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내사주 내가보기(3) - 신강신약과 용희신 판단 연습

 

 

지난 포스팅에서 신강 신약 판단과 자신의 사주를 찾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이 시간에는 각 일간별로 예시 하나씩을 선정하고, 신강신약과 용희신 정하는 방법을 예제들을 통해 연습하는 시간을 가져 봅니다. 이 시간을 통해 이 부분들은 숙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까지 이해가 되시면, 사주원국에서 육친별 덕관계는 물론, 해마다의 세운이나 월운, 일진의 길흉정도는 판단하실 수 있게 됩니다.

 

1.목일간의 예제

1).갑자일주

지난 포스팅에서 본대로 일간의 세력을 구분해 신강 신약을 판단해 보기로 합니다. 갑목일간의 세력은 비견과 겁재에 해당하는 목오행과 정인과 편인에 해당하는 수오행입니다. 목오행은 월지로 30점, 수오행은 일지 자수로 20점이 됩니다. 합이 50점으로 신강한 명조입니다.

 

신강한 명조에서 용희신은 식상인 화오행과 재성인 토오행, 그리고 관성인 금오행이 후보입니다. 

식상에 해당하는 화오행은 연간의 병화, 시지의 사화가 해당하고, 재성은 시간의 기토가 해당됩니다. 관성으로는 월간의 경금, 시지의 신금이 해당하네요.

 

먼저, 식상은 연간과 시지에 위치해, 일간과 너무 멀리 떨어져 직접 힘이 되기는 힘듭니다. 재성의 경우는 시간의 기토가 위치해 일간과 바로 옆에 위치하고, 갑기합을 이루는 경우라 큰 도움이 됩니다. 관성의 경우는 연지의 신금과 월간의 경금이 있으나, 일간과 갑경충을 이루어 사용하기 힘듭니다.

 

결국, 이 명조의 용신은 토오행이 됩니다. 다음으로 희신을 찾아보면 용신인 토오행을 생조하면서 일간에에 힘이 되는 화오행이 됩니다. 참고로, 희신은 용신과 상생의 관계에 해당하는 오행이 되어야 합니다.

 

2).을축일주

을목일간의 세력은 목오행인 연간의 을목과 월지의 인목이 해당하고, 수오행은 시지의 자수가 해당합니다. 연간 을목은 10점, 월지 을목은 30점, 시지 자수는 10점으로, 합으로 50점이 되어 신강사주입니다.  

 

신강사주의 용희신은 식상인 화, 재성인 토, 관성인 금오행이 후보이나 관성인 금오행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식상과 재성이 용희신 후보이나 재성은 혼잡하면서 원국 자체에도 너무 많은 상태라 결국, 식상인 화오행이 용신이고, 재성이 보조하는 희신이 됩니다.

    

 

2.화일간의 예제

1).병인일주

병화일간의 세력은 비겁인 화오행과 인성인 목오행이 됩니다.  화오행의 세력 분포를 보면 월지(30점), 목오행은 월간(10점), 일지(20)점으로, 도합 60점이라 신강한 명조입니다.

 

신강한 명조에서 용희신은 식상과 재성 그리고 관성입니다. 식상은 연지와 시간에 위치하고, 관성은 연간의 병화와 시지 자수가 있으나, 재성인 금오행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관성인 수오행은 연간의 임수와 시지의 자수가 위치하나 거리가 너무멀고, 연간의 임수와는 병임충이라 사용하기 곤란합니다.

 

결국, 용신은 식상인 토오행이 되고, 희신은 토오행을 생조하는 금오행이 해당 됩니다. 참고삼아 말씀드리면, 용신은 반드시 원국에 존재하는 오행으로 정해야 하지만, 희신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2).정사일주

화일간의 세력은 비겁인 화오행과 인성인 목오행입니다. 인성인 목오행은 존재하지 않고, 비겁인 화오행만 월간(10점)과 일지(20점)에 위치해 30점이라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의 용신 후보는 인성인 목오행과 비겁인 화오행입니다.

 

인성인 목오행이 원국에 존재하지 않으니, 비겁인 화오행이 용신, 인성인 목오행이 희신이 되는 명조입니다. 

 

 

3.토일간의 예제

1).무오일주

토오행의 세력은 비겁인 연지(10) 토오행과 인성인 화오행인 월지(30), 일지(20)이 해당되어, 합이 60점으로 신강한 사주입니다. 신강사주의 용희신은 식상인 금오행, 재성인 수오행, 관성인 목오행이 해당되나 식상인 금오행은 원국에 없습니다.

 

결국, 용신 후보는 재성인 수오행과 관성인 목오행입니다. 관성인 월간의 을목은 월지와 일지에 위치한 인성인 화오행이 통관역할을 하게 됩니다. 연간 임수의 생조를 받은 정관 을목이 월지 일지에 있는 화오행의 통관으로 일간에게 순작용을 하게 되어 용신이 되고, 을목을 생조하는 수오행이 희신이 됩니다.

 

2).기사일주

기토 일간의 세력은 연지(10점), 월간(10점)의 토오행이 해당되고, 인성인 화오행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아, 점수로는 20점으로 신약사주입니다. 신약사주의 용희신은 인성인 화오행과 비겁인 토오행이 해당되지만, 인성이 존재하지 않아 용신은 비겁인 목오행이 됩니다.

 

물론, 희신은 용신인 목오행을 생조하면서 일간에게 도움이 되는 화오행이 됩니다. 

 

 

4.금일간의 예제

1).경신일주

경금일간의 세력은 인성인 토오행과 비겁인 금오행입니다. 비겁은 월지(30점), 일지(20점)의 금오행이 해당되고, 인성은 연지(10점), 월간(10점)의 토오행입니다. 합계 점수로는 70점이라 신강한 사주이고, 용희신은 식상인 수오행, 재성인 목오행, 관성인 화오행이 후보가 됩니다.

 

식상인 수오행은 연간과 시지에 존재하나 일간과 거리가 멉니다. 재성인 목오행은 존재하지 않고, 관성인 화오행는 시간에 위치해, 일간에게 직접적인 힘을 행사할 수 있어 용신이 됩니다. 당연히, 희신은 용신인 화오행을 생조하는 목오행이 됩니다.  

 

2).신해일주

신금일간의 세력은 인성인 토오행과 비겁인 금오행이 됩니다. 일간을 제외한 금기운인 비겁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고, 토오행만 월간(10점), 시간(10점)의 토오행만 해당되어, 20점으로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의 용희신은 인성과 비겁이 해당됩니다.

 

비겁인 금오행이 원국에 존재하지 않으니 인성인 토오행이 용신이 되고, 그 대신 존재하지 않는 비겁이 희신이 되는 명조입니다. 

 

 

5.수일간의 예제

1).임인일주

임수일간의 세력은 비겁인 수오행과 인성인 금오행이 세력이 됩니다. 비겁인 수오행은 연간(10점), 시지(10점)에 위치하고, 인성인 금오행은 시간(10점)이 해당되어, 합계가 30점으로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는 인성과 비겁이 용희신 후보입니다.

 

비겁은 연간과 시지에 위치하여 일간에게 직접 도움이 되기 힘들고, 인성인 금오행는 시간의 경금으로 용신이 됩니다. 당연히 인성인 금오행과 상생관계에 있으면서 일간에게 힘이 되는 비겁이 희신입니다. 

 

 

2).계해일주

계수일간의 세력도 임수일간과 같이 비겁인 수오행과 인성인 금오행이 해당됩니다. 비겁은 월지(30점), 일지(20점)가 해당되고, 인성은 월간(10)점과 연지(10점)의 금오행이 해당합니다. 합계점수는 70점으로 신강한 명조가 됩니다.

 

신강사주에서 용희신은 목오행인 식상과 재성인 화오행, 관성인 토오행이 해당됩니다. 식상인 목오행이 원국에 존재하지 않고, 재성인 화오행은 연간과 시지에 위치해 일간에게 직접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시간에 위치하면서 일간의 힘을 조절하는 관성 무토가 용신이 되고, 토오행을 생조하는 재성이 희신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경림 2020.11.05 19:12

    용희신 찾는거 너무 어려운 것 같아요, 도움 받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