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해석(2) - 인신사 삼형살의 의미와 해석

 

 

1.삼형살의 해석

삼형살은 관재수와 구설수, 각종 풍파와 건강이상 등을 말합니다. 따라서, 원국에 삼형살이 위치하면 부도나 파산 등으로 관재수가 따르거나 구설수가 생기게 되고, 수술이나 각종 질병 등, 건강 이상도 생깁니다. 원국에 형살이 위치하는 경우는 궁위에 따라 해석을 해야하고, 아울러 십성에 따른 해석도 해야 합니다.

 

원국에 형살이 있으면 그 형살을 권력으로 승화시켜 위세를 떨치는 경우가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성격이 난폭하거나 주변과 어울리지 못해, 독선적인 경향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는 주변으로부터 격리되거나 건강이상도 오기 쉬우며, 부부간에는 이별수가 따르기도 합니다.

 

참고로, 삼형살은 한글자가 떨어져 있어도 거의 같은 기운으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2.인신사 삼형살

[인신사 삼형살]

인신충, 인사형, 사신형이 함께 영향을 주는 경우입니다. 인신충은 역마충이라 바쁘게 움직여도 실속이 별로 없는 경우가 많고, 각종 교통사고나 관재구설은 물론, 간과 폐의 질병 등, 건강이상도 조심해야 합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편관격 남명사주입니다. 연지, 월지, 일지가 인신사 삼형살을 이루고, 월지, 일지, 시지도 역시 삼형살을 이룹니다. 이렇듯 삼형살이 중첩되는 경우는 삼형살의 흉의 또한 가중된다고 봅니다. 

 

이 명조의 경우는 인성과 재성, 비겁과 인성, 비겁과 재성이 각기 형살을 이루게 됩니다. 인사형은 자식궁과 극하는 경우라 자식덕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인신충은 부모궁인 월주와 충을 이루니 부모덕이 부족하고, 조상궁과도 형살을 이루는 관계라, 조상의 음덕도 모자라는 명조입니다.

 

인신사 삼형살은 인신충에 사화가 가중된 것입니다. 

인목의 지장간에는 무토, 병화, 갑목이 위치하고, 신금의 지장간에는 무토, 임수, 경금이, 사화에는 무토와 경금, 병화가 위치합니다. 인목(무병갑), 신금(무임경), 사화(무경병)으로 병임충, 갑경충이 가중된 경우입니다.  병임충은 비겁과 관성의 충으로 직장과 명예가 문제가 됩니다.  

 

아울러 갑경충은 인성과 재성의 충으로 재물과 문서운에 손재수가 따르게 되니, 빈천하기 쉬운 형살이 됩니다. 

 

 

[인신사해 사형살]

원국에 인신사해 사형살이 모두 구비되고, 일간이 이기는 충으로 구성이 좋은 경우는 제왕격 사주로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원국에 사형살이 존재하더라도 구성이 좋지 못하거나, 추가로 운에서 사형살이 완성되면 심각한 어려움이나 건강이상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사형살 명조] 

 

사주원국에서 인신사해, 자오묘유, 진술축미 등 사형살이 좋은 구성으로 이루어지면, 제왕격사주로 보기도 합니다. 위 명조는 박정희 전대통령의 명조로 원국에 인신사해 사형살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이런 명조에서 구성을 살필때는 일지인 신금이 극을 받는 경우인지, 극을 하는 경우인지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지 해수와 일지 신금의 경우 일지가 월지 해수를 생조하는 경우라 어떤 극관계도 성립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일지 신금과 시지 인목의 경우는 일지 신금이 시지 인목을 금극목으로 극하는 관계입니다. 더구나, 일지 신금은 일간 경금의 원군까지 있어 강한 가운데 시지 인목을 극하는 경우라, 일지 신금은 조금의 손상도 받지 않고 일방적으로 시지 인목이 제거되는 상황입니다.

 

만약, 이 경우 일지 신금이 손상을 받는 경우라면, 아무리 제왕격사주를 가진 경우라도 대통령의 자리에 오를 수 없다고 보기도 합니다. 

 

육친관계를 간단히 살펴보기로 합니다.

[사해충] 

연지와 월지의 충으로 조상덕이 부족하여 고향에 안주하기 힘든 경우로 봅니다. 실제로 박정희 대통령은 젊은 시절부터 만주 등, 객지로 떠돌아 다니며 생할을 하게 됩니다.

 

[일주간여지동]

경신일주는 간여지동이라 자기주장이 강하고, 배우자덕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더구나, 월간이 신금으로 비겁의 기운이라 고집 또한, 대단한 명조이면서 겁재라 조심성이나 경계심은 크다고 봅니다. 박정희 대통령의 경우는 배우자덕이 부족한 명조로 봐야 합니다. 

 

[인신충]

자식궁을 충하는 관계로 자식과의 인연이 부족하고, 자식덕이 부족한 명조가 됩니다. 대통령의 자식으로 여러명이 있지만,  갖가지 구설수가 많아 실제로 자식덕이 있다고 보기 힘들 것으로 봅니다. 

 

참고로, 이렇듯 인신사해 사형살로 제왕격의 좋은 구성을 이루는 경우, 본인은 권력을 잡을 수 있기도 하지만, 가까운 가족인 배우자나 자식들은 심한 형살에 시달리게 된다고도 봅니다. 또한, 인신사해 사형살의 경우는 총칼을 이용한 무력으로 권력을 쟁취하는 명조로 봅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