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명사주(10) - 남자의 결혼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10. 18. 22:31

남명사주(10) - 남자의 결혼운

 

 

1.결혼운

1).

결혼은 운보다 본인의 결혼에 대한 의지가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설령, 결혼운이 오더라도 본인이 결혼할 의사가 없다면, 결코 결혼은 성사되지 못할 것입니다. 

 

2).

남명의 경우 기본적으로 일간이나 일지가 합이되는 재성운이 결혼운이지만, 관성운도 자식을 나타내는 운이라 결혼운이 됩니다. 신강한 명조의 경우는 식상이나 재성운이 결혼운이 되고, 신약한 명조의 경우는 인성운이 결혼운이 됩니다.

위 명조는 경금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경자일주의 남자이면 을축년이 좋은 결혼운이 됩니다. 행운의 천간과 일간은 합이 되는 정재운이고, 지지는 지지대로 자축합을 이루게 됩니다.

 

 

3).

아내를 상징하는 재성과 자식을 나타내는 관성이 동주한 해도 좋은 결혼운이 됩니다.

위 명조는 병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병화일간에게 세운에서 오는 신금은 정재로 아내를 의미하는 금오행이고, 세운의 지지인 해수는 편관으로 자식에 해당합니다. 아내와 자식이 운에서 오는 경우라 당연히 결혼운이 됩니다. 물론, 합이 되지 않는 정재운이나 편재운도 같이 보셔도 됩니다. 

 

 

4).

일지의 십성이 운의 지지와 합을 하여 재성의 기운으로 변하는 경우도 결혼운이 됩니다.

계수일간의 남명사주에서 일지에 식신인 묘목이 위치합니다. 행운에서 술토운이 오게 되면, 일지 묘목과 술토가 묘술합을 하여 화의 기운을 생성하는 의미를 가집니다. 생성되는 화의 기운은 계수일간의 입장에서 아내인 재성이으로 결혼운이 됩니다. 

 

참고로, 이런 경우는 합화의 성립조건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합화의 의미만 가지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5).

건명의 경우 원국의 재성이 재성의 입장에서 관성인 비겁과 합을 하는 경우도 결혼운이 됩니다.

무터일간의 남명사주로 일지는 아내궁입니다. 처궁의 십성인 신금이 행운의 사화와 합을 하여 수오행을 생성하는 경우입니다. 일지 신금의 입장에서 사화는 남편인 관성의 기운이고, 그 생성된 기운인 수오행은 식상이지만, 일간 무토의 입장에서 보면 재성이라 결혼운이 됩니다.

 

 

6).

남명의 일간과 여명의 일간이 극관계인 경우, 그 사이를 통관시키는 운이 오는 경우도 결혼운이 됩니다.

위 명조는 임수일간의 남자와 병화일간의 여성이 만난 경우로, 궁합과 관련된 문제에 가깝습니다. 두사람의 일간이 충극의 관계이지만, 행운에서 목오행이 오게 되면 남명의 일간 임수는 여자의 일간인 병화를 극하기 보다는, 수생목으로 행운의 목오행을 생조하고, 행운의목오행이 목생화로 병화를 생조합니다.

 

그동안의 갈등관게는 해소되고 굉장히 다정하고 돈독한 사이가 됩니다. 당연히 좋은 결혼운이 되지만 행운이 바뀌면 인연도 바뀔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7).

그 밖에 용신이나 희신운도 결혼운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