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합법(1) - 현대적 기본 궁합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9. 15. 23:59
궁합법(1) - 현대적 기본 궁합법


1.남녀 일간의 음양관계
남자와 여자의 일간이 서로 달라 조화되면 좋습니다. 
남자가 양일간이고, 여자가 음일간이면 더욱 좋습니다. 


2.남녀 일간의 강약
남자가 신강이면 여자는 신약이 좋습니다.
남자가 신약이면 여자는 약간 신강한 편이 좋습니다.


3.원국 음양의 조화
양기가 강한 남자는 음기가 강한 여자가 좋은 배필이 됩니다.
음기가 강한 남자는 양기가 적당한 여자와 좋은 궁합을 이룹니다.


1.일간의 음양
위 명조에서 일간의 조화부터 살펴 봅니다. 남자가 양중의 양인 병화일간이고, 여자는 음토인 기토라 일간으로만 보면 조화가 잘 맞는 궁합입니다.

2.신강,신약의 관계
병화 남자의 명조를 보면 일간 병화의 경우 같은 불기운인 화오행과 화를 생조하는 목기운이 세력이 됩니다. 인성인 목오행은 없지만, 같은 불기운이 5개나 되어 대단히 신강한 명조입니다.

이번에는 기토 여성의 명조를 살펴봅니다.
일간기토의 경우 같은 토기운과 토오행을 생조하는 화오행이 세력이 됩니다. 인성인 화오행은 원국에 없고, 같은 토오행은 연지 진토만이 해당되어 대단히 신약한 명조로 봅니다.

3.원국의 음양
병화 남자의 명조는 불기운인 병화, 오화, 정화가 무려 5개나 되고, 연지 미토도 역시 불타는 흙이라 대단히 조열한 명조입니다.

아래에 있는 기토여성의 경우를 살펴봅니다. 일간 자신도 음토인데, 물기운인 인수와 자수, 해수가 음의 기운이라 대단히 한습한 명조가 됩니다. 

참고 : 이렇듯 불기운인 남자와 물기운으로만 이루어진 여자의 만남을, 변강쇠와 옹녀의 궁합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오행의 보완이 되지 못하는 극관계의 궁합은 결국 한쪽의 기가 말라버리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4.오행의 보완과 설기
남자에게 태왕한 오행은 여자의 명조에서 필요한 오행이 되면 좋습니다.


위 명조에서 갑목남자의 경우 오행별로 찾아보면 목:2, 화:0, 토:3, 금:1, 수:2 로 토오행이 과다하고, 화오행이 없습니다.

하단의 정화여성의 경우는 목:1, 화:4, 토:0, 금:2, 수:1 입니다. 결국 화오행이 과다하고 토오행이 없는 명조입니다. 

두사람이 결합을 한다고 보면 오행의 보완이 가능한 명조가 됩니다. 오행의 보완을 살피는 쉬운 방법은 두사람의 오행을 모두 더해 1개 이하인 오행은 과소, 5개 이상인 오행은 과다로 봅니다.

위 두사람의 오행을 더해 봅니다.
목:3, 화:4, 토:3, 금:3, 수:3
결국 두사람의 오행의 조화와 보완 부분은 상당히 좋다고 봅니다.
 

5.조후관계
남자와 여자의 출생한 달인 월지가 음양이 조화되면 좋습니다.
남자가 양월이면 여자는 음월, 여자가 양월이면 남자가 음월인 경우가 좋은 만남이 됩니다.


6.용신의 상생관계
남자의 용신이 목오행이면 여자의 용신은 화오행이나 수오행으로 용신간에 서로 상생하는 관계가 좋습니다. 남녀의 용신이 같은 경우는 가치관과 인생관이 일치하여 의기 투합은 잘 되는 편이나, 같은 문제로 서로간에 고집이나 자존심을 내세우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아울러 용신이 같으면 자기 중심적 사고와 행동을 나타내게 되어 갈등, 충돌이 잦을 수 있고, 운에 따른 길흉도 같은 경우라 좋을 때는 문제가 없지만, 흉운일 때는 대책이 없는 상황으로 몰릴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위의 갑목남자의 명조에서 신강신약과 용신을 따져 보기로 합니다.
갑목일간의 경우 목오행과 수오행이 일간의 세력이라 신강사주입니다. 신강사주의 용희신은 식상, 재성, 관성이 해당됩니다. 즉, 식상인 화오행, 재성인 토오행, 관성인 금오행이 해당됩니다. 원국에 식상인 화오행이 없으니 신금을 용신으로 합니다.

다음으로는 정화여성의 경우를 살펴봅니다. 일간의 세력은 같은 화오행과 화오행을 생조하는 인성 목기운입니다. 인성과 비겁이 일간을 제외하고도 4개나 되어, 역시 신강한 명조가 됩니다. 용신후보는 식,재,관이 됩니다. 

식상으로는 토오행, 재성으로는 금기운, 관성으로는 수오행이 됩니다. 식상인 토오행이 없으니 재성인 금기운과 관성인 수오행이 용신후보입니다. 용신은 일간 옆에서 일간을 강하게 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국, 용신은 금기운이 되겠네요.

이렇듯, 남자의 용신과 여자의 용신이 같은 경우는 좋은 만남이 되지 못합니다. 좋은 운에서는 의기투합하여 한없이 좋을수 있지만, 흉운이 되면 보살펴줄 이가 없는 격이 됩니다. 용신이 같으면 대운을 제외한 세운, 월운, 일진이 모두 길운으로 같이 오거나 흉운으로 같이 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