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핵심(3) - 중점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재물복, 재물운, 손재운 

 

 

3.재물관계

자본주의 사회에서 재물은 바로 그사람의 사회적 위치를 나타냅니다. 직업이나 재물에 대한 관심은 남녀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남자들이 데이트 상대가 되는 여자에 대한 관심은 미모가 우선이 된다고 합니다. 누구에게서 여자를 소개받게 되면 첫마디가 [이뻐 ?]라고 묻는다는 말도 있습니다.  

 

반면, 여자들의 남자에 대한 관심은 첫번째가 재력이 된다고 합니다. 여자들이 남자를 소개 받으면 [집은 있어? 직업은 뭔데?] 하는 식으로 돈과 재물 아니면, 그것을 만들어나가는 직업이 최우선이 됩니다. 현재와 미래에 대한 경제적 기반이 있는 남자인지를 따지는 것이라, 어쩌면 현실적이라고도 할 것입니다.

 

직장문제도 결국 직장을 위한 직장이 아니라, 재물로 연결하기 위한 수단일 수도 있습니다. 사주에 따라 재물의 크기가 다를 수도 있고, 그 재물을 벌어드리고 축척하는 시기도 다를 것입니다. 어쩌면, 모든 사람들의 관심의 촛점이 바로 이 재물에 집중된다고도 볼 것입니다.

 

이 재물은 자신의 사주팔자에 나타나는 재물복과, 행운에서 맞이하는 재물운으로 구분됩니다.

 

1).재물복

초년의 재물복은 사주원국의 연월주에 나타나는 식상과 재성으로 판단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재물이 아니라, 조상대나 부모의 재물로 성장기가 유복함을 나타냅니다. 초년의 재물운이 좋더라도 일주가 충극이 심한 경우는 해당 재물을 지키기 어렵습니다.

 

노년의 재물복은 일주와 시주가 안정되면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로 봅니다. 특히 식상과 재성이 용신인 명조는 자수성가의 명으로 봅니다. 정관이 용신이면 명예나 관직을 이용해 재물을 축척하게 되고, 인성이 용신이면 문서로 인한 재물복이 크다고 봅니다.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의 신강한 남명사주로, 재성인 목오행과 식신인 수오행이 용희신입니다. 연주와 월주가 충극없이 안정이 되고, 월지 식신이 월간의 정재를 생조하는 명조라, 성장기에 재물복이 있다고 봅니다. 성장기의 재물은 본인의 노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부모의 재물로 봐야 합니다. 

 

일주와 시주를 보면 시지 진토가 일주와 시간의 금오행을 토생금으로 생조하는 기운으로, 비견의 기운이 극도로 강해지게 됩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고집과 자기주장이 강하고 융통성은 부족해지는 명으로, 너무강한 비겁이 재성으 극하게 되어, 초년의 재물을 지키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2).재물운

재물복은 운에서 재물이 들어오는 시기를 말합니다. 정재나 편재가 운에서 들어오는 시기가 기본적인 재물운에 속합니다. 그러나, 일지나 시주에 재성이 역할을 다하고 있는 경우 식신이나 상관운이 재물운이 됩니다.

 

위 명조는 비겁으로 신한의 계수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원국이 거의 물로 이루어지고, 일지 유금은 금생수로 강한 수기운을 도우게 되어, 대단히 신강한 명조입니다. 직장생활보다는 자영업에 관심이 크고. 용신은 식상인 목오행, 희신은 재성인 화오행이 됩니다.

 

비겁이 강한 계수일간이 수생목으로 열심히 일하지만, 결실에 해당하는 재성 화오행이 없어 화에 대한 갈망이 대단히 큰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화오행에 관련된 업종에 종사하기 쉬운 명조로 봅니다. 당연히 운에서 재성인 화오행이 강하게 오는 시기가 재물운이 큰 시기가 됩니다.

 

 

3).손재운

재물운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재물을 잃거나 손해수가 강한 명조를 말합니다. 기본적인 손재운운 원국의 재성이 운의 십성과 합으로 바뀌게 되면, 재성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어 손재수로 나타납니다. 강한 비겁운도 원국의 재성을 극파하는 기운이라 손재수가 되기도 합니다.

 

위 명조는 태약한 정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일간 정화의 세력은 일지 묘목이 유일한데 그 일지묘목도 시지 유금과 묘유충으로 깨지는 상황입니다. 배우자 궁인 일지가 충극으로 깨지고, 아내애 해당하는 시지의 편재 유금 또한 일지 묘목과 충극으로 깨지는 상황이라, 배우자 복도 대단히 불안합니다.

 

 

일간 정화는 화생토로 열심히 일하고, 시간의 기토는 토생금으로 재물을 만들지만, 그 재물이 일지의 편인 유금과 충으로 깨지게 되어 재물이 모이지 못합니다. 이런 경우는 열심히 일해 재물을 모으면, 문서나 아내로 인해 손재수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렇듯, 배우자궁인 일지가 충극으로 꺠지게 되면, 불화와 갈등으로 가정적으로도 안정되지 못합니다. 이 경우 운에 의한 손재수가 끊이지 않는 명조일 수 있고, 추가로 유금이나 묘목이 오면, 한쪽은 완전히 깨지는 극한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