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해석(3) - 축술미, 자묘유 삼형살의 해석

 

 

1.축술미 삼형살

축술미 삼형살은 축미충, 축술형, 술미형이 함께 영향을 주는 살입니다. 화개충에 속해 예능방면으로 재능이 있어도, 빛을 보기 힘들다고 봅니다. 화개 충이 생기면 학업의 중단사태가 오기 쉽고, 때에따라서는 종교에 귀의하는 경향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축술형은 부부나 연인사이 또는 가까운 형제자매나 인척간에 재물로 인한 불화나 갈등이 생기기 쉽고, 이별수도 따르게 됩니다.

 

술미형은 육체적인 상해를 입는 경우로 교통사고나 폭력 등에 의한 상해도 조심해야 합니다. 

 

[축미충]

관성이 충이라 남명사주이면 직업이나 직장에 문제가 생기기 쉽고, 여명사주이면 남편과 불화나 갈등으로 가정이 원만하기 힘들다고 봅니다. 궁위로는 월주와 축미충을 이루게 되어, 부모와 인연이 부족하고 부모덕이 박합니다. 아울러 시주와도 충관계라 자식과 인연이 부족하고, 노후가 불안합니다.

 

[술미형]

연주와 월주가 형살을 이루게 되어 부모덕이나 조상덕이 부족하고, 건강상 문제도 생기기 쉽습니다.

 

[행운]

이런 명조에서 진토가 대운이나 세운에서 오게 되면, 진술축미 사형살이 완성됩니다. 운에서 사형살이 완성되는 경우는 심각한 흉의가 따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진술축미 사형살]

진술축미 사형살 사주도 제왕격 사주로 봅니다. 인신사해 사형살이 총칼을 앞세운 무력으로 권력을 쟁취하는 것이라면, 진술축미 사형살은 덕으로 권력을 잡는 것으로 봅니다. 

 

위 명조는 명나라의 시조인 주원장의 사주로, 지지에 진술축미를 모두 깔고 있는 사형살 사주입니다. 일지와 시지가 추미충을 이루고 일지와 월지가 축술형, 연지와 월지가 진술충을 이룹니다. 가장 중요한 일지와 타주의 충극부터 살펴 봅니다.

 

일지 축토는 지장간에 계수와 신금, 기토가 위치하고, 시지 미토에는 정화, 을목, 기토가 위치하여 일지의 축토의 신금과 계수가 미토의 지장간인 을목과 정화를 금극목, 수극화로 극하는 경우라 일지가 시지를 이기는 충극입니다.

 

이번에는 월지 술토와 일지 축토의 관계를 살펴 봅니다. 역시 술토의 지장간에잇는 정화를 축토의 계수가 수극화로 극하는 관계라 일지 축토의 손상이 없는 명조로 제왕격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진술충]

연지와 월지가 진술충으로 화개충입니다. 화개충이라 학업애 중단사태가 오고, 연지와 월지의 충이니 조상덕이나 부모덕이 없는 명조입니다. 실제로 주원장은 어려서 가난으로 부모형제가 모두 굶어죽고, 승려가 되었다고 알려집니다.

 

[축술형]

월주와 일주가 형살을 이루니 부모형제덕이 부족한 명조이나, 다행히 일지가 이기는 명조라 부모, 형제가 굶어죽는 불상사가 생기는 경우라도, 본인은 살아남는 행운이 따릅니다. 

 

[축미충]

식신이 충이 되는 경우이고, 진술충도 상관이 충이 되는 사주라 식상이 무척강하지만, 하는 일마다 문제가 따르는 사주입니다. 다시말해, 놀고먹는 거지사주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재성이 전혀 없으니 재물복은 가늠할 수 없는 명조이기도 합니다.

 

결국, 주원장의 경우도 황제가 되지 못했으면, 거지가 될 수 있는 명조로 봐야 할 것입니다. 이렇듯, 사고지를 모두 깔고 있는 명조가 자신의 뜻을 제대로 펼치지 못하면, 최악의 생활을 할 수도 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2.자묘유 삼형살

자묘유 삼형살은 묘유충과 자묘형이 함께 영향을 주는 경우입니다. 묘유충은 도화충이라 주색이나 도박 등에 빠지기 쉽고, 가정적으로도 부부간에 불화나 갈등으로 이별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또한, 목과 금의 충이라 간장계통, 신경계통의 이상이 오기도 합니다.

 

자묘유 삼형살은 묘유충에 자수가 추가되어 흉의가 가중되는 경우입니다. 묘목(갑을), 유금(경신), 자수(임계)로 지장간의 오행간에 갑경충, 을신충이 이루어 집니다. 인성인 묘목, 관성인 자수, 재성인 유금이 충을 이루는 경우입니다. 

 

주색잡기나 도박, 유흥 등으로 부모나 문서, 재물, 직장 등을 모두 잃을 수 있는 상황도 생길 수 있습니다. 궁위로는 조상궁, 부모궁,자식궁이 형살에 해당하여 조상덕, 부모덕, 배우자덕, 자식덕이 모두 부족한 명조이기 쉽습니다.

 

참고로, 대운이나 세운에서 오화가 오게 되면 자오묘유 사형살이 완성되어 최악의 운이 될 수 있기도 합니다.

   

 

3.삼형살의 액땜

삼형살은 군인이나 경찰, 법관이나 교도관 등 강한 직업군이나 의사 간호사, 요리사 등 칼을 사용하는 직업을 선택하면, 삼형살을 좋은 기운으로 승화시켜 좋은 삶을 영위할 수 잇다고 봅니다. 그렇지 못하고 형살에 시달리게 되면 밤에 일하는 직업군에 속하는 조폭이나 유흥업에 종사하기도 합니다. 

 

몸에 큰 흉터가 있거나, 크게 다치는 경우 액땜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삼형살은 사고수를 의미하는 경우라 피를 보는 헌혈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집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