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내사주 내가보기(1) - 일간 세력에 따른 신강신약의 판단

 

 

사주명리학을 처음 접하시거나 기초가 약하신 분들도 자신의 사주를 간단하게 풀이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가장 기본적인 사주원국의 신강, 신약을 구분하고 용희신을 정한 다음, 세운이나 월운 등의 길흉을 판단하는 방법 정도를 터득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일간의 세력

일간은 사주팔자의 주인공인 명주 자신을 의미하며, 사주팔자 8자 중에 가장 중요한 글자입니다. 명리학에서 명주의 운명은 바로 일간의 길흉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시면됩니다. 따라서, 일간의 세력을 판단하는 것은 운세의 길흉을 판단하는 첫단계입니다.

 

위 그림에서 좌측 부분의 그림이 오행의 상생과 상극에 대한 구조도입니다. 목오행을 기준으로 본다면 같은 목오행이 비견이나 겁재가 되고, 목오행을 생조하는 수오행이 편인과 정인으로 인성이라고도 합니다. 일간과 오행이 같고 음양도 같으면 비견, 음양이 다르면 겁재가 됩니다.   

 

일간이 목오행이면 

자신과 같은 기운인 목오행과 생명수 역할을 하는 물의 기운인 수오행이 인성으로 세력이 됩니다.

참고로, 일간과 같은 기운인 목오행은 비견과 겁재 또는 비겁이라 합니다.

 

일간이 화오행이면 

일간인 화오행과 같은 비겁인 화기운과 인성인 목기운이 세력입니다. 

 

일간이 토오행이면 

일간인 토오행과 같은 비겁인 토기운과 인성인 화기운이 세력입니다. 

 

일간이 금오행이면 

일간인 금오행과 같은 비겁인 금기운과 인성인 토기운이 세력입니다. 

 

일간이 수오행이면 

일간인 수오행과 같은 비겁인 수기운과 인성인 금기운이 세력입니다. 

 

 

.신강신약의 판단

위 좌측 그림은 사주팔자의 구조도입니다. 사주의 당사자인 명주가 태어난 생년, 생월, 생일, 생시의 간지를 차례대로 배열한 것을 사주팔자라 합니다. 현대적의 개념으로 본다면 우리가 이력서를 낼때 생년월일을 적는 것이 바로 사주팔자라고 보셔도 됩니다.

 

그 사주팔자가 생일의 천간을 일간이라 하여 명주자신으로 보고, 사주팔자의 8글자 가운데 가장 중요한 글자로 봅니다. 현대에서도 생일파티를 하지만, 생년파티, 생월파티, 생시파티는 하지 않습니다. 생일이 명주 자신을 의미하는 것이라 그만큼 중요하다고 보셔도 됩니다.

 

그렇게 중요하게 보는 일간에게 주변의 환경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신강신약의 판단이 됩니다. 위 좌측 그림은 사주팔자의 8자가 일간에게 미치는 영향의 크기를 나타낸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연주는 생년의 간지로 표시하고, 월주는 생월의 간지, 일지는 생일의 간지, 시주는 생시의 간지로 표시합니다. 또한, 연주는 조상궁, 월주는 부모궁, 일주는 자신과 배우자궁, 시주는 자식궁으로 판단합니다. 누구나 그러하듯이 부모가 당사자의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위 좌측 그림은 각 간지가 명주 자신을 나타내는 일간에게 끼치는 영향 정도를 나타낸 것입니다. 부모궁인 월주, 그 중에서도 모친궁에 해당하는 월지는 30점, 배우자궁인 일지는 20점, 나머지 모든 간지는 각 10점을 부여합니다. 

 

참고로, 월지가 일간의 세력이면 득령, 일지가 일간의 세력이면 득지, 다른 간지가 일간의 세력이면 득세로 봅니다. 점수가 배정되었으면 일간의 세력이 되는 인성과 비겁이 차지하는 점수가 50점 이상이면 신강사주로 판단을 하고, 50점이 되지 못하면 신약으로 판단합니다. 

 

위 우측 그림에서 목오행을 일간이라고 본다면, 비견과 겁재는 같은 목오행, 식신과 상관인 식상은 화오행, 편재와 정재인 재성은 토오행, 편관과 정관인 관성은 금오행이 됩니다. 끝으로, 일간인 목오행에게 생명수 역할을 하는 수오행은 편인과 정인으로 인성이라 합니다.

   

 

.목일간의 세력

일간이 목오행일 때 세력을 알아 봅니다. 목오행에는 천간으로는 갑목과 을목이 있고, 지지로는 인목과 묘목이 있습니다. 천간의 갑목과 지지의 인목은 같은 목기운이면서 양의 기운이라 비견에 해당하고, 갑목의 입장에서 을목이나 지지의 묘목은 음양이 다른 경우라 겁재가 됩니다.

 

일간이 을목인 경우를 알아 봅니다. 을목은 음목으로 지지의 묘목은 일간인 을목과 오행도 같고 음양도 같은 경우라  비견이 되고, 갑목이나 지지의 인목은 음양이 달라 겁재가 됩니다. 이처럼 일간에 따른 천간과 지지의 상응하는 오행도 알아 두셔야 합니다.

 

일간이 갑목이나 을목인 경우 통칭하여 목일간이라 합니다. 일간이 목일간일 때, 목오행을 생조하는 인성에는 정인과 편인에 해당하는 수오행이 있습니다. 일간을 생조하는 오행이면서 일간과 음양이 같으면 편인, 음양이 다른 경우는 정인이 됩니다.

 

위 일간이 갑목이라면 천간의 임수와 지지의 해수는 양수로 편인이 되고, 천간의 계수와 지지의 자수는 음수로 정인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일간이 을목이라면 천간의 임수와 지지의 해수는 음양이 다른 경우라 정인이 되고, 천간의 계수와 지지의 자수는 편인이 될 것입니다.

 

 

.화일간의 세력

여기서는 화오행입니다. 화일간의 세력은 같은 화오행이거나, 화오행을 생조하는 목기운이 인성이 됩니다. 일간이 병화라면 같은 양의 불인 병화나 지지의 사화가 비견이 되고, 음화인 천간의 정화와 지지의 오화가 겁재입니다. 

 

일간을 생조하는 인성은 불기운에 떌깜 역할을 하는 목오행이 됩니다. 일간인 병화와 음양이 같은 목오행인 갑목과 지지의 인목은 편인이 되고, 양화인 일간과 음양이 다른 천간의 정화와 지지의 오화는 정인이 됩니다.

 

일간이 정화라면 같은 음화인 천간의 정화와 지지의 오화가 비견이 되고, 일간과 음양이 다른 양화인 천간의 병화와 지지의 사화는 겁재가 될 것입니다. 일간을 생조하는 인성의 경우도 일간과 음양이 같은 천간의 을목이나 지지의 묘목이 편인이 되고, 음양이 다른 천간의 갑목과 지지의 인목이 정인이 됩니다.

 

 

.토일간의 세력

토일간에는 양의 기운인 무토와 음의 기운인 기토가 있습니다. 일간이 무토라면 같은 양의 기운인 무토와 지지의 진토와 술토가 비견이 됩니다. 물론, 일간과 음양이 다른 천간의 기토와 지지의 축토, 미토는 겁재가 됩니다.

 

토일간에게 인성은 흙을 비옥하게 하는 불기운이 됩니다. 일간인 무토와 음양이 같은 천간의 병화와 지지의 사화는 편인, 무토와 음양이 다른 음의 기운인 천간의 을목과 지지의 묘목은 정인이 됩니다.

 

기토의 경우는 일간과 같은 기토나 같은 음의 기운인 지지의 축토와 미토가 비견이 됩니다. 또한, 일간인 기토와 음양이 다른 천간의 무토, 지지의 진토와 술토는 겁재가 됩니다. 인성인 목오행 중에서 일간과 음양이 같은 천간의 을목과 지지의 묘목은 편인이 되고, 천간의 갑목과 지지의 인목은 정인입니다.

 

 

.금일간의 세력

금일간에는 양금인 경금과 음금인 신금이 있습니다. 일간이 경금이면 같은 경금이나 지지의 신금은 비견이 되고, 음양이 다른 천간의 신금이나 지지의 유금은 겁재가 됩니다. 경금일간에게 인성은 토오행으로 양토인 천간의 무토와 지지의 진토, 술토는 편인이 되고, 음양이 다른 천간의 기토와 지지의 미토, 축토는 정인입니다.

 

음의 기운인 신금일간인 경우는 같은 천간의 신금과 지지의 유금이 비견, 음양이 다른 천간의 경금과 지지의 신금은 겁재가 됩니다. 음일간인 신금과 음양이 같은 천간 기토와 지지의 미토, 축토는 편인이 되고, 일간과 음양이 다른 천간의 무토, 지지의 진토와 술토는 정인입니다.

 

 

.수일간의 세력

수일간에는 양수인 임수와 음수인 자수가 있습니다. 양일간인 임수의 경우는 음양이 같은 임수와 지지의 해수가 비견이 되고, 음양이 다른 천간의 계수와 지지의 자수가 겁재가 됩니다. 인성의 경우는 수오행을 생조하면서 음양이 같은 천간의 경금과 지지의 신금이 편인, 음양이 다른 천간의 신금과 지지의 유금이 겁재입니다.

 

음일간인 계수의 경우는 같은 계수와 지지의 자수가 비견이 되고, 음양이 다른 천간의 임수와 지지의 해수가 겁재입니다. 인성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음양이 같은 천간의 신금과 지지의 유금이 편인이 되고, 음양이 다른 천간의 경금과 지지의 신금이 정인이 됩니다.

 

모든 천간과 지지를 알아야 하지만, 자신의 일간에 따른 비견과 겁재 정인과 편인은 물론, 일간이 생조하는 식신과 상관, 일간이 극하는 재성인 편재와 정재, 일간을 극하는 관성인 편관과 정관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