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핵심(5) - 중점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행운

 

5.행운에 따른 길흉

행운은 사주원국에 대한 분석이 우선되어야 하고, 운과 사주와의 생극과 합충이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 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누구나 운에 따른 기복이 있을 수 있지만, 원국에 따라 길흉의 기복에는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운에 따른 영향을 어떻게 확인하고 이용할 것인가도, 사주풀이의 중요한 핵심 부분이 될 것입니다.

 

1).운의 해석 방법

천간과 지지를 분리하여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운의 경우는 천간 5년, 지지 5년으로 보기도 하고, 세운의 경우 천간은 상반기, 지지는 하반기로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천간과 지지는 분리하여 판단할 수 있는 기운이 아닙니다. 

 

원국에 영향을 주는 대운이나 세운의 천간과 지지는, 사람의 정신과 육체로 비유할 수도 있습니다. 정신과 육체가 분리된 사람은 이미 산 사람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천간과 지지는 서로 다른 기운이지만 함께 짝지워진 하나의 기운이라, 간지 그대로 해석해야 합니다.

 

2).운의 영향이 적은 명조

음양이 조화되고, 오행이 잘 구비되어 있는 명조의 경우는 운에 따른 영향이 상당히 적을 수도 있습니다. 기신에 해당하는 특정한 운이 오드라도, 원국의 오행들로 인해 잘 유통되면 별다른 문제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대체로 이러한 명조의 경우는 특별히 길운이나 흉운이 존재하지 않은 평탄한 삶을 살게 됩니다. 삶의 기복도 적지만, 특별히 좋은 일도 없는 명이라, 더러는 무의미한 삶으로 치부하기도 합니다.

 

3).운의 영향이 큰 명조

오행이 구비되지 못해 원국이 편중된 사람은 운에 따른 영향이 상당히 큽니다. 원국에서 강한 기운이 유통되지 못하면, 그 기운이 극하는 오행은 손상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원국의 강한 화기운이 유통되지 못하는 가운데, 운에서 다시 화기운이 오게 되면 화가 극하는 금기운이나 화를 극하는 수기운에 해당하는 장부가 손상을 받게되고, 해당 십성이나 육친도 문제가 생깁니다. 원국이 다소 불안정한 경우도 대운과 세운이 길운으로 흐르면 무병장수할 수 있습니다. 

 

4).행운의 해석

.천간과 지지가 같은 기운인 경우 - 대운 십성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봅니다. 천간은 천간대로, 지지는 지지대로 강한 영향력이 생깁니다. 이 경우는 강한 비겁운이라 길운이면 형제자매나 가까운 사람들의 도움이 대단히 큰 시기가 되고, 흉운이면 자신이 가진 것을 빼앗기거나 나누어야 하는 기운입니다.

 

.천간이 지지를 생조하는 경우 - 지지의 기운이 강한 영향을 나타냅니다. 천간보다는 지지에 막강한 힘이 실리는 경우로, 길흉에 따른 영향이 큽니다. 강한 문서운이라 흉운이면 관에서 받은 문서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 것이 되고, 길운이면 윗사람들의 도움도 크고 부동산이나 자격증을 취득하는 운이 됩니다.   

 

.지지가 천간을 생조하는 기운인 경우 - 천간이 강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지지보다는 천간의 영향력아래 놓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흉운이면 식상을 설하는 기운이 강해 각종 질병이나 사고수에도 주의해야 하고, 손재수가 심해 열심히 일해도 결실이 따르지 못합니다. 

 

길운이면 노력에 비해 성과가 크게 나타나는 시기로 부동산이나 문서운에서 행운이 따르기 쉽고, 투기성 사업도 행운이 따르는 시기라 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겐 최고의 시기일 수 있습니다.   

 

.천간이 지지의 극을 받는 절각의 경우 - 천간의 영향력이 미미합니다. 이 경우는 천간보다 지지의 영향 위주로 해석합니다. 천간의 정관은 상관견관으로 인해 거의 영향력이 없는 경우라, 상관이 지지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판단하시면 됩니다.

 

상관이 흉운이면 재물에 대한 탐심이나 경솔한 언행으로 화를 자처하기 쉽고, 길운이면 자신의 노력과 아랫사람들의 도움으로 재물을 취득할 수 있는 운으로 활동성이 돋보이는 시기가 됩니다. 단, 법규나 규율을 경솔히 하여 화를 자처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지지가 천간의 극을 받는 개두의 경우 - 지지의 영향력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천간과 지지가 거의 같은 비율로, 천간은 원인으로 지지는 결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흉운이면 조직생활이 힘들고, 가정적으로도 의식주의 곤란을 받기 쉽고,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길운이면 형제자매나 친구 동료 같은 가까운 사람들의 도움도 크고, 승부근성이 강해 투기적인 일에서도 크게 두각을 나타내는 시기입니다. 사회적으로도 노력에 대한 보상이 따르고, 남자의 경우는 아내나 여친의 도움이 있는 시기입니다. 

 

5).대운을 세운이 충극하면 

대운이 나쁘고 세운도 나쁠 때만, 흉운이 아닙니다. 최고로 좋은 대운에 사고가 나거나, 최악의 어려운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즉, 대운이 원국에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긴요한 상황일때, 세운에서 그 대운을 충극하면 최악의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