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명사주(5) - 사업이 부진하거나 폐업하게 되는 운

 

 

1.사업부진의 공간적 요인

경기불황.

전란이나 역병의 창궐 등 국가적 위기상황.

세계적인 경기침체 등.

 

2.사업부진의 시간적 요인

사업주의 경영능력 부족이나 새로운 환경에 대처능력이 부족한 경우.

해당업종의 경기 침체와 주변환경의 열악한 조건.

자영업을 영위하기에 부적당한 신체 조건이나 성격 등.

거래처의 불황이나 부도 등.

사주팔자와 맞지 않은 업종을 선택한 경우.

경영에 좋지 못한 흉운을 맞은 경우.

 

3.사주원국의 부조화

해당업종과 신강 신약에 따른 적응 여부.

원국의 식상이 본연의 역할을 못하는 경우.

강한 편관의 작용으로 일간이 심한 극을 받아도 사업이 힘들어 집니다.

 

4.사업 부진의 상황들

강한 편관이 일간을 직접 극하면, 일간은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현저히 약해 집니다. 이 경우 일간과 편관 사이를 통관시키는 인성이 없거나,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면 사업은 계속되기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식신이나 상관이 편관을 제복시켜도 일간은 재물 추구를 위한 사업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상이 원국에 없거나 있어도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해, 편관을 제복시키지 못하면 부도나 관재구설 등이 따르게 됩니다. 연이어 부부불화 등 가정문제나 건강이상 등도 나타납니다.

 

일지나 시간의 식신이나 상관이 강한 인성운에 의해 극파되어도 사업활동을 하기 힘들어 집니다.

 

일지가 충, 극으로 극파되면 가정과 직업이 동시에 불안정해 질 수 있습니다.

 

원국의 재성이 행운의 십성과 충이나 합을 이루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해도, 금전적으로 어려움에 시달리게 되고, 부도나 사업부진 등이 따를 수 있습니다. 

 

 

위 명조는 갑목일간의 남명사주로, 사업의 부진운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갑경충]

위 명조에서 연간의 정화, 월간의 계수가 없는 경우부터 살펴봅니다. 뿌리없는 갑목일간에게 지지의 원조를 받는 강한 편관 경금이 운에서 온 경우입니다. 시간의 병화가 다소간의 힘이 되어 줄 수는 있어도, 갑목은 힘들어지게 되어 사업을 한다면 부진을 면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인성 통관]

이번에는 월간에 인성인 계수가 온 경우입니다. 비록, 갑목일간을 극하는 강한 편관인 경신운이 온 경우라도 인성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면 오히려 좋은 운이 됩니다. 강한 편관 경금이 금생수 => 수생목으로 통관이 되어, 일간을 위해 좋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관성이 좋은 작용을 하게 되면 직장인들은 영전이나 승급의 영예가 따르고, 사업하시는 분들에겐 관급공사를 수주하거나 관청으로 인해 큰 수혜도 받을 수 있는 길운이 됩니다. 또한, 남명사주라면 득남도 가능하고, 여명의 경우라면 결혼을 하는 운이면서 남편복이 큰 시기입니다.  

 

[인성의 충]

이번에는 통관작용을 하는 인성이 연간의 정화로 인해 충이 되는 경우입니다. 편관 칠살운을 통관시키는 용신 역할의 인성 계수가 정계충이 되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 갑목은 직접적으로 경신 편관의 충극에 노출됩니다. 

 

따라서, 인성이  원국에 존재해도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면, 사업의 부진이나 폐업의 길을 걸을 수 밖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다시말해, 인성이 충극을 받아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면, 없는 것과 같은 결과가 온다고 봅니다.

  

 

5.신약사주의 사업상 길운

일간이 신약하면 일간을 도우는 인성이 운에서 오면 길운이 됩니다.

 

신약사주로 재다신약이나 재성혼잡 사주인 경우는 인성운이 오더라도 원국의 강한 재성으로 인해 인성이 극파되어 길운의 의미가 별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재성이 강한 명조의 경우는, 재성을 제압할 수 있는 비겁운이 길운이 됩니다.

따라서, 인성과 재성이 동주한 운이 최고의 길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식상이 없는 명조의 경우는 비겁과 식상이 동주한 운도 길운이 됩니다. 

 

 

6.신약사주의 사업상 흉운

신약한 명조에서 원국에 재성이 많고 강한데 또다시 재성운을 맞게 되면,  큰 손재수가 따르게 됩니다. 당연히 의식주가 불안정해지게 되고, 구설수나  체면손상, 건강이상 등의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참고로, 재성이 천간에 2-3개 있어도 통근하지 못한 경우는 강하다고 보기 힘듭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재성과 관성이 동주한 운은 재생관으로, 강한 관성운으로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관재구설이나 우울증 등으로 타인을 향해 공격적인 행동을 하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일간이나 일지를 충극으로 극파하는 운도 큰 흉운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