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연습(2) - 플러스운세력으로 사주풀이 하는 방법

 

 

1.예시명조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2.천간 분석

천간은 월지의 지장간에서 투출한 월령용신을 중심으로 병과 약을 찾게 됩니다. 

또한, 월령용신을 기준하여 생극제화로 길흉을 판단합니다.

이 부분은 월령의 주용신인 정재 부분을 클릭하시면 성패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운의 성패 확인

월령십성에 따른 천간 십성의 길흉은 위 그림처럼 천간의 주용신인 정재라는 글자를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십성간의 길흉을 판단하는 이 기준은 반드시 익혀두시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2).용신과 병, 상신

월령용신 :

위 명조에서 천간의 용신은 월지 신금의 지장간에서 투출한 연간의 정재 신금과 시간의 정관 계수입니다.

 

병 :

천간에서 주용신인 신금을 병신합으로 합거시키는 비견 병화가 병에 해당합니다.

 

상신 :

상신은 병을 치료하는 십성을 말합니다. 병이 되는 월간 병화를 수극화로 다스릴 수 있는 시간의 정관 계수가 상신에 해당합니다. 

 

 

3).십성의 역할

주용신인 연간의 재성 신금과 차순위 용신인 시간의 정관 계수가 투출하여, 재물과 명예를 나타내는 부귀를 모두 갖춘 명조일 수 있습니다. 재물을 상징하는 연간의 신금과 병신합으로 합거하여 용신을 제거하는 대단한 흉신이 됩니다.

 

원국 천간에서 합거를 하는 경우, 해당 십성은 원국에 없는 것과 유사합니다. 이처럼 합거된 경우, 어떤 오행이나 십성으로 충극을 해도 변하지 않습니다. 결국, 천간에서는 귀함과 명예를 상징하는 정관 계수만 존재하는 격이 됩니다.

 

귀한 재물을 사용하지 못하게 병신합으로 합거시킨 것이 비견인 월간의 병화입니다. 비견은 형제, 자매나 친구, 동료 등 주변의 사람들로, 인덕이 없는 명조가 됩니다. 

   

4).천간의 길흉

[재성운]

이 명조의 경우 길운은 대운이나 세운에서 천간으로 재성인 경금과 신금이 오는 시기가 됩니다. 경금이나 신금이 오면 잃어버린 재물을 되찮는 좋은 길운이 됩니다. 

 

[식상운]

반대로 최악의 운은 무토나 기토가 운에서 올 경우입니다. 특히 식신인 무토가 운에서 오면 무계합으로 시간의 계수와 묶이게 됩니다. 결국, 천간의 글자들 가운데 사용할 글자가 하나도 없는 흉운이 됩니다. 물론, 기토가 와도 토극수로 시간의 정관 계수가 제거되지만, 세운에서 대운이 기토와 합을 하는 갑목이 오거나, 기토를 극하는 을목이 오면 풀리기도 합니다.

 

[칠살운]

임수가 운에서 오게되면 관살혼잡의 운이 됩니다. 관살혼잡이 되면 건강문제, 직업문제, 이성문제가 따르게 됩니다.

 

 

5).지지의 길흉

[관성운]

지지에서 임수가 오면 최악의 운이 됩니다. 특히, 칠살 해수가 운에서 오면, 연지와 시지의 사화를 사해충으로 제거합니다. 물론, 비견 사화가 제거되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지만, 사화에 있는 일간의 근이 함께 제거 됩니다.  

 

요행히 일지 인목에도 일간의 근이 남아 있지만, 연지 사화가 제거되는 순간, 월간의 신금이 바로 일지 인목을 치게 되어, 일간의 모든 근이 사라지게 됩니다. 일간이 근이 없는 상황이 되면 의지처가 없는 경우가 됩니다. 

 

더구나, 인신충으로 인해 일지가 무너진 격이라, 일간은 심각한 건강문제도 생기게 됩니다. 이 경우 연지와 시지의 사화는 비견이라 일간 병화의 입장에서 형제자매나 동료입니다. 형제자매나 동료를 의지하고 있었는데, 동료들이 충을 받아 힘들어지게 되어 의지처가 없어진 격입니다.    

 

 

6).대운의 성패 확인

대운이나 세운은 기본적으로 지지의 흐름을 중시하여 길흉을 판단하면 됩니다. 

바로 위에서 확인해본 천간과 지지의 길과 흉을 참고하여  가늠하시면 됩니다. 원국의 천간이나 지지와 별다른 충이나 합 등이 없는 경우는 지지의 기본적인 색상을 바탕으로 길흉을 판단하셔도 됩니다.

 

[기해대운]

기해대운의 천간은 상관 기토입니다. 주용신이 정재로 상관이 운에서 오게 되면 상관생재로 재물복이 큰 시기입니다. 그러나, 원국의 천간에서 주용신 연간의 재성 신금이 월간 병화와 병신합으로 제거된 상황이라 상관은 재성과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천간에서 유일하게 남은 정관 계수를 토극수로 제거하게 되어 천간의 글자들이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됩니다. 다음으로 지지는 편관으로 흉운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월지 재성 신금에 대해 기본적으로 흉신인 칠살입니다.

 

더구나, 해수는 일간의 뿌리인 연지와 시지의 사화를 사해충으로 극하게 되고, 사화의 극으로 움직이지 못하던 월지 신금이 살아나 일지 인목을 금극목으로 충하는 경우라 일간 병화는 모든 뿌리를 잃게 되는 상황입니다. 더구나, 일지가 충으로 무너지면 가정적으로도 굉장히 힘든 상황이 됩니다.

 

[경자대운]

원국천간의 주용신과 같은 재성이라 좋은 운에 속합니다. 그러나, 원국천간의 재성인 신금이 합거로 역할을 못하는 상황에서 들어온 재성은 잃어버린 아들을 찾은 것이나 진배없는 대단한 재물운의 길운입니다. 더구나, 편재인 경금은 금생수로 시간의 정관을 생조하게 되어 재생관의 역할도 됩니다.

 

지지는 길신인 정관 자수입니다. 월지가 편재라 재생관의 좋은 운입니다. 그러나, 연지와 일지의 사화를 수극화로 제거하게 되어 일간 병화의 입장에서는 형제자매가 전혀 도움을 줄 수 없는 상황으로 인덕이 없는 시기가 됩니다.

 

그러나, 월지 신금과 일간 인목 사이는 금생수 수생목으로 통관작용을 하여 좋은 운이 됩니다. 이처럼, 기본적으로는 플러스운세력에 나온 색상으로 운세를 판단하시고, 천간은 생극제화로, 지지는 형충회합을 추가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또한, 천간은 원인이나 과정을 나타냅니다. 재물운이나 문서운, 이성운 등의 확인은 천간에서 하시고, 그 운의 길흉은 지지에서 판단하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지지만으로도 운의 성패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