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명사주(7) - 직업활동의 댓가로 나타나는 재물운

 

 

1.재물운이란?

사주원국에 나타나는 재성의 길흉은 재물복에 속하고, 운에서 나타나는 재물이 들어오는 시기가 재물운이 됩니다.

 

1.

기본적인 재물운은 일간과 합이 되는 정재운을 말하고, 편재운도 포함됩니다.

 

 

2.

일지나 시주의 식상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재성운이 재물운이 됩니다.

위 명조는 신강한 무토일간의 비견격 남명사주입니다. 연간과 월간의 재성이 존재하지 못하고, 재성을 극하는 비겁이 강한 경우라 부모덕이 부족하고, 경제적으로도 다소 힘든 성장기를 보내기 쉽습니다. 노년기에는 식상이 역할을 다하게 되어 생활에 여유가 생깁니다. 

 

이런 명조에서 재성운이 오게 되면, 크게 부를 쌓는 운이 됩니다. 따라서, 이런 명조의 경우는 자수성가의 명으로 봅니다. 위 명조에서는 재성인 수가 간절하게 필요하지만. 원국에 재성 수가 없는 명조라 수에 관련된 업종이 직업이 되기 쉽습니다.

 

 

3.

일주나 시주의 재성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식상운이 재물운이 됩니다.

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원국의 재성이 시주에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지만, 식상이 없는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통상 일은 하지 않고 재물욕만 강한 명조로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실상 식상이 운에서 오게 되면, 열심히 일해 재물을 취득하는 시기가 됩니다.

 

 

4.

신강사주에서 월간이나 일지 또는 시간의 관성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관성을 생조하는 재성이 재물운이 됩니다.

 

 

5.

신강사주에서 식상과 재성이 본연의 역할을 못하거나, 원국에 존재하지 않을 때는 식상과 재성이 동주한 운이 재물운이 됩니다.

위 명조는 신강한 임수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월지에 상관인 묘목이 있으나 연월주의 식상과 재성은 일간에게 주어진 십성이 아니라, 부모대에 주어진 식상과 재성으로, 물려받은 사업이나 재산에 속합니다. 이런 구성에서 임수일간에게 좋은 재물은은 식상과 재성이 동주한 [병인운] 등이  최고의 길운이 됩니다.

 

 

6.

신약한 명조에서 일지나 시주의 식상과 재성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비겁이 재물운이 됩니다.

위 명조는 해월에태어난 병화일간의 편인격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식상과 재성이 일지와 시간에 자리항여 본연의 역할을 다하지만, 신약한 일간이라 원할한 일처리나 재물을 모으기에 힘이 부족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비겁운이 오면 신약한 일간 병화에게 힘이 되는 시기라 재물운이 좋아집니다.

 

 

2. 차용금 회수 시기

1).차용금 회수 시기

재물운은 직업활동의 댓가가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반면, 차용금은 예초에 자신의 것으로 속해 잇던 재물이 다른 사람에게 잠시 이전되었다고 본래의 자리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재물운과 차용금을 돌려받는 시기는 완전히 다르다고 볼 것입니다.

 

일간에게 정해진 재물은 정재로 일간과 다시 합해지는 운이 차용금을 돌려 받는 것이 됩니다. 다시말해, 차용금을 돌려받는 시기는 일간과 합이되는 정재운이 됩니다. 물론, 음일간의 경우는 합이 되지 않는 정재운도 해당이 됩니다만, 회수에 좀 더 어려움이 따른다고 봐야 합니다.

 

 

2).차용금을 회수하기 힘든 경우

돈을 돌려 받아야 하는 사람의 명조가 충극이 심한 경우는 차용금을 회수하는데 다소간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또한, 명조에 겁재가 많은 경우도 손재수가 따르는, 명이라 회수에 곤란이 따릅니다. 

 

돈을 갚는 사람의 명조가 안정되지 못해도, 돈을 만들기 힘들어 갚지 못할 경우도 생깁니다. 돈을 빌려준 사람과 빌린 사람이 궁합이 좋지 못해도 차용금은 회수하기 힘든다고 봐야 합니다. 가령, 빌린 사람이 빌려준 사람을 극하는 경우는 더더욱 곤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