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성학(3) - 월명성 구하는 방법과 월명성 포국

 

1.월명성

월명성은 월반의 중궁에 들어가는 숫자로 태어난 해의 월이나 당해 연도의 특정월을 숫자로 나타낸 것을 말합니다. 특정월의 명반은 그 달의 운세를 볼때 사용합니다.

 

 

2.월명성 구하는 방법

1).태어난 해의 연지를 기준으로 음력월의 숫자를 감산해 정합니다. 

 

 .태어난 해의 연지가 왕지인 자,오,묘,유이면 9 - 해당월의 숫자 => 월명성 

 .태어난 해의 연지가 고지인 진,술,축,미이면 6 - 해당월의 숫자 => 월명성 

 .태어난 해의 연지가 생지인 인,신,사,해이면 3 - 해당월의 숫자 => 월명성 

 

 물론, 당해 연도의 월명성이라면 그해의 지지에 따라 산출해야 합니다.

 

2).월의 숫자

 태어난 달의 지지에 따른 월의 숫자 산출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자  축 

 1   2   3   4   5   6   7  8   9  10  11  12

 

3).월수가 9 를 초과하면 각 자리수를 더해 한자리 값으로 만든 다음 산출합니다.  

 해월은 10 월이므로 1 + 0 => 1

 자월은 11 월이므로 1 + 1 => 2

 축월은 12 월이므로 1 + 2 => 3

 

4).결과갑이 1 보다 작으면 9 를 더해 값을 산출합니다.

 

5).주의점

.반드시 연지를 알아야 합니다. 

 구성학에서는 절기력을 사용하므로, 음력이나 양력이 아니라, 절기가 지나야 합니다.

 한해가 바뀌는 기준은 입춘일(양력 2월 4일 경)이 기준이 됩니다.

  

.월의 계산도 절기를 기준으로 합니다.

 월을 판단하기 곤란하면 만세력을 기준으로 월지에 따라 위의 울의 숫자를 이용하면 됩니다. 

 

 

3.월명성 구하는 방법 예시

1).1992년 8월생(음력) 인 경우

간지로 표현하면 임신년, 기유월생입니다. 

여기서는 8월생을 음력으로 표시했지만, 월지가 유금인 경우로 봐야 합니다. 절기로는 백로가 지나야 유월이 됩니다. 백로는 양력으로는 9월 7 ~ 8일 전후가 될 것입니다. 태어난 해와 월의 간지는 만세력을 참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명성은 

 1  9  9  2  는 가운데 9 를 그대로 공제하면 3 만 남습니다.

 11 - 3  =  8 <== 본명성 

 

월명성은 

태어난 해가 생지인 임신년이므로, 3 에서 해당월인 8 을 빼면 됩니다.

3 - 9 = -6

 

결과 값이 음수이면 9 를 더해 줍니다. 

-6 + 9 = 3  <== 월명성은 3 이 됩니다.

 

2).2009년 3월생이면 (기축년 무진월)

본명성은 

 2 0 0 9 년에서 0 과 9 를 그대로 제거하면, 2 만 남습니다.

 11 - 2 = 9  <== 본명성

 

월명성은 태어난 해가 기축년인 고지라, 기준수가 6 에서 해당 월의 수를 빼 줍니다.

 6 - 3 = 3 <== 월명성

 

3).1975년 11월생이면 (을묘년 무자월)

본명성은 

 1 9 7 5 => 9 는 그대로 제거하고, 

 1 + 7 + 5 = 13   

 1 + 3 =4     

 11 - 4 = 7 <== 본명성은 7 입니다.

 

월명성은 

태어난 해의 지지가 왕지인 을묘년이므로 기준수 9 에서 해당월을  뺴주면 됩니다.

 9 - 11 = -2

 

 결과값이 음수이면, 9를 더해 줍니다. 

 -2 + 9 = 7 <== 월명성은 7 이 됩니다. 

 

 

4.월명성 포국하기

월명성이 7 인 경우의 포국도입니다. 중앙에 7 을 위치시킨 다음 건궁 => 태궁 => 간궁 => 이궁 => 감궁 => 곤궁 => 진궁 => 손궁의 순으로, 1 씩 증가하면서 숫자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증가되는 숫자가 9를 넘으면 1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최종적으로 자신이 만든 포국도가 제대로 기입한 것이 맞는지 간단히 확인하는 방법은, 위그림처럼 손궁 => 중궁 => 건궁의 숫자가 순자적으로 하나씩 증가하는 경우는 맞게 포국하신 것으로 보셔도 됩니다.

 

 

5.이달의 운세

올해는 신축년으로 연지가 고지인 축년이라 월반을 정하는 기준수는 6 입니다.

이번 달은 추석이 있는 8 월입니다. 

따라서, 이달의 월기성은 6 - 8 = -2,  -2 + 9 = 7 <== 이 달의 월기성은 7입니다.

 

본명성이 7 인 사람의 2021년 8월(신축년 정유월)의 포국도입니다. 따라서, 이 포국도로 이달의 운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달의 운세를 보실 때는 이달의 명반에 월명성이 아닌 본명성을 대입합니다.

 

유월 운세를 간단히 살펴보면 

동회

자신의 본명성이 이동해 머무른 곳이 중궁입니다. 중궁은 오황토성이 위치하든 곳으로, 자신이 대장인줄 알지만 실권은 없는 격입니다. 모든 일이 잘 풀릴 것 같지만, 실제로는 아무것도 이루기 힘듭니다. 이처럼 동회가 중궁인 경우는 일을 벌리기보다는 관망하고 수성을 하는 것이 최상책일 수 있습니다.

 

피동회

자신의 원래 있던 궁에 어떤 별이 온 것인지에 따른 영향을 말합니다. 정위반에서의 본명수 7의 위치인 태궁에는 구자화성이 온 경우입니다. 피동회가 구자화성이면 명예에 관련된 일이나 승진, 합격또는 비밀의 탄로, 이별수 등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피동회인 태궁을 보시면 암검살이 있습니다. 누군가의 모함이나 함정 같은 일이 있을 수 잇는 이이지만, 다행히 삼합선이 함께 위치해 큰 어려움은 없겟지만, 좋은 일보다는 좋지 않은 일이 생기기 쉽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플러스구성력

참고로, 플러스구성학에서는 [플러스구성력]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구성만세력이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플러스구성력에서 주황색 타원형은 본명성이 위치한 동회를 표시하고, 초록색원은 본명성의 원래 위치인 피동회를 표시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