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핵심(4) - 중점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건강문제 

 

 

 

4.건강문제

건강문제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누구나 관심이 커지는 부분입니다. 건강은 자기 자신은 물론, 배우자나 자식에 이르기까지 상단히 중요합니다. 더구나, 사주원국의 오행이 편중된 사람의 경우는 운에 따른 영향이 큰 편이라 삶의 부침도 심하다고 클 수 있습니다.

 

1).건강한 체질

사주원국에서 오행이 고루 갖추어지고 충극없이 안정되면 건강한 체질로 봅니다. 건강한 체질의 명주는 주변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운에 따른 건강상의 이상이 올 확율이 적습니다.

 

2).허약한 체질

사주의 음양과 오행이 고루지 못하면서 조후가 불순하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약해지기 쉽습니다.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매사 까다롭고, 주변환경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며, 운에 따른 건강상의 기복이 큽니다. 

 

3).오행의 손상과 질병

.목오행이 손상되면

간장과 담(쓸개)에 이상이 오게 되어, 간경화, 간염 등 간질환, 뼈이상, 허리 디스크, 소아마비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신맛나는 봄철 음식이 도움이 되고, 숲이 많은 환경이 좋습니다.

 

.화오행이 손상되면

심장과 소장의 이상이 오기 쉽고, 혈관성 질환, 순환기 질환, 뇌출혈, 중풍, 시력이상이 생깁니다. 

일광욕이나 명상등이 도움이 되고, 햇볕이 잘드는 따뜻한 환경이 좋습니다.

 

.토오행이 손상되면

비장(지라)과 위장에 이상이 생기게 되어, 위장이상, 비뇨기계통 질환, 피부염 등이 생깁니다.

황토색의 단맛나는 음식과 흙이 많은 환경이 도움이 됩니다.

 

.금오행이 손상되면

폐장과 대장의 이상으로, 대장이상, 폐이상, 우울증, 자폐증. 무기력증, 피부질환 등이 생깁니다.

흰색의 매운음식이 도움이 되고, 모래나 자갈, 바위가 많은 환경이 좋습니다.

 

.수오행이 손상되면

신장, 방광, 생식기 등의 이상으로, 자궁이상, 셍식기 이상, 방광염, 신장결석 등이 따릅니다.

검정색의 짠맛나는 음식이나 물이 많은 강이나 바닷가 등이 유리합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일지 신금은 동주한 일간 신금을 생조하기 위해 힘을 소모한 가운데, 재성인 월주 병오의 극을 받게되어 거의 제거된 상태에 준합니다. 이렇게 금오행이 심하게 손상을 받게 되면, 금기운에 관련된 장부에 이상이 오게 됩니다.

 

따라서, 임수일간의 여성은 평소에 호흡기 계통이나 대장에 이상이 오기 쉬운 체질로 봐야 합니다. 이런 명조가 운에서 다시 강한 화오행을 맞게 되면, 해당 장부의 이상은 밖으로 드러나게 되어 질병으로 나타난다고 봅니다.

 

그러나, 이런 명조에서 시지에 해수가 있으면, 금생수로 유통되어 화기운의 극을 막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시지에 술토가 있으면 역생이지만, 토생금으로 생조를 받게 되어 극한 상황으로 몰리는 일은 줄어듭니다.

 

4).일지충의 영향

일지는 배우자궁이기도 하지만, 본인 자신의 하반신으로 보기도 합니다. 

일지가 자오충, 축미충, 인신충, 묘유충, 진술충, 사해충 등이 생기는 경우 해당 오행에 관련된 부위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5).칠살의 작용

관성이 강하거나 편관이 칠살로 작용하면 해당명주는 우울증이나 스트래스가 심해집니다. 특히 식상이 없는 가운데 칠살이 강하면 외부적인 요인에 의한 사고수에 노출되기 쉽고, 타인을 공격하거나 극단적인 선택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