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핵심(2) - 사주풀이의 중점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직업관계

 

 

2.직업관계

 

직업에는 직장이 우선인지, 자영업이 우선인지에 따라 구분이 될 수 있고, 직장인이면 공직인지 일반직장인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게 됩니다. 물론, 공직에서도 상하 규율관계가 엄격한 직장이 있는 반면, 철밥통이라 불릴 만큼 평생 복지부동으로 지낼 수 있는 직장도 있습니다.  

 

1).직장우선

.일반 직장인 사주

식신격이나 정재격, 정관격, 정인격은 직장생활이 우선시 됩니다. 

그밖에 겁재격은 비견격에 비해 융통성이 있는 편이라 직장생활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일반형 공직자 사주

정관이 온전하고 상관이나 편재가 없어야 합니다. 

상관이 강하면 규율이나 규칙을 어기기 쉽고, 편재는 재물욕으로 만족하기 힘듭니다. 

기토일간이 자신이 바라는 월간의 정관 갑목과 갑기합을 하고 있습니다.

항시 정관 갑목을 향하는 마음이라, 직장생활에 최선을 다하는 일반공직자 사주로 봅니다.

 

.권력형 공직자 사주

편관격은 일반직장보다는 상하관계가 뚜렷한 경찰이나 군인 등, 강한 직업군이 어울립니다. 편관공직이라고도 하며, 선출직이나 군인 경찰, 또는 사법계통의 공직자를 말합니다. 편관의 극을 일간이 받아드릴 수 있는 경우 권력을 지향하는 공직을 맡기 쉽습니다. 대표적으로 살인살생격 등이 해당합니다. 

이 경우는 월간 갑목이 일간 무토를 목극토로 극하는 관계이지만, 무토는 나무의 극을 받아드리는 관계라 편관공직이 어울립니다. 참고로, 무토와 갑목처럼 관성의 극을 받아 드리지 못하는 경우, 일지에 인성이 오면 살인살생격이 됩니다. 여기서는 오화가 오는 경우가 해당하겠네요.

 

 

2).자영업 우선

비견격이나 상관격, 편재격 또는 편인격의 명조는 자기 주장이 강하고,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경향이 강해, 직장생활 보다는 자영업이 적성에 맞기 쉽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더라도 어느 정도 자율성이 보장되거나 자격증을 기반으로 하는 직종이 어울립니다.

 

.공급자 중심업종

편관격이나 편인격 등의 경우는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순발력과 타협을 필요로 하지 않는 공급자 중심의 안정적인 직종이 어울립니다. 공급자 중심의 업종이란 수퍼나 아이스크림 가게, 백화점 등 정찰제에 준하는 제품을 취급하는 업종으로 보시면 됩니다.

 

식신격이나 정재격, 정관격, 정인격도 사업을 한다면 공급자 중심의 유망한 업종이 어울리는 명조라고 봅니다.

 

.수요자 중심업종

상관격이나 편재격 등의 경우는 일정한 틀이나 제도에 따르기 보다는, 대중지향적이고 인기지향적인 면이 강해, 수요자 중심의 업종이 적성에 맞습니다. 수요자 중심의 업종이란 유행에 민감하고 다소 투기적 성향이 강해 위험성이 큰 반면, 많은 수익을 낼 수도 있는 업종을 말합니다.  

 

참고로, 신강한 비견격의 경우는 재물에 대한 탐심이 커, 이재에 밝고 활동력이나 추진력이 강해 수요자 중심의 업종에 유리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재물에 대한 집착과 승부욕은 강하지만, 운에 따른 부침이 심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수요자 중심업종으로는 외식업, 주점, 유흥업, 노래방, pc방 등 게임산업, 골프연습장, 인테리어나 건축업 등이 해당하고, 인공지능 같은 핵심기술 업종도 포함됩니다.

 

3).일간의 성향

직업은 일간의 성향과 용신오행과 십성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일간

양일간이면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장이나 자영업이 어울립니다. 직종으로는 민첩하고 추진력이 강한 경우가 많아 수요자 중심업종이 좋을 수 있습니다.

 

.음일간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고 주변을 의식하는 경향이 강해, 안정적인 일반직장이나 공급자 중심업종이 적성에 맞습니다.  

 

4).용신오행에 따른 직업

.목오행이 용신이면 

의류나 패션등 나무와 관련된 직종, 교육, 출판 등 청소년이나 지식산업에 관련된 직종, 의료나 유전학 등 생명에 관련된 업종이 어울립니다.

 

.화오행이 용신이면 

전기, 광고, 예술등에 관련되거나 언변을 이용한 직업, 종교계통의 직종이 어울립니다.

 

.토오행이 용신이면

토목등 건축이나 부동산 관련업종, 농업 등 흙과 관련된 업종, 음식, 숙박업 등 전통산업이나 종교계통, 또는 피부미용에 관련된 직종도 좋습니다.

 

.금오행이 용신이면

금속을 다루는 직종이나 운수업, 금융이나 광산업 또는 군인 경찰 등 강한 직업군도 어울립니다.

 

.수오행이 용신이면 

식품이나 혈액등 생명에 관련된 업종, 지식산업이나 실버산업 또는 해운, 유흥업 등, 물을 이용한 업종도 어울립니다.

 

5).용신 십성에 따른 직업

.비견이 용신이면

프리랜스처럼 자율성이 보장되는 일반직장이나 자격증 등을 이용한 자영업이 좋습니다. 

 

.겁재가 용신이면

세무, 회계등 재정에 관련되거나 자격증을 이용한 자영업이나 유흥업, 음식점 등도 좋습니다. 

 

.식신이 용신이면 

정적이고 지적인 직업을 선호하며, 연구나 기획, 컨설팅업 등이 좋습니다. 

 

.상관이 용신이면 

언변과 육체적 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인기지향적인 업종이 좋습니다. 대중서비스업, 연예계통이나 운동선수, 변호사 등 상담직이나 패션산업도 좋습니다.    

 

.편재가 용신이면

활동에 대한 댓가가 보이는 직종을 선호하며, 각종 이권사업 등 돈이 되는 모든 종목이 해당합니다.

 

.정재가 용신이면

안정위주의 일반직장이나 공급자중심업종의 자영업이 해당합니다.

 

.편관이 용신이면

군인, 경찰 등 강한 직업군이나 의사나 첨단산업, 공급자 중심의 사업이 해당합니다.

 

.정관이 용신이면

안정위주의 일반 직장, 교육이나 행정 등 안정이 보장되는 직업군이 좋습니다.

 

.편인이 용신이면

전문지식을 이용한 의약계통, 고고학이나 철학, 종교나 민속신앙 등, 다소 특수한 분야가 어울립니다. 

 

.정인이 용신이면

안정적인 일반 공직이나 일반직장이 좋습니다. 인성에 해당하는 직종으로는 강사 ,등 화술을 이용하거나 의식주 또는 전문 지식을 이용한 직종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