 지장간에 비견인 임수와 편관인 무토가 강하게 작용하여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고, 고집과 자존심이 대단한 명조로 나타나게 됩니다.


5.일지로 보는 배우자 성향

일지 신금은 신금 입장에서 편관인 사화를 불러 식상의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임수일간의 배우자인 일지 신금은 제도와 규칙 또는 일정한 틀을 벗어나지 않는 가운데 자신의 일이나 직업을 영위하려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