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배우자분석(2) - 건명의 이성상에 따른 배우자 판단


1양일간과 음일간
양일간은 음일간을 향하고, 음일간은 양일간을 향하면서 음양의 조화를 원하게 되어, 명주인 일간과 배우자와는 음양이 달라야 좋은 궁합이 된다고 봅니다. 


2.음월태생과 양월태생
양월 태생은 음월 태생과 맺어지면, 상호 보완관계가 되어 좋은 궁합이 됩니다.


3.신강, 신약에 따라
신강한 명조의 경우 신약한 명조와 보완관계를 이루고, 신약한 명조는 신강한 명조와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예시명조]

위 그림에서 갑목남성과 정화여성의 경우라면 남자와 여자의 일간이 합이 되지는 않지만, 갑목 남성이 을목 여성을 목생화로 생조하는 기운입니다. 갑목 남자의 경우 임인월에 태어나면 신강사주가 됩니다. 신강한 사주의 경우는, 다소 신약한 명조가 배우자로 적합하다고 봅니다.


을목 여성의 경우를 보면, 비록 월간 을목이 생조를 하지만 득령을 하지 못해, 신약으로 볼 수 있는 명조입니다. 남자의 갑목은 양일간이고, 여자의 정화는 음일간이라 음양의 조화가 좋은 편이며, 월지도 음양이 잘 맞습니다.

보편적으로 신강한 양일간의 경우 활달하여 나서기 좋아하고, 추진력과 결단력이 강한 편에 속합니다. 일간 갑목의 경우 식상과 재성을 향하기 때문에, 배우자는 관성과 인성에 의지하는 편이 좋습니다. 을목 여성의 입장에서보면 월지 해수는 정관이고, 월간의 을목이 인성으로 좋은 한쌍이 된다고 봅니다.


4.격국에 따른 관계
격국에 의한 이성상을 파악해, 일간이 필요로 하는 이성상을 판단합니다.
남자가 정관격이면 원칙과 소신을 지키며,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는 타입입니다. 정해진 틀에 따라 안정된 가운데 체면이나 명예를 중시한다고 봅니다.

정관격 남자의 아내는 정인격, 정관격, 식신격, 정재격이 유리하다고 봅니다. 아내가 상관격이 되면 남편과 다르게 제도나 규율을 다소 무시하거나, 자유분방하게 살아가려는 타입이 되어 부부간에 마찰과 갈등이 커지게 됩니다.


[예시명조]
위 명조는 신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일간의 세력이 전무해 종세격으로 분류해 두엇으나, 십성격으로는 월지 유금의 지장간 중에 정기인 신금이 월간에 투출하여 정관격이 됩니다. 정관격인 명조라 갑목은 금의 극을 받으면서 살아야 무난합니다.

이러한 명조에서 일간에 상관인 오화가 오고 시간에 재성인 무토가 온다면, 일간 갑목은 자신도 동주한 오화를 생조해야 하는 문제가 생겨, 상관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게 됩니다. 당연히 월간 신금의 극을 꺼리게 됩니다.

이 경우 남명의 사주라면 직장이나 일정한 조직에서 생활하기가 힘들고, 취업을 하고 있더라도 직장에 적응하기가 힘들어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을 수 있게 됩니다. 일간이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경우라 항시 자기사업에 관심이 큰 명조일 수 있습니다. 

여명의 명조라면 월간 신금은 갑목여성의 남편이 됩니다. 갑목여성은 자신도 식상과 재성을 향하기 때문에 남편의 간섭이나 통제는 극히 꺼리는 상황으로, 남편인 신금과는 갈등과 충돌이 잦은 명조가 됩니다. 아울러 가정보다는 항시 사회할동이나 자신의 일에 더 관심이 가는 명조라고 봅니다.  


[예시명조]
위 명조는 경신월에 태어난 정관격 을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정관격인 경우는 다소 고지식하여 정도를 따라 살기를 바랍니다.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고 정관의 틀에 순응하며 사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이런 명조에서는 일지가 식상이나 재성이 오지 않아야 좋은 사주가 됩니다. 

남자가 정관격이면 아내는 정인격이나 같은 정관격, 식신격이나 정재격이 어울립니다. 


5.남명의 이성상
[양일간의 신강사주]
양일간의 명조로 신강하면서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명조의 경우는 활달하고 추진력이나 승부욕이 상당히 강합니다. 이러한 남성은 아내가 가정적이면서 여성미가 넘치고, 연하인 여성을 선호합니다.


[음일간 신강사주]
음일간의 신강한 명조로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경우는 활달하면서도 관성을 의식하는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기 쉽습니다. 따라서, 아내는 여성적이고 가정적이면서 남편위주, 가정위주로 살아가면서 도덕과 규율을 중시하는 보수적 성향의 연하 여성을 선호합니다.


[음일간 신약사주]
음일간의 신약한 명조로 인성이 필요한 명조라면 아내가 일간을 마음 속 깊은 곳에서부터 챙겨주는 모성애적 성향이 강한 여성을 선호합니다. 당연히 아내는 자신의 뜻보다는 남편을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여성에 관심이 큽니다. 당연히 연상의 여인을 선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양일간 조열사주]
양일간이면서 양월 태생의 조열한 명조의 경우는 조용하고 침착하면서 여성적이고 가정적인 여성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이런한 남자의 아내는 정관과 정인의 생활태도를 보이는 여성과 궁합이 맞다고 볼 것입니다.


[음일간 한습사주]
음일간이면서 음월태생으로 음습한 남명의 경우는 밝고 싹싹해 식상과 재성의 생활태도를 보이는 여성이 궁합에 맞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