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명상담핵심(3) - 자식관계와 궁위에 따른 관성의 해석

 

 

1.식상과 관성

1).식상

남명사주에서 식상은 직업활동이나 사회활동, 대인관계 등에서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냅니다.

 

여명에서 식상은 자식관계가 우선하고, 다음으로 직업활동이나 사회활동의 의미를 지닌다고 봅니다. 따라서, 자식관계는 남편인 본인의 명보다 아내의 명에서 파악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하다고 봅니다.

 

2).관성

남명에서의 관성은 가정이나 직장등 일정한 조직이나 울타리를 의미하며, 제도와 규율 등이 우선 적용됩니다.

 

여명사주에서의 관성은 남편과 가정이 우선하고, 제도와 규율 등은 그 다음으로 적용됩니다.

 

 

2.자식관계의 판단

자식관계의 판단은 아내의 명조에서 판단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할 수 있고, 본인의 명에서 판단을 하더라도 아내인 재성을 기준으로 자식관계를 판단합니다.

 

무토일간의 남명사주에 월간과 시간에 관성인 갑목이 위치한 경우, 일간과의 관계를 알아 봅니다. 물론, 남명의 사주이므로 관성은 자식으로 볼 수도 있으나, 아내인 재성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할 수 있습니다.

 

일지의 정재 자수는 무토일간의 아내로 지장간 속의 계수가 일간 무토와 음양이 다르고, 무계명암합의 관계입니다. 당연히 부부간에 인연이 깊고, 부부간에 정도 대단하다고 봅니다. 이런 명조에서 일지 정재가 생조하는 시간의 갑목은 무토일간의 아들로 봅니다.

 

그러나, 월간의 갑목은 아내인 일지 자수가 직접 생조하기 힘듭니다. 월간의 갑목은 시기적으로는 무토일간의 성장기로 부모와의 관계나 성장기의 학습태도, 직장 상사나 조직 그 자체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시간의 갑목을 자식으로 판단하는 것이 옳을 것으로 봅니다.

 

참고로, 남명의 사주라도 원국에 관성이 없을 때는 식상을 자식으로 판단하는 경우도 있으나, 상당히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남명사주에서 식상은 사업이나 일 자체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아, 직업적인 의미로 판단해야 합니다.

 

위 명조는 자기계절인 신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월지 신금의 지장간 중에 여기인 무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인격인 명조입니다. 시간의 을목은 경금일간의 아내로, 시지 사화를 목생화로 생조하여 을목일간의 자식이니, 일간 경금의 자식이기도 합니다.

 

아내인 을목은 일간 무토와 을경합으로 한몸을 이루는 관계이고 음양이 다르니, 부부간에 인연과 정이 대단한 명조입니다. 더구나, 시간의 을목은 일간과 합을 이루면서 자식인 사화와 한몸을 이루니, 자식에 대한 애착도 대단한 여자로 봅니다.

 

만약, 시간에 정재인 을목 대신 편재인 갑목이 오는 경우를 상정해 봅니다. 이 경우도 일간 경금은 시간의 갑목을 금극목으로 극하기 보다는 일지 자수를 금생수로 생조하는 것이 우선이라, 부부간에 갈등은 별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일간 경금은 금생수로 열심히 일하고, 일지 자수는 시간의 편제 갑목을 수생목으로  재물을 생성하니 경금일간의 입장에서는 사업가적인 명조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시간의 갑목이 자식을 생산하면 시지 오화를 향하게 되어 남편과 사이가 다소 냉냉해질 수 있습니다.  

 

더구나, 일지 자수와 시지 사화가 자오충의 관계라 자식이 성장을 하면서 남편과의 사이가 점점 더 나빠지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시간의 을목이 아내인 경우 시지 사화는 아들이 되고, 갑목이 아내인 경우 시지 오화는 딸이 되어, 부부사이를 더 나쁘게 갈라놓는 결과가 될 수 있습니다.

 

참고.

여기까지 남명사주를 모두 완료합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여명사주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합니다. 여명사주까지 끝나명 명리학 탐구의 초급, 중급, 고급 과정을 모두 마치게 됩니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공부하시면 크게 어렵디 않게 명리학을 공하실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