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하는 방법(1) - 사주팔자의 개략적 이해

 

1.사주팔자
사주팔자는 태어난 생년, 생월, 생일, 생시를 예전의 달력에 준하는 간지로 기록한 것입니다. 다시말해, 자신의 생년월일을 서기 연월일시 대신, 천간 10개, 지지 12개의 간지라는 22개의 글자로 기록해 놓은 것입니다. 
 
사주팔자는 연주, 월주, 일주, 시주의 4개의 기둥으로 되어있고, 각 기둥은 2개의 글자로 이루어집니다. 즉, 4개의 기둥, 8개의 글자라는 의미가 바로 사주팔자가 됩니다.
 
그렇다면 태어난 생년월일에 지나지 않는 사주팔자로 어떻게 운명을 알아볼 수 있는지부터 알아 보기로 합니다.
 
2.세포의 자기복제
인체의 전체 세포 수가 30조개 안팎이라고 합니다. 그 많은 세포가 1초에 380만개 정도, 하루에 약 3300억개, 무게로는 약 80g의 세포가 바뀌게 된다고 합니다. 몸 전체로 보면 약 1%를 약간 상회하는 비율이 됩니다. 
 
인체에서 세포가 차지하는 비율은 몸무게의 66%정도이고 나머지는 세포가 아닌 체액과 음식물 등 기타 물질이 됩니다. 결국, 인체의 모든 세포가 교체되는 회전주기는 약 80일 정도이고, 체중기준으로는 1년반 정도가 된다고 추정합니다.
 
결론적으로 1년전의 나와 1년후의 나는 세포하나도 같지 않은 완전히 다른 존재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친했던 사람과 10년 후에 만나도 그 사람이 누구인지 바로 알아 봅니다. 이것은 그 교체되는 세포가 이전의 세포와 동일한 조직의 크기와 모양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출생을 하면서 울음을 터뜨리는 순간 우주의 기를 받게 되고, 그 기운으로 평생을 살아가게 됩니다. 다시말해, 태어난 시간에 주어진 모든 체형과 성격, 성향 등이 그대로 자기복제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태어난 시점의 운명도 똑같이 자기복제를 하면서, 그 사람의 운명을 평생을 통해 지배하게 된다고 봅니다.
 
3.사주팔자의 구성
사주팔자에서 출생한 해를 간지로 표시한 연주는 조상궁, 태어난 달을 나타내는 월주는 부모궁, 태어난 날짜를 간지로 나타낸 일주는 자기자신과 배우자, 태어난 시간을 표시하는 시주는 자식궁을 나타냅니다.
 
생년월일시를 간지로 나타낸 연주, 월주, 일주, 시주의 4개의 기둥은 각기 천간과 지지로 나누어 집니다. 연주는 연간과 연지로, 월주는 월간과 월지로, 일주는 일간과 일지로, 시주는 시간과 시지로 나누어 집니다.
 
통상 천간은 기(氣)를 나타내는 것으로 정신적인 부분인 생각이나 희망 등을 나타내는 것인데 비해, 지지는 현실적인 부분을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정신적인 부분인 천간보다 현실적인 부분인 지지가 좀 더 삶에 깊이 관여하게 됩니다.
 
사주를 근묘화실로 판단을 하면, 연주는 국가적이거나 국제적인 부분일 수 있고, 개인적으로 본다면 사주 당사자의 어린시절의 환경일 수 있습니다. 월주는 사회나 직장 등을 나타내거나 명주의 성장기인 청소년기일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일주는 가정이나 명주 자신의 개인적인 것일 수 있고, 시기적으로는 중년의 삶일 수 있습니다. 시주는 장래의 희망을 나타내거나 명주자신의 노년기의 삶이나 자식 들과의 관계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4.만세력으로 보는 사주팔자
① 위 명조에서 [丙午 병오]로 된 부분이, 태어난 해를 나타내는 연주로 소년기가 됩니다. 연주는 명주의 태어난 후 어린 시절을 보내는 환경에 해당합니다.
 
② [丁酉 정유]로 표시된 부분이 태어난 달을 나타낸 월주로 청년기입니다. 월주는 명주의 성장기로 학업과 적성, 직업 등 평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자리이기도 합니다.
 
③ [무寅 무인]으로 표시된 부분이 태어난 날을 표시한 일주로 명주의 중년기입니다. 일주는 일간자신과 배우자를 나타내는 궁위로 가정적인 화목과 해로여부를 판단하는 궁위이기도 합니다.
 
④ [辛酉 신유]로 표시된 부분이 태어난 시간인 시주로, 명주의 노년기가 됩니다. 시주는 자식들과의 관계나 노년기의 생활환경을 판단하는 궁위가 됩니다.
 
⑤ 천간은 사주의 4기둥의 위에 있는 [辛무丁丙]의 4글자를 말합니다. 천간에서는 생각이나 환경 등을 나타내는 자리입니다. 
 
⑥ 지지는 사주의 4기둥 중에서 아래에 있는 [酉寅酉午] 4글자를 말합니다. 지지는 현실적인 부분으로 형충회합에 따라, 삶의 방향이 정해지게 됩니다.
 
⑦ 음양은 간지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천간의 갑, 병, 무, 경, 임과 지지의 인, 진, 사, 신, 술, 해는 양으로 표시하고, 나머지는 음으로 표시합니다. 사주팔자의 8자 가운데 양과 음을 구분해 양으로 편중이 되는 지, 음으로 편중이 되는 지에 따라 사주의 특성이 달라지게 됩니다.
 
양적인 성향이 강하면 진취적이고 활달하며 호기심이 많아 일을 벌리기를 잘하지만 마무리가 약하고, 뒤끝은 없는편에 속합니다.
 
음적인 성향이 강하면 소극적이고 수렴하는 성향이 강해, 어떤 일을 벌리기 보다는 마무리하고 안정하려는 기운이 강합니다. 
 
⑧목, 화, 토, 금, 수 5가지 오행의 구성과 조화를 나태낸 것입니다. 각 오행은 하나 이상 2개 이내로 구성이 되어야, 조화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봅니다. 특정 오행이 원국에 전혀없거나 3개 이상이면 과다와 불급으로 인한 문제점이 노출되기 쉽습니다.
 
명주 : 사주 당사자 본인을 표시하는 말입니다.
참고로, 본 게시자료에서는 초심자가 만세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사주풀이를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잘 이해가 되지 않거나 어려운 부분은 지적하시면, 최대한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본 자료는 사주팔자를 이해하기 위한 서론 부분이지만, 사주공부가 아니라도 익혀 두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 다음 회차에서는 사주풀이를 위한 만세력의 개략적인 이해를 갖는 시간을 마련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