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명조풀이(1) - 사주풀이 연습 문제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3. 12. 22:13

명조풀이(1) - 사주풀이 연습 문제

 

1.예시명조

위와 같은 명조가 있을 때, 사주풀이를 진행하는 예시자료입니다.

 

 

2.일간분석

임수일간은 강이나 바다처럼, 큰 물에 해당합니다. 포용성과 융통성이 대단하고, 매사 침착하고 여유가 있습니다. 함부로 자신의 감정을 들어내지 않는 속이 깊은 사람이라고 봅니다. 유연하면서도 지혜가 깊고, 자신을 낮추는 겸손함도 지닙니다.

 

한편, 임수는 흙으로 제방을 쌓거나 둑을 만들어 물길을 제어할 수 있어야, 생활용수 등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3.월주분석

태어난 계절인 월지는 사화입니다. 사월은 초여름이라 아직은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기 전입니다. 초여름은 가뭄으로 인해 강바닥이 들어나거나, 장마로 인한 홍수의 염려도 없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임수가 임수로서의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시기라고 봅니다.

 

월간에는 정관 기토가 위치합니다. 정관은 제도나 규율, 규칙을 중시하며, 바른 생활에 대한 신조를 나타냅니다. 임수일간은 자신의 생각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4.일지분석

초여름에 태어난 일간 임수는 임수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으나, 일지에 추가로 불기운인 오화가 오면 지나친 화기로 인해 임수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태어난 계절인 월지에 편재인 사화가 위치하고, 일지에 정재인 오화가 오면 재성혼잡의 의미도 생깁니다.

 

더구나, 지나친 화기로 인해 강물이 말라 강바닥을 들어낼 위험이 커, 금수의 도움이 절실한 명조가 됩니다. 임수일간에게 금오행은 인성이 되고, 수오행은 비겁이 됩니다. .  

 

 

5.시주분석

금수의 도움이 절실한 임수일간에게, 다행히 겁재인 시간의 계수가 온 경우입니다. 그러나, 작은 우물이나 이슬에 불과하고 일간보다 아랫자리에 위치해 힘이 부족한 경우라 임수일간에게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더구나, 시간의 계수는 동주한 시지 묘목을 생조하는 관계로, 일간 임수에게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5.연주분석

주변의 불기운이 너무 강한 임수일간에게, 마지막으로 기댈 곳은 연주 밖에 없습니다. 연주에서라도 금수가 있어 도움이 되면, 다행이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연지의 진토는 늦봄인 3월의 기운으로 온기만 더해주는 격이라, 이 명조는 불기운이 너무 강해 문제가 되는 명조입니다.

 

연간의 갑목과 월간의 기토는 갑기합으로, 관성인 토기운으로 바뀌게 됩니다. 결국, 이 명조는 재성인 화오행과 관성인 토오행이 너무 강합니다. 이렇듯, 원국에서 화오행과 토오행이 태과한 경우는 운에서 금기운이 와서 유통을 시켜주면 어느 정도 흉의가 줄어들 수 있는 명조입니다.

 

 

6.원국분석

1).임수일간의 성정

화기운과 토기운이 너무 강한 임수 일간은 임수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침착하고 여유가 있으면서 속깊은 임수의 성정보다는, 태과한 관성과 재성으로 인해 주변상황에 민감하고, 여유가 없고 불안정한 면모들 많이 나타내게 됩니다.

 

2).갑기합토

위 명조의 경우 월간에 정관 기토가 위치했으나, 연간의 갑목과 갑기합화로 토오행인 관성으로 변하게 됩니다. 정관인 기토가 갑목과 합화로 토오행으로 바뀌면, 정관의 작용대신 강한 살작용을 하게 됩니다. 육친으로 살펴보면 연간의 갑목은 식신으로 아들에 해당하고, 정관 기토는 남편입니다.

 

남편인 정관 기토와 자식인 연간의 갑목은 갑기합의 관계라 부자간에 굉장히 사이가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갑기합화토로 자식이 남편으로 흡수되면서 자식인 갑목은 사라지고, 남편인 기토가 칠살의 작용을 하는 경우입니다.   

 

임수 여성의 입장에서 보면 자식인 연간의 갑목은 예초 일간과 거리가 너무 멀어 인연이 부족합니다. 더구나, 갑기합화로 인해 식신인 갑목이 관성인 토오행으로 바뀌게 되어, 아예 인연이 끊어지게 됩니다. 또한, , 월지 사화는 재성으로 일간 임수 여성의 시모로 볼 수 있습니다.

 

시모는 남편과 동주하면서 함께 일간 임수를 극하는 기운이 됩니다. 일간 임수와 시모인 사화는 물과 불의 관계라 상극의 관계입니다. 월지 사화는 월간 기토를 화생토로 생조하는 기운이라, 전적으로 아들인 기토만을 위하는 관계로, 일간 임수는 의지처가 전혀없는 명조입니다.

 

3).격국 용신

위 명조에서 편재인 월지 사화의 지장간은 천간에 투출한 것이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월지 자체를 격으로 보아 편재격으로 봅니다.

 

이번에는 용신을 찾기 위해 신강신약을 따져봅니다.

신강신약은 일간의 세력인 비겁과 인성이 어느 정도인지로 판단을 합니다. 위 명조에서 일간과 같은 오행인 수오행은 시간의 계수가 해당되고, 인성인 금오행은 원국에 없습니다. 결국, 이런 명조는 매우 신약한 명조로 봐야 합니다.

 

신약한 명조의 용희신은 인성과 비겁이 됩니다. 인성인 금오행은 원국에 없고, 수오행은 시간의 계수만 해당합니다. 용신은 원국에 존재하는 오행으로 정하는 것이 원칙이라, 이 명조의 경우 용신은 수오행, 희신은 금오행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