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명사주(17) - 비견, 편인, 식신의 승부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11. 3. 00:06

남명사주(17) - 비견, 편인, 식신의 승부욕

 

 

1.승부욕이 강한 명조

승부욕은 자신을 둘러싼 주변환경에 대해 이기려는 마음을 말합니다. 자신이 맡은바 직책이나 상황에 최선을 다하고, 결과적으로는 소속된 조직에서 최고가 되려는 욕심입니다.

 

명조상 음양이 균형을 이루고 오행을 모두 구비한 명조가 충극없이 안정되면, 대체로 변화를 꺼리고 안정된 생활을 원하게 됩니다. 특히, 정재나 정관, 정인의 경우는 이미 음양의 조화까지 이룬 상태라 추진력이나 승부욕은 부족하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한 편재나 편관, 편인이 원국에서 강하게 작용할 때, 강한 추진력과 승부욕이 나타나게 됩니다. 

 

 

2.비견의 승부욕

비견격 신강사주나 월간이나 일지에 비견이 오는 경우는, 고지식하고 융통성과 유연성은 다소 부족하기 쉽습니다. 아울러, 고집과 자기주장이 강하여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극히 꺼리는 성정을 지닙니다. 

 

이러한 비견격의 명조에서 일지나 시주에 식상이 위치하여 본연의 역할을 다하면, 일간은 강한 활동력과 추진력을 나타내게 됩니다. 당연히 주변의 누구와도 경쟁하려는 강한 승부욕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월지 인목의 지장간 중의 본기인 갑목이 월간에 투출하여 비견격인 명조입니다. 신강한 사주가 비견격이거나 월간에 비견이 자리하면, 주관성이 뚜렷하여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떨어지게 됩니다.

 

신강한 명조이니 용희신은 식상과 재성, 관성이 됩니다. 일지에 위치한 식상 화오행이 용신, 시주에 위치한 재성이 희신이 되는 구조입니다. 일지와 시주에 식상과 재성이 위치하면서 일간이 추구하고 바라는 길신이라 활동력과 승부욕은 대단히 강하다고 봅니다. 

 

더구나, 원국에 관성이 존재하지 않으니 통제장치도 없는 격이라, 자신이 맞다고 여기는 것은 강하게 밀어 붙이는 성정으로 승부욕은 대단하다고 봅니다.

 

 

3.편인의 승부욕

편인은 특이한 학문이나 특수한 기술에 심취하기 쉽습니다. 자신이 전공한 학문이나 기술에 대한 긍지나 자부심은 대단히 강해, 장인정신이 투철한 삶을 살기 쉽습니다. 끈질긴 집념과 노력으로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누구보다 우월하려는 강한 승부욕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사물이나 대상에 대한 탐구심이나 의구심도 대단하며, 대체로 논리적이지만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합니다.  

 

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신강한 편인격 남명사주입니다. 편인격인 일간 정화는 자기중심정이면서 비대중적인 성향으로, 자신이 터득한 전공학문이나 특정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다소 지적이면서 정적인 일에서 만족도가 높습니다. 

 

인성신강사주로 토오행과 금오행이 용희신이라, 토와 금오행에 관련된 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토오행에 관련된 직업으로는 토목이나 건축, 전통종교나 토속신앙, 화술을 이용한 강의나 상담역 등도 해당됩니다.

 

금오행에 관련된 직업으로는 철강업이나 침술원, 금융산업 등이 해당되고, 강한 직업군으로 불리는 군인이나 경찰, 검찰 등의 직업군이나 첨단산업분야의 일도 해당됩니다. 결국, 정화 일간은 토와 금에 해당하는 업종 중에서 다소 특수한 분야인 민속이나 강한 직업군에 종사하기도 쉽다고 봅니다.

 

 

4.식신의 승부욕

식신은 상관에 비해 다소 지적이고 정적인 활동을 중시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인기에 영합하거나 화려함은을 추구하기보다는, 자신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는 집념이 나타납니다.

 

보편적으로 원국이 안정되고 일간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명조에서, 일지나 시주의 식상이 역할을 다하면 직업활동이나 대인관계에서 보편적으로 성공적인 삶을 살게 됩니다. 이 경우는 바로 위 편인의 승부욕의 예시로 제시한 정화일간의 경우와 같이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