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성학(2) - 연명성 포국하는 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9. 17. 07:45

1.올해 연반 구하기

지난 시간에는 본명성 구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으니, 이 시간에는 올해의 연반을 구한 다음 포국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연명성을 구하는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참고로, 연반이나 연명성, 연기성 등은 같은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다만, 사람의 태어난 해를 지칭할 때는 본명성이라는 단어를 주로 사용하고, 그 해의 상수를 구할 때는 연기성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올해는 2021년 신축년입니다. 

1).연도 기준으로 구하는 법

연도를 기준으로 구할때는 올해 연도의 각 자리수를 더한 다음, 10 보다 크면 한자리가 될때까지 더합니다. 최종적으로 11 에서 연도의 합으로 만든 한자리 숫자를 뺀 값이 올해의 연기성이 됩니다.

2 0 2 1 => 2 + 2 + 1 = 5

11 -5 = 6  <== 2021년의 연기성 

   

2).나이 기준으로 구하는 법

올해 태어난 경우로 가정해 보면 1살이 됩니다. 올해의 나이공제수가 4 이니, 1 에서 4를 빼 주면 바로 연기성이 됩니다.

1 - 4  =  -3 

음수가 나오면 9 를 더해주고, 9 보다 크면 한자리수가 될 때까지 각 자리를 더해 줍니다. 

- 3 + 9  = 6 <== 연기성

 

 

2.신축년의 연반  포국

위에서 구한 올해의 상수를 명반에 포국해 봅니다. 중앙에 방금 구한 상수인 6을 위치시키고, 위처럼 화살표 방향의 순서대로 배치하시면 됩니다. 포국이 정확한지 간단히 살펴보는 방법은 위 포국도의 좌측상단 [손궁] => [중궁] => 우측 하단의 [건궁]의 숫자가 위 그림의 5, 6, 7 처럼 순차적으로 배치되었으면 일단은 맞는 것으로 보셔도 됩니다.

 

 

3.신살 표시하기

이번에는 신축년의 포국도에서 신살을 표시해 보기로 합니다. 신살은 오황살, 암검살, 파살, 그리고 삼합선 순으로 표시하시면 됩니다.

 

1).오황살

포국도에서 상수 5가 중궁을 벗어나면 그 숫자 자체가 오황살이 됩니다. 위 포국도에서는 좌측상단 손궁에 5가 위치하고, 그 자리가 오황살이 됩니다. 여기서는 [O]로 표시합니다. 오황살은 자신의 실수로 어떤 일을 그르치게 되는 경우로 해석합니다.

 

2).암검살

오황살이 있는 궁에서 중앙을 관통하면서 대칭이 되는 궁이 암검살에 해당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우측하단 건궁의 7 자가 암검살에 속합니다. 암검살은 오황살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외부의 요인에 의해 발생하여 피해를 입게 되는 살입니다.

 

3).파살

파살은 명리에서의 충과 같은 개념으로 궁과 숫자를 파괴시킨다고 해석하며, 자오충, 축미충, 인신충, 묘유충, 진술충, 사해충 등 6 가지가 있습니다. 파살을 찾는 방법은 당해년도의 지지와 포국도에 배치된 지지와의 관계로 따지게 됩니다. 

 

올해는 신축년의 축토와 위 그림에서 우측상단에 있는 곤궁 위치의 미토와 충미충이 됩니다. 이렇게 충이되면 파살이라고 하며, 표시는 [p]로 합니다.

 

4).삼합선 찾기

삼합선도 올해의 지지인 축토와 삼합이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삼합은 해묘미, 인오술, 사유축, 신자진 등 4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축토와 연관되는 삼합은 사유축 삼합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사화가 있는 좌측상단의 손궁,  유금이 있는 우측방향의 태궁, 축토가 있는 좌측 하단의 간궁이 삼합에 해당합니다. 삼합은 []로 표시하며, 사주명리학에서의 천을귀인처럼 대단히 좋은 기운으로 보시면 됩니다. 

 

 

4.간단 운세보기

위 그림은 2021년 신축년에 본명성이 4 인 사람의 포국도입니다. 참고로, 본명성이 4인 사람의 경우는 1942년, 1951, 1960, 1969, 1978, 1987, 1996, 2005, 2014년에 태어난 분들이 모두 해당합니다  

 

본명성인 상수 4가 올해는 진궁으로 움직여 위치합니다. 이처럼 본명성이 이동한 것을 동회라고 합니다. 진궁으로 움직였으니 진궁의 상의를 해석하시면 됩니다. 새로운 일을 기획하거나 승진의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본명성 4가 원래 위치하던 궁인 손궁에는 오황토성이 위치하네요. 이런 경우는 피동회라고 하여 본명성 4인 사람이 직접 영향을 받게 됩니다. 피동회는 자신의 집에 자신이 비운 사이에 다른 사람이 들어온 경우가 됩니다. 

 

당연히 자신이 지금 방문한 곳 보다 더 많은 신경이 갈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자신이 집을 비운사이에 아내가 다른 사람과 바람이 날 수도 있으니까요. 위 그림의 오황토성의 경우는 막힘이나 답답함, 고립 등으로 해석하지만, 다행히 삼합인 사화의 도움이 있으니 구세주를 만난 격이 됩니다.

 

 

5.구궁과 구성의 기본적상의

위 그림의 기본적 상의는 알아 두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위 도표는 정위도를 나타낸 것으로 해당 궁위와 구성은 같은 뜻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좌측상단 [손궁]의 상의는 사업, 결혼, 신용, 자격, 거래, 교류, 교제, 이민, 유학, 해외, 역마 등으로 표시됩니다.

 

그렇다면 정위도의 해당 궁위에 위치한 [사록목성]도 손궁과 똑 같은 상의를 같는다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