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내사주 내가보기(2) - 신강신약에 따른 용희신 판단

 

 

지난 포스팅의 신강 신약 판단에 이어, 오늘은 신강 신약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고, 용신을 정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사주풀이에서 신강 신약과 용희신만 정한다면, 기본적인 길흉은 누구나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다소 어렵게 느낄 수 있지만, 모든 것을 완벽하게 이해하려 들지 마시고, 신강신약을 구분하는 방법과 그에 따른 용희신을 정하는 방법 위주로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용희신까지 정해지면 해마다 오는 세운, 그해의 월운과 일진까지의 길흉은 보실 수 있게 됩니다.

 

 

1.용신정하는 원칙 

 

1).용신과 희신

용신이란 사주팔자 중에 명주 자신을 의미하는 일간에게 도움이 되고 좋은 역할을 하는 오행을 말합니다. 희신은 제2의 용신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일간에게 도움이 되고, 용신을 보좌하는 오행을 희신이라 합니다. 참고로 용신이나 희신의 신(神)자는 귀신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글자를 높여 부르는 말입니다. 

 

사주명리에서의 길흉은 용신과 희신에 따른다고 보셔도 됩니다. 원국자체는 물론, 운에서 용신운이나 희신운이면 길운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2).所用之神 有用之神 소용지신유용지신

용신을 정하는 기본원칙은 소용지신, 유용지신이라고도 합니다. 한자어라서 다소 생소하겠지만, 알고보면 간단한 용어입니다. 즉, 용신은 원국에 존재하는 오행 중에서 일간에게 도움이 되는 글자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3).상충되지 않을 것

용신은 충극이 되는 오행은 피해야 합니다. 일간과 충이 되는 경우는 물론, 다른 오행과 충극이 되는 경우도 용신으로서는 가치가 없습니다.

 

4).합거되지 않을 것

오행은 이웃하는 오행과 합으로 인해 다른 오행으로 변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처럼 오행이 본연의 특성을 버리고, 다른 오행의 성격을 갖는 것을 합거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많이 나타나는 경우가 아니니, 좀 더 공부가 깊어진 다음에 생각하셔도 됩니다.

 

5).일간을 향하는 오행

용신은 일간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일간과 옆이나 같은 기둥에 속해 직접적으로 일간에게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자식이 효자라도,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는 가까운 이웃보다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  

 

6).신강신약에 따른 용희신

신강사주의 용신 : 식상(식신과 상관), 재성(편재와 정재), 관성(편관과 정관)

신약사주의 용신 : 인성(편인과 정인), 비겁(비견가 겁재)

 

위 그림은 일간이 토오행인 경우 비견과 겁재, 식신과 상관, 편재와 정재, 편관과 정관, 편인과 정인의 되는 오행들을 도표로 나타낸 것이니, 잘 이해해 두시면 좋습니다.

 

 

2.합,충,형,원진

위 그림은 오행의 합과 충, 형 그리고 원진에 관한 도표입니다. 오행이 일간과 충이 되거나 다른 오행과 충을 일으키는 경우는 용신으로 정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다른 것은 몰라도 적어도 충에 대해서는 알아 두셔야 합니다.

 

천간의 충에는 갑경충, 을신충, 병임충, 정계충 등 4가지가 있고, 지지로는 자오충, 축미충, 인신충, 묘유충, 진술충, 사해충이 있습니다. 참고로, 충은 바로 이웃하는 오행간에만 성립하므로, 충이 되는 오행 사이에 다른 오행이 있는 경우는 충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3.사주팔자 확인

 

[다음 바로가기] : http://daum.net

 

여기서는 자신의 사주팔자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명리학과 무관하게 접근하는 방법부터 알아 봅니다. 포털사이트인 [다음]에 접속하여 위처럼 검색란에 [달력]을 기재하고, 엔터키를 누르시면 현재 날짜의 달력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상단 부분에서 [음력]과 [간지] 부분을 체크하시면, 위처럼 양력과 음력, 간지가 함께 출력이 됩니다. 여기서는 오늘 날짜인 양력 2020년 10월 23일 13시 35분에 태어난 사람의 사주팔자를 확인해 보기로 합니다. 

 

상단부분 부터 연과 월이 표시된 바로 아래에 보시면, 경자년 병술월이 나옵니다. 이어 오늘날짜인 23일을 보시면 기해일이 나옵니다. 시간은 밤 11시 30분 부터  2시간 단위로 자시, 축시,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시가 됩니다.  

 

즉, 양력 2020년 10월 23일 13시 35분에 태어난 사람의 사주팔자는 경자년 병술월 기해일 미시가 됩니다. 물론, 시간의 천간 부분에 들어가는 글자는 시두법에 의해 정해지게 되지만, 여기서는 생략키로 합니다.

 

 

[플러스운세력 바로가기] : http://unse.sajuplus.net

이번에는좀 더 간단하게 자신의 사주팔자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위 [플러스운세력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위와 유사한 화면이 나옵니다. 하단 부분의 [나의 정보]란에 자신의 생년월일과 시간을 선택하고 [운세력]보기를 클릭하시면, 위 화면처럼 사주팔자가 바로 확인이 됩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경자년 병술월 기해일 신미시로 시간의 간지까지 바로 출력되니, 자신의 사주팔자 정도는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1.일간의 새력

사주팔자가 확인이 되었으니 먼저 신강신약부터 확인해 보기로 합니다. 일간이 기토로 비견인 목오행과 토오행을 생조하는 화오행이 일간의 세력에 해당합니다.

 

비견에 해당하는 오행은 겁재인 월지 술토와 비견인 시지 미토가 포함되고, 인성으로는 정인인 월간의 병화가 해당합니다. 이번에는 일간 세력들의 힘의 크기를 알아 봅니다. 비겁인 월지 술토는 30점, 시지 미토는 10점이 되고, 인성인 월간의 병화는 역시 10점으로 합계가 50점이라 신강사주입니다.

 

한가지 힌트를 드린다면, 월지와 일지가 일간의 세력 즉, 인성과 비겁이면 바로 신강으로 판단하셔도 됩니다. 반대로, 월지와 일지 둘다 일간의 세력이 아니라면, 이 경우는 신약으로 보셔도 된다는 것일 수도 있겟네요.  

  

2.용희신 판단

신강사주의 용신후보는 식상(식신과 상관), 재성(편재와 정재), 관성(편관과 정관)이 됩니다. 위 명조에서 식상은 일간 기토가 토생금으로 생조하는 금오행으로 연간의 경금, 시간의 신금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재성인 편재와 정재는 연지의 자수와 일지 해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관성인 목오행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아, 용신후보는 식상인 금오행과 재성인 수오행이 됩니다. 연간의 상관인 경금과 시간의 편재 자수는 일간과 거리가 너무 멀어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결론적으로 재성인 일지 해수와 식신인 시간의 신금 중에 어느것이 일간에 더 도움이 되는 지를 살펴야 합니다. 일지 해수는 주변이 토오행으로 둘러 쌓여 토극수로 극을 당하고 있어, 거의 힘을 잃은 경우라 용신으로써의 역할을 다하기에는 다소 부족합니다.  

 

이번에는 시간의 신금을 살펴봅니다. 역시 일간 기토, 시지 미토의 토기운으로 둘러쌓여 있지만, 이번에는 토생금으로 금오행을 생조하는 기운이라 시간의 신금은 힘이 넘치게 됩니다. 따라서, 강한 힘을 가지고 천간에 투출한 신금이 용신이 되고, 그 신금을 도우는 수오행이 희신이 되는 구조가 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