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핵심상담(1) - 가장 문제가 많은 간여지동의 부부관계

 

 

1.일지의 역할

남명사주에 일지는 일간의 활동공간이자 생활공간이면서 아내궁이기도 합니다. 신강한 명조에서 식상과 재성, 관성은 길신에 해당하지만, 인성과 비겁은 흉신에 속합니다. 일지에 길신이 위치하고 안정되면, 일간은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경우, 일간은 일상생활이나 직업적인 면에서 왕성히 활동하고, 가정에서도 가장역할, 남편역할에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이처럼, 일지에 비겁이 위치해도 길신인 경우는 일간에게 힘이되고,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게되어, 직업활동이나 부부생활에서도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2.일지가 비겁 흉신이면

1).

일지에 비겁이 흉신으로 자리하여 식상이나 재성으로 유통되지 못하면, 고집과 자존심을 강하게 나타내고, 자기중심적이면서 독선적인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당연히, 유연성이나 융통성이 부족하면서 자신의 주장만 강하게 되어, 다른 사람들과 화합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주변사람들과 갈등 충돌이 잦고,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 변동이 잦게 됩니다. 생활 자체도 안정되지 못하고,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으로 이별수가 따르기도 쉽습니다.

 

위 명조는 자기계절인 술월에 태어난 경금이라, 가장 강한 강철금입니다. 더구나, 월간이 비견인 경금까지 함께하니 자기중심적 성향으로 고집과 자존심이 대단히 강하게 나타납니다. 이런 명조에서는 일간의 강한 기운을 설기할 수 있는 수기운이 일지에 오고, 시간에 목기운이 온다면 상격인 명조가 될 것입니다.

 

월간에 비견이 위치해 부천덕이 없는 명조이지만, 금생수로 중년이후 부터는 하는 일이나 사업에서 풀려나가기 시작합니다. 시간의 을목이 위치하면 수생목으로 재물운이나 아내덕이 큰 명조가 될 것입니다. 당연히 나이가 들어가면서 생활도 윤택해지고, 아내인 재성과 을경합을 이루어 처덕도 대단합니다.

 

그러나, 이런 명조에서 일지에 흉신인 편인이 위치하고, 시주에도 흉신인 비견이나 편인이 위치하면 상당히 힘든 명조가 됩니다. 아내인 재성은 비겁과 인성으로 부터 설기와 역극을 당하는 격이라, 결혼하기도 힘들지만, 결혼을 한 경우라도 해로하기 힘든 명조일 수 있습니다.   

 

 

2).

비겁이 강하면 식상은 비겁에 묻혀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들어 집니다. 따라서, 하는일이 원만하지 못하거나 백수신세가 되기도 쉽습니다. 또한 재성은 강한 비겁에 극파되어 일을 해도 성과가 잘 나타나지 않고, 재물도 모이지 않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관성은 비겁에 역극을 당하는 격이라 일정한 공간이나 제도내에서 안주하기 힘듭니다. 직업이나 직장이 힘들어지고, 주변사람들과 시비 갈등이 잦고, 관재구설도 따르게 되어 명예나 체면에도 많은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아내는 궁위로는 일지에 해당하고, 십성으로는 재성입니다. 아내인 재성이 자신의 궁위인 일지로부터 극파를 당하는 경우라, 부부생활에 지극히 어려운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간의 활동공간인 일지에 함께 머무르지 못하니, 가출을 하거나 이별수를 겪는 경우도 생깁니다.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비견격 남명사주입니다. 이 명조는 고전적으로 보면 종왕격으로 용신은 비겁인 무토가 되고, 희신은 비겁을 생조하는 화오행이 됩니다. 종왕격으로 해석을 하면 원국이 용희신으로만 이루어져 부모덕이나 처덕, 재물복이 대단한 명조입니다. 

 

그러나, 현대적으로 보면 웡국의 토오행과 화오행은 길신이 아니라 흉신이 됩니다. 부모궁인 월간에 모친이 위치해 일간을 도우니 모친덕이 대단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비겁으로 인해 지나치게 설기되고, 부친인 재성은 강한 비겁으로 극파되어 부모덕이 없는 명조가 됩니다.

 

일간의 활동공간인 일지가 비견이라, 고집과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더구나, 아내궁인 일지에 아내인 재성을 극하는 비견이 위치해, 아내는 일간과 같은 공간에 머물기 힘든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명조에서 운에서 식상이 오면, 그동안 풀리지 않던 일이 잘 풀려나갈 것 같기도 합니다.

 

위 그림처럼 행운에서 식상과 비겁인 무신이 운에서 온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지나친 토기운에 약한 금기운이 생조를 받는 것이 아니라, 흙에 묻히는 결과가 생깁니다. 한자용어로는 토다매금이라 합니다. 당연히 하던 일도 중단되는 사태가 생기기도 합니다.

 

  

3).

일지의 비겁흉신이 식상으로 유통이 되지 않거나, 관성이 비겁을 제압하지 못하는 경우는 안정된 가정생활이 힘들고,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변동이 심하게 됩니다. 이런 간여지동이 흉신인 경우는 재다신약의 사주와 함께 좋지 못한 경우의 남명사주가 됩니다.  

 

 

4).

일지에 비겁이 흉신으로 자리하더라도 시주로 유통이 되면, 늦게 발복하는 의미로 좋은 기운으로 발전할 수 있게 됩니다.시주는 일간의 노년기라 나이가 들어갈수록 직업활동이나 사회활동이 왕성해지고, 일간자신의 성품이나 인격도 높아지게 됩니다.

 

위 명조는 역시 진월에 태어난 비견격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부모궁인 월주에 부친인 재성을 극하고, 모친인 인성을 설기하는 비겁이 위치한 경우라 부모덕이 부족한 명조입니다. 그러나, 중년기 부터는 토생금으로 열심히 직업활동을 하게 되고, 일지 신금은 금생수로 재물복이 대단한 명조가 됩니다.

 

아내궁인 일지에 아내인 재성 수오행을 생조하는 금기운위 위치하면서 길신입니다. 아내의 십성인 재성은 시간에서 일간 무토와 무계합의 관계라, 아내와 인연이 대단하다고 봅니다. 일간이 무토와 아내인 계수는 음양이 조화되는 경우라 아내와의 정도 깊고, 역시 재성이 길신이라 처덕도 큰 명조가 됩니다. 

 

시주는 일간의 노년기라 나이가 들어갈수록 하는일이나 사업이 번창하고, 생활에 여유도 생깁니다. 또한, 시주는 자식궁으로 길신이라 자식덕도 대단하고 자식의 효도도 크다고 봅니다. 이런 명조는 자수성가형 명조라고 봅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