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하는 방법(9) - 명조상 근묘화실과 가족관계 및 직업판단

 

1.원국해석
원국상 부모의 영향아래 있는 연월지는 재성으로 이루어지고, 인성인 사화는 고립되어 있습니다. 부친덕은 대단히 큰 명조이나 모친과는 인연이 약해 보입니다. 더구나, 연지와 월지가 사해충이라, 약한 인성 사화를 더욱 힘들게 합니다.
 
연지와 월지가 충을 이루게 되면, 어린 시절 주변사람들과 갈등관계가 심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가족간의 갈등이나 주변환경의 영향으로 인해, 주거의 이동변동이 생긴 경우이거나, 학업상 이유 등으로 인해 객지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시기인 일주와 시주는 비겁으로 이루어져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점 주관성과 추진력이 강해지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완고해지는 명조입니다. 당연히 직장이나 조직생활 보다는 자영업이나 자기 생활에 눈이가는 시기입니다.
 
 
2.근묘화실
흔히 사주명조상 연주, 월주, 일주, 시주의 경우는 전통적으로 60년을 한 주기로 보아 각주를 15년씩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평균수명이  늘어나는 관계로 20년씩으로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각 주의 의미는 수명으로 나눈 의미보다는 시기적으로 맡겨진 소명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전통적인 근묘화실론에 따라 분류해 보면 연주는 초년운으로 초등학교 정도 15세까지, 월주는 성장기로 학업과 사회의 진출 등을 위한 30세 정도로 봅니다.
 
다음으로, 일주는 장년기로 45세까지 가정을 가지게 되고,자녀들을 교육시키는 자신의 계절입니다. 문제는 그 다음의 노년기입니다.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 100세 시대를 넘겨다 보는 시기이다 보니, 46세 정도 부터를 어떻게 하느냐가 논쟁거리입니다.   
 
이에 따라, 더러는 각 궁위마다의 기간을 18세의 터울을 두기도 하고, 어떤이는 20세 단위로 나누는 이도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인간의 기대수명인 100세를 4등분하여 25세 단위로 나누는 이도 있습니다.  
 
사주플러스 입장에서는 전통적인 방식에 따라, 15세로 고정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다만 ,45세부터 오는 노년기는 제 2의 인생으로 보는 것이 맞을 듯합니다. 전통 방식에 따른 노년기인 45세 정도부터는 다시 제 2 인생을 위한 학업기간으로 봅니다.
 
따라서, 45세부터 60세 정도 사이에는 지금까지 다니던 직장을 퇴직하고, 새로운 일을 위한 공부를 해야 하는 시기로 봅니다. 제 2의 인생을 위한 학업을 충실히 하여, 노년기를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봅니다.
 
그런 연유로 사주플러스를 방문하시는 많은 분들이, 제2의 인생을 위해 사주공부를 하시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1),초,청년운
연지와 월지가 충이면 어린시절 친구들과 충돌과 갈등이 있을 수 있고, 부친의 직업이나 생활방식 또는 명주자신의 학업문제 등으로 주거의 이동변동이 많을 수 있습니다. 더구나, 연지와 월지가 지살과 역마살이라 한곳에 정착하기 힘든 명조일 수도 있습니다.
 
연월주에 재성이 과다하고 식상이 없으면 노력은 하지 않고 결실을 기다리는 경우도 되지만, 부모의 재산이 많아 풍요로운 생활을 한 경우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2).장년운
기토일간은 비옥한 땅으로 묘목을 생육하는 것이 기본적인 의무입니다. 남편인 편관 묘목을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지나친 비겁으로 인해 오히려 갈등과 불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편관인 묘목 남편의 입장에서 보면, 간섭이 많은 아내보다는 다른 여자들에 눈이 가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남편인 편관 묘목은 편재인 아내보다 다정다감한 정재인 연지 사화의 지장간 무토, 시간과 시지의 정재 무토에 더 눈길이 가고 정이 가게 되어 바람기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부부간에 갈등과 불화로 인해 함꼐 해로하기 힘든 명조입니다. 
 
12운성으로 보면 장년기의 경우 병지에 속하고, 12신살로는 재살입니다. 남편과의 불화나 갈등으로 가정이 평안하기 힘들어, 본인 스스로도 다소 폐쇠적인 생활을 하기 쉽고, 건강도 약해지기 쉬운 시기입니다. 
 
3).노년운 
비겁이 천간과 지지로 강하게 위치하여 자신의 주장이나 주관이 뚜렷해집니다. 정신적으로도 다소 안정을 찾게 되고, 12신살로는 천살이라 기도나 수양을 하면서 지내는 시기입니다. 이런 경우 종교나 철학 등, 다소 정신적인 부분에 치중하시면 크게 성공할 수도 있게 됩니다.
 
 
3.직업관계
성장기는 학업과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시기로, 궁위상으로는 연주와 월주가 해당합니다. 이 시기가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전환점이 되기 쉽습니다. 이 시기가 통상 평생의 직업을 정하는 중요한 기로가 됩니다. 
 
사주상 전체적인 의미를 가지는 노년기가 중요할 수도 있지만, 초.중년운이 좋지 못하면 오히려 평생이 힘든 경우가 더 많습니다. 따라서, 성장기의 운이 좋은 경우이면, 자신의 신분을 업그래이드하는 가장 중요한 바탕이 됩니다.  
 
월지가 정재라 알뜰히 모아 살아가면서 안정된 생활을 바라는 타입이지만, 연간과 월간으로 편재가 투출하여 사업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따라서 틀에 얽매인 직장생활에는 다소 만족하기 힘든 타입이 될 수 있습니다.
 
1).초중년
식상이 재성을 보필하면 사업자적인 수완을 발휘할 수도 있지만, 식상이 존재하지 못하면 부친의 재산으로 살아가는 부유한 가정일 수 있습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운에서 식상이 오면 사업을 하려들지만, 식상이 오지 않으면 부모의 그늘아래 무위도식하기 쉽습니다.
 
안정적인 직장생활은 안중에 들어오지 않는 성향일 가능성이 크고, 세운에서 식상이 온 경우는 사업을 시작해 실패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대운의 흐름에 따라 인생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2).장.노년기
나이가 들어가면서 비겁이 강해지는 경우라,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점점 더 꺼리는 경향이 강해집니다. 12운성은 병지와 쇠지라 육체적인 힘으로 하는 일 보다는 다소 정신적인 부분의 일이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
 
12신살은 천살이라 주변사람들의 힘을 이용하여 추진하는 일들이 어울리는 시기입니다. 신살로도 백호살과 괴강살이 위치하는 경우라, 리드로서의 자질과 두각이 나타납니다. 아마, 종교나 철학,토속신앙 등을 이용한 직업을 가질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4.가족관계
1).성장기 
모친과는 인연이 약해 일찍 사별하거나 따로 살 가능성이 크고, 부친의 영향아래 부유한 생활을 할 가능성이 큽니다. 성장기에 재물에 관심이 많은 경우라, 학업은 다소 소홀하기 쉬운 명조입니다.
 
남편과는 불화와 갈등이 따르기 쉽고, 남편 역시 잦은 여자문제로 인해 함께 해로하기 힘들어 이별수가 따릅니다. 일간 기토의 경우, 숨겨진 애인은 둘 수 있으나, 재혼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봅니다. 
 
2).장,노년기
식상은 원국에는 전무하고, 연지 사화의 지장간에 상관 경금이 존재하여 자식과는 인연이 부족합니다. 설령 자식을 두어도 함께 기거하기 힘든 명조입니다. 자식이나 주변 사람들에 의지하기 보다는 당당하고 추진력있는 자세로 사업가적 기질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