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명조풀이(2) - 사주풀이 연습 문제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3. 13. 23:13

명조풀이(2) - 사주풀이 연습 문제

 

 

7.원국상 주요 문제점

 

지난 포스팅에 이어 원국분석을 이어 갑니다.

 

이 명조에는 화기운과 토기운이 원국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외관상으로는 목2, 화2, 토2, 금0, 수2로 금기운만 없을 뿐, 나머지 오행은 잘 갖추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뜯어보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먼저 연간 갑목과 월간 기토가 갑기합으로 목기운으로 바뀝니다. 

 

시간의 계수는 시지 묘목의 생명수가 되고, 시지 묘목은 월지와 일지의 불기운에 땔깜 역할을 하는 격이라, 사주 전체가 불기운과 메마른 흙으로 이루어진 것이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는 운에서 금수가 오지 않으면, 강한 불기운과 타버린 흙으로 인한 문제가 심각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칠살로 바뀐 토기운으로 인해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주변의 자극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기도 합니다. 예민한 성격으로 인해 다혈질적인 성향을 나타내거나, 공격성과 난폭성을 보이기도 하고, 때로는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8.부부관계

임수여성의 남편은 월간의 기토입니다. 일간과 음양이 다르니 정이 있고, 일간임수와 서로 향하고 있으니 인연도 큽니다. 그러나, 연간의 식신인 갑목과 월간의 정관이 갑기합으로 토로 바뀌게 되니, 남편인 기토 정관이 칠살로 변하는 경우가 됩니다.

 

남편이 기토가 살작용을 하게 되면, 부부간에 인연과 정이 없는 상황으로 바뀌게 됩니다. 남편인 임수 입장에서 보면, 정관인 기토가 칠살로 바뀌면, 정재이든 임수가 편재로 변하는 격입니다. 편재인 아내 임수보다 정재에 해당하는 시간의 계수에게 향하는 마음이 강해집니다.

 

일간 병화여성은 화토의 과다로 인한 병마에 시달리게 되고, 기토남편은 편관 칠살의 기운으로 변해 계수여성에게 눈이 가는 경우라, 부부간의 인연이 끊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게 됩니다.

 

 

9.건강문제

과다한 화오행과 토오행으로 인한 문제가 생깁니다. 화오행이 과다하면 심장이나 혈액관계의 질환이나 혈관성질환, 뇌출혈, 중풍 또는 시력이상도 오기 쉽습니다. 토오행이 과다하면 위장계통이나 비뇨기계통 또는 피부이상 등도 오기 쉽습니다.

 

이런 명조의 여성이 건강에 문제가 생기면, 제일 먼저 환경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가장 필요한 것은 금오행이고, 차선으로 수오행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금오행과 수오행이 강한 환경으로 이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금오행은 인성이라 육친적으로 모친에 해당합니다. 친정믜 모친과 함께 기거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식품도 금,수가 강한 음의 식품이 유리합니다. 금오행의 식품으로는 매운맛이 나거나 흰색깔의 음식이 해당하고, 신선도가 높고 찬기운이 도는 음식이 해당합니다.

 

10.대운풀이

[무진대운]

강한 칠살기운으로 인해 어린 나이에 기가죽은 자폐아가 되거나 반항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정묘, 병인대운]

강한 불기운인 화오행과 칠살인 토기운을 생조하는 기운이라 대단히 힘든 시기입니다. 이런 대운에서 세운에서 불기운이나 목기운이 오게 되면, 더이상 버티기 힘들어 쓰러질 수도 있는 명조입니다. 이 명조에서 가장 건강문제가 심각한 시기가 됩니다.

 

[을축대운]

상관과 정관이 오는 운입니다. 상관 을목이 강한 칠살인 월간 기토를 막아 보지만 역부족이고, 지지는 정관 축토라 칠살의 나쁜 의미를 더합니다.  

 

[갑자대운]

지지 자수의 생조를 받은 식신 갑목이 오는 기운이라, 월간의 칠살 기토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의 어려운 고비들이 점차 풀려 나가는 대운입니다.

 

[계해, 임술대운]

지지 해수의 생조를 받는 겁재 계수가 강하게 일간 임수를 도우는 운이라, 칠살의 강한 흉의에 견딜 힘이 생깁니다. 

 

[신유,경신대운]

인생 최고의 대운입니다. 이 시기는 편관 칠살의 극을 인성이 통관을 하게 되어 모든 문제가 일시에 해결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다소 늦은 시기에 좋은 운이 도래한 것이 됩니다.  

 

 

11.결혼전이라면 

이런 명조의 여성은 일찍 결혼을 하게 되면, 칠살의 기운이 더욱 강하게 나타납니다. 더구나, 초년의 결혼은 결혼 자체의 실패로 끝나지 않고, 자식과도 인연이 없어 잃을 수 있는 명조입니다. 따라서, 가급적 늦게, 적어도 39세 이후에 결혼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결혼을 하더라도 자신과 궁합이 맞는 즉, 금수의 오행이 강한 남자가 유리합니다. 특히, 남자의 일간이 경금이면서 금기운이나 수기운이 강한 남자가 좋습니다. 특히, 남자의 직업도 금, 수에 관련된 직업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금오행 괸련직업 : 

철강 등 쇠나 보석관련업, 자동차, 건강원, 침술업, 금융, 광산업 등이 해당되고, 군인이나 경찰, 검찰 또는 의료계통의 직업이 해당합니다.

 

수오행 관련직업 : 

식품이나 혈액 등 생명에 관련되거나, 지식산업, 건강관련업, 실버산업이나 사회복지, 농수산이나 유통 등, 물에 관련된 업종 등이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