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명사주(8) - 사업의 부진이나 중단이 생기는 손재운

 

 

1.기본적인 손재운

1).원국에 위치한 재성이 운에서 온 십성과 합이 되어 다른 십성으로 변하는 경우

위 명조는 기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일지 해수는 아내에 해당하는 십성인 정재입니다. 아내가 아내궁에 위치하면서 음양이 조화되고,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라 처덕이 있는 명조이면서,  아내로 인한 재물복도 큰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가 관성인 인목이 운에서 오게 되면, 일지 해수는 인목과 합을 하여 관성의 기운을 가지게 됩니다. 일지 해수의 입장에서 인목은 식신에 해당하여, 아내도 가정보다는 사회생활을 하려 들기 쉽습니다. 아울러, 재성이 재성의 기운을 설기하는 관성의 기운을 띠게 되어, 극심한 재물의 손실이 따른다고 봅니다.

 

 

 

2).원국의 재성이 운의 십성과 충, 극파되어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든 경우.

재성이 극파되면 크든 작든, 손재수는 반드시 따른다고 보셔야 합니다.

 

 

 

3).운의 인성이 식상을 직접 극파해도 사업의 부진이나 중단, 손재수가 따르게 됩니다.

위 명조는 신강한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식상인 일지 오화와 재성인 시간의 무토가 본연의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런 명조가 강한 인성운을 맞게 되면 식상인 오화가 극파되어, 재성을 생조하지 못하는 경우라 역시 손재수가 따릅니다. 

 

 

 

4).비겁이 흉운으로 동작하여 재성이 극파되어도 손재운이 됩니다.

신강한 명조에서 비겁운은 기신에 속합니다. 비겁인 목오행이 운에서 오게 되면 목극토로 원국의 재성을 극파하게 되어 역시 손재수로 나타납니다. 참고로, 시간의 무토는 일간 갑목의 아내이기도 합니다. 아내의 입장에서 보면 운에서 온 비겁은 새로운 남자일 수 있습니다. 

 

이렇듯, 남명사주에서 손재운은 비단 재물의 손실에 그치지 않고, 부부간의 불화나 갈등은 물론, 극단적인 경우 아내의 가출도 따르는 경우도 생긴다고 보셔야 합니다.  

 

 

 

5).일간이나 일지가 충이나 극으로 깨어지는 경우도 손재수가 따릅니다. 일간이나 일지가 충극을 받으면 는 명주 자신이 힘든 경우가 되니 불가피하게 손재수는 따를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또한, 일지는 배우자궁이라 배우자와의 갈등도 포함됩니다.

 

 

 

6).손재수가 심한 명조

신약한 무토일간의 남명사주로 일간을 생조하는 화오행이 용신입니다. 원국의 재성인 시지 자수는 일간과 음양이 다르고, 지장간의 본기가 계수라 합의 의미가 있는 정재이지만, 일지나 시간 또는 월간에 자리하지 못해 직접합이 성립하지 못합니다. 

 

이런 명조가 일지 오화와 자오충을 이루게 되어 손재수가 심한 명조가 됩니다. 시지의 자수는 일간 무토의 아내이나, 일간과 서로 향하지 못하는 경우라 인연이 부족합니다. 시지에 위치한 재성이 아내궁인 일지와 충극을 이루게 되어, 부부간에 갈등이 심하고, 의식주의 불안도 가중됩니다. 

 

이런 명조가 축토운이 오게 되면 시지 자수는 축토와 자축합을 이루게 됩니다. 토오행은 아내인 자수의 입장에서는 관성이라, 새로운 남자애 해당하고, 일간인 무토의 입장에서 보면 비겁의 기운이라, 일간의 재물을 겁탈하는 기운으로 나타납니다.

 

이런 기운이 오면 아내인 자수는 재산을 탕진하거나 가출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 명조입니다. 이처럼 일간과 합이 되지않는 정재의 경우는 운에 따른 손재수가 크개 나타납니다.

 

 

2. 손재가 따르지 않는 경우

1).운의 십성이  원국의 재성을 충, 극하는 경우라도 해당 재성을 생조하는 식상이 있는 경우

위와 똑같은 명조이나 식상이 동주하여 재성을 직접 생조하는 경우는 비록, 운의 십섭이 재성을 충극하더라도 그 영향이 미미합니다.  재성인 무토입장에서 보면 남편인 일간 갑목과 비록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정이 부족할 수는 있지만, 서로 향하고 있어 인연은 있는 명조입니다.

 

더구나, 동주한 식상 오화의 직접 생조를 받고 있어, 운에서 비겁이 목극토로 극하는 경우라도 능히 그 유혹을 견디어 낸다고 보는 것입니다. 참고로, 운에서 오는 갑목이나 을목은 아내인 무토입장에서 보면 또다른 남자일 수 있고, 일간 갑목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의 재물을 겁탈하는 경쟁자가 됩니다.

 

 

 

2). 재성이 일간과 합이되는 경우는 손재수가 따르지 않습니다.  

위 명조는 임수일간의 경남명사주로 재성인 정화와 일간인 임수가 합을 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정재인 정화는 일간과 합을 하여 다른 기운을 가지게 됩니다. 재성이 일간과 합을 하는 경우는 설령 운에서 충극이 받더라도 변화가 없다고 판단합니다.

 

 

 

3).비겁 흉운이라도 원국의 식상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고, 비겁이 재성을 직접 극파하지 않으면 손재는 따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