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명사주(7) - 여자의 남편인연, 정관계, 남편과의 덕관계 판단 

 

 

1.남편과의 관계 판단

1).

여자 본인의 사주를 파악하여 자신의 이상형이 되는 남자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여성 자신의 명조분석에서 가정과 안정을 우선시하는지, 아니면 일과 재물에 관심이 더 강한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다시말해 여성자신의 명조가 가정과 남편위주의 삶을 원하는지, 아니면 현실적이면서 물질에 더가치를 두는지를 먼저 판단해야 합니다.

 

2).

다음으로 여자 자신의 명에 나타난 관성을 분석해 자신과 남편의 관계를 판단해야 합니다.

 

3).

마지막으로 남자의 명에 나타난 재성을 분석하여, 남편의 명에 나타난 아내 관계를 확인하면, 부부간의 인연이나 정, 부부간 덕관계를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지와 일지를 모두 얻은 경우라 신강한 명조입니다. 월주와 일주만으로 판단한 경우 정관인 월간 갑목은 힘이 미약하지만, 월지에 인성 오화가 위치해 유통이 잘되는 명조이면서 일간인 기토와 합을 이루는 목오행을 용신으로 정합니다.

 

이 명조에서 명주인 기토여성의 성향을 판단해 봅니다. 월간의 정관 갑목과 월지 오화 인성의 작용으로 인해 기토여성은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고, 안정과 명예 지향적인 성향으로 남편인 무토에 의지하여 남편위주, 가정위주의 삶을 살고 싶어하는 여성이 됩니다.

 

따라서, 기토여성은 급격한 변화를 꺼리고, 자신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며, 가정적인 삶을 추구하는 성실한 여성으로 판단합니다. 월간인 정관과 합을 이루고, 월지 인성의 생조를 받고 있어, 성장기에 배우고 익힌 학문을 바탕으로 합리적이면서 합법적인 사고와 행동을 추구하게 됩니다.

 

 

2.남편과 인연관계

1).

남편과의 인연에 대한 판단은 원국의 충극과 안정을 확인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2).

다음으로 남편궁에 해당하는 월간이나 월지 또는 일지가 충극없이 안정되어야 합니다.

 

3).

남편의 별인 관성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면 남편과의 인연이 있다고 봅니다.

 

4).

남편에 해당하는 별인 관성이 직업활동을 통해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면, 아내는 남편을 믿고 의지하게 됩니다.  

 

위 명조는 게수일간 여성에게 남편성인 관성이 어떤 위치에 와야 인연이 깊은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관성이 각각 하나씩 위치한 경우로 이해하고 보시기 바랍니다. 일간과 배우자는 서로 향하고 있어야 인연이 깊습니다. 정화여성의 경우 관성인 수오행이 월간이나 일지 또는 시간에 위치하면 인연이 깊습니다. 

 

월간에 계수가 온 경우는 일간 정화와 정계충의 관계라 갈등이 상존하는 명이 됩니다만, 월지에 인성 묘목이 오면 편관인 월간의 계수는 일간 정화를 극하는 대신 동주한 월지 묘목을 생조하게 되어, 비록 부부간에 정은 부족하지만, 남편역할, 가장역할에 충실한 경우가 됩니다.

 

일지 해수의 경우 일간 정화와 음양이 조화를 이루어 정이 깊고, 한몸을 이루어 인연도 깊습니다. 더구나, 일간 정화와 일지 해수의 본기인 임수가 정임명암합을 이루는 관계라, 부부간의 인연도 대단하다고 봅니다. 만약, 일지의 본기가 아닌 여기나 중기와 일간이 명암합을 이루면 외도로 판단합니다.      

 

그 외에 월간이나 월지, 시지 등에 관성이 위치한 경우는 일간과 인연이 다소 부족하다고 봅니다. 특히, 연주에 위치한 배우자 성은 일간과 인연이 별로 닿지 않는 관계라, 부부관계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3.남편과 정관계

여자의 남편과의 정관계는 일간인 여성 자신과 남편의 별인 관성이 음양이 다르고 합을 이루면 정이 깊다고 봅니다. 합은 음과 양의 조합이라 부부간의 정을 나타냅니다. 꼭, 합이 되지 않더라도 일간과 배우자인 관성이 음양의 조화를 이루면 정이 깊다고 봐도 됩니다. 

 

관성은 일간을 간섭하거나 통제하는 기운을 말합니다. 정관의 통제는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통제나 간섭으로 관심을 말하는 반면, 편관의 통제는 합리적이지 못하거나 폭력성이 포함된 불법성도 나타냅니다. 

 

이 명조에서는 계수일간 여성의 남편과의 정관계를 판단해 봅니다. 계수일간의 명조에서 각각의 관성이 하나씩 원국에 위치한 것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연간의 정관 무토의 경우는 계수 여성이 초년에 만난 남자로, 일간과 음양이 다르고 무계합을 하는 관계입니다. 당연히 일간 계수가 바라는 남성상이나 월간의 방해로 이루어지기 힘든 남자입니다. 첫사랑의 인연으로 보셔도 좋습니다.

 

이 경우, 월간에 기토가 오면 현실적인 남편이 되고, 월간은 부친궁이라 현재 남편과 부친의 반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첫사랑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연간에 정관, 월간에 편관이 오면 관살혼잡의 명이 되지만, 연간에 편관, 월간에 정관이 오면 관살혼잡의 의미가 없습니다.

 

다음으로 시지에 술토가 오면, 일간 계수와는 음양이 다르고 한몸을 이루면서 일지 술토의 본기인 무토와 무계 명암합을 이루는 관계라, 부부간의 인연과 정이 대단한 경우가 됩니다.

 

 

4.남편의 덕관계

여자의 남편덕은 남편인 관성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로, 남편인 가장이 가장역할과 남편역할에 충실해야 합니다. 원국상으로는 월간이나 월지 또는 일지에 위치한 남편 관성이 식상을 향하거나 일간인 여성본인이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면, 남편은 가장역할과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한다고 봅니다. 

 

여기서 남편이 남편역할을 다하는 경우란, 남편이 가장역할이나 남편역할에 충실하고, 직업활동이나 사회활동에 최선을 다하는 명조로써, 열심히 일한 다음에는 그 댓가가 반드시 따라야 합니다.

 

여기서는 신월에 태어난 정화여성의 남편덕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남편인 월간의 무토는 연간 정화의 생조를 받아 강한 힘을 가지면서 일간 계수와 나란히 위치해 무계합을 하고 있습니다.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어 남편과 정이 깊고, 부부간에 인연도 대단하다고 봅니다.

 

일간의 남편덕은 남편이 남편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로 봅니다. 남편인 월간 무토는 월지 신금을 금생수로 생조하여 열심히 일하고, 일지 신금은 금생수로 그 결실은 일간인 계수여성을 향합니다. 다시말해, 무토 남편은 열심히 일하고 아내인 계수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의 여성이면 남편과의 인연과 정, 그리고 남편덕이 대단한 명이라고 볼 것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운에서 남편역할을 방해하는 목오행이 오거나 일간 계수를 충하는 정화운이 오더라도, 일간 계수와 남편인 무토는 무계합으로 합화의 의미를 가지게 되어, 인연에 변함이 생기지 않는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