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배우자분석(4) - 배우자 본인의 사주팔자 분석



1.배우자 분석 단계
배우자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명조에서 일간이 바라는 이성상을 판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신의 사주팔자에 나타난 배우자성인 관성과 재성을 파악합니다. 일간과 음양의 조화, 위치나 강약, 온전여부 등이 파악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해당 육친의 길흉 관계를 판단하고 주변 환경을 확인합니다. 또한, 재성이나 관성이 지지에 위치한 경우는 지장간을 통해 해당 육친의 속마음도 판단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배우자 본인의 명조에 나타난 이성상도 판단해야 합니다. 


2.배우자 본인의 사주팔자 분석
자신의 명조에 나타난 배우자는 자신의 이성상입니다. 따라서, 실제 배우자와는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배우자 본인의 명조에서 배우자에 해당하는 관성이나 재성의 음양균형과 오행의 구비, 조화여부를 확인합니다. 

다음으로 관성이니 재성의 합이나 충관계, 용신과 조후 등을 분석하여 온전한지를 따져야 하며, 운에 따른 영향 정도도 확인해야 합니다. 여명사주에서 관성이 너무많거나 무관사주이면 남편과 인연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마찬가지로, 남명사주가 재다신약으로 흐르거나 무재성사주라면 역시 인연이 부족합니다.


위 명조는 자기 계절인 오월에 태어난 비견격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원국이 비겁과 식상으로만 이루어져 추진력이나 결단력은 대단하나, 고집과 융통성, 이해심과 배려심은 상대적으로 약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명조의 남성의 배우자는 이해심 배려심이 깊은 여성이 좋습니다.

병화일간의 아내는 남편위주 가정위주로 잘 나서지 않는 타입의 여성이 좋습니다. 위 명조에서는 원국자체에 재성이 존재하지 않고, 시지 축토의 지장간에 있는 신금이 병화일간의 아내로, 남편과 어느 정도 거리를 두면서 밖으로 나서지 않은 타입이라 좋은 궁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경우 병화일간은 늦게 결혼을 하거나 재혼을 한 경우 또는 나이차가 많이나는 연하의 여성과 인연이 닿기 쉽습니다.


4.배우자 성의 위치
배우자 본인의 명조에 나타난 배우자성인 관성이나 재성과의 인연과 정, 덕관계를 파악합니다. 일간과 배우자의 성은 서로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배우자 성인 관성이나 재성이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고 길신이라도, 일간과 서로 향하지 못하고 있으면 인연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또한, 배우자 성이 충이나 극파되면, 남편 역할이나 아내 역할을 하기 힘들어 인연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배우자성인 재성이나 관성이 일간과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기본적으로 부부간에 정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사주원국에서 남편인 관성이나 아내인 재성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게 되면, 부부간에 덕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위 명조는 갑목일간의 남명사주로 아내를 의미하는 재성의 위치를 확인해 봅니다. 연간에 정재인 기토는 초년에 만난 여자로 정은 깊지만 인연이 부족합니다. 일지 편재를 아내로 보면,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정은 다소 부족하나 일간과 동주해 인연은 깊은 아내입니다.


다음으로, 시간의 기토가 아내인 경우입니다. 시간은 일간의 노년기라 다소 늦은 결혼이거나 연하의 여성과 인연이 닿은 경우입니다. 시간의 정재 기토와 갑기합을 이루는 관계라 부부간에 인연이 대단합니다. 물론, 일간 갑목과 음양이 달라 정도 깊다고 봅니다.

여기서는 재성이 원국으에서 연간이나 일지, 시간에 위치햇을 때 일간과의 인연과 정을 알아 본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 처럼 연간, 일지, 시간에 모두 재성이 위치한 경우라면 재다신약으로 상당히 불리한 명조가 됩니다. 재다신약의 남명사주이면 배우자운이나 재물복에서는 최악의 경우가 될 수도 있습니다.


5.배우자의 이성상 판단 
배우자 본인의 명조에서 나타나는 배우자 자신의 이성상은 어떤지도 판단해야 합니다. 신강한 명조의 경우는 다소 신약한 배우자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강하고, 일간이 정관격이나 정인격, 정재격이나 식신격이면 배우자는 역시 정인격이나 정재격, 식신격이나 정관격이 유리합니다.


양일간의 신강한 명조의 경우는 자신을 믿고 따르는 연하의 이성을 원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위 명조는 초봄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비견격 신강한 여성의 명조입니다. 일지와 시간의 묘목과 술토는 묘술합으로 화오행으로 변한 것으로 봐야 합니다. 강한 일간이 식상을 향하고, 재성을 추구하는 명조가 됩니다.

더구나, 관성인 금오행이 원국에 없는 명조라 통제장치도 풀린 명조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자기 주장이 강하고, 재물 추구에 최선을 다하지만,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극도로 꺼리는 명조가 됩니다. 이런 여성의 경우 배우자는 가정적이면서 이해심 배려심이 큰 남자라야 결혼생활이 가능합니다.

외향적이고 식상과 재성을 강하게 추구하는 여성의 경우는 연하의 남성을 배우자로 원하는 경향도 강합니다. 이렇듯 외향적이면서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여성의 경우, 궁합을 잘 따져 자신의 이성상에 맞는 남자와 인연을 맺어야 해로할 수 있다고 봅니다,

참고로,조열한 명조의 경우는 침착하고 안정지향적인 배우자를 원하고, 한습한 명조의 경우는 밝고 활달하며 유머와 위트가 풍부한 대인지향적인 상대를 선호합니다. 
 

6.종합판단 
배우자 명에 나타난 남편이나 아내를 분석하여 자신의 명조에서 나타난 이성상과 부합하는 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자신과 배우자의 사주를 비교분석하여 부부간에 인연과 정, 덕이 있는 관계인지를 판단하고, 운에 의한 변화와 해로 여부도 판단해야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