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성학 - 운명을 개선하는 취기법(2)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1. 22. 22:43

구성학 - 운명을 개선하는 취기법(2)

 

1.취기일 예제 
위 취기일은 플러스 방위력에서 찾아본 2022년 임인년의 기가 집중되는 날 중의 하루입니다.
 
 
2.취기일 선택
취기는 연반, 월반, 일반, 시반에서 기가 집중되는 연월일시를 선택합니다. 위 명반의 경우 간지로 보면 임인년, 무신월, 을미일, 정축시입니다
 
3.오황살과 암검살
임인년의 연구성은 5황토성으로 중궁에 위치하는 날입니다. 연, 월, 일, 시의 모든 상수가 같은 날이므로, 오황살과 암검살이 존재하지 않는 좋은 한해가 됩니다. 
 
1).오황살
명반에서 오황토성인 상수 5가 중궁을 벗어나 위치한 경우를 말합니다. 오황살이 있는 궁위를 범하게 되면 마음가짐이 허트러져 사치와 낭비벽이 생기고, 본인의 판단실수나 잘못으로 인해 좋지 않은 결과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2).암검살
오황살과 중궁을 거쳐 대칭이 되는 궁위가 암검살입니다. 따라서, 오황토성이 중궁에 위치하는 경우는 오황살과 암검살이 해당하지 않습니다. 오황살 방위를 범하게 되면 다른 사람의 고의나 실수로 인해, 분쟁이 생기거나 병을 얻는 등 해를 입는 경우가 해당합니다.
 
4.파살
다음으로는 파살을 찾아 봅니다. 연지와 충이 되는 지지가 있는 궁위는 연파, 월지와 충이 되는 지지가 위치한 궁이는 월파, 일지와 충이 되는 지지가 위치한 궁위는 일파, 시지와 충이 되는 지지가 위치한 궁위는 시파라고 합니다. 
 
명반에서 파살이 있는 궁위를 범하게 되면 다툼이나 이별수가 따르기 쉽고, 추진하는 일도 부침이 많아져 깨어지게 되는 흉살입니다. 통상, 연운이 충이되는 세파가 가장 강열하고, 다음으로 월파, 일파의 순으로 흉의가 크다고 봅니다.
 
연파는 임인년의 인목과 충을 신금이 위치한 곤궁, 월파는 무신월의 신금과 충이 되는 인목이 위치한 간궁, 을미일의 미토와 충이되는 축토가 위치한 간궁, 시지인 정죽시의 축토와 충을 이루는 미토가 위치한 곤궁 등은 취기대상에서 제외합니다.
 
파살은 상수 2가 위치한 곤궁과, 상수 8이 위치한 간궁에 집중이 되어 있습니다. 2022년 임인년 무신월 을미일 정축시의 경우는 곤궁이 위치한 남서방위와 간궁이 위치한 북동방위는 좋지못한 방위입니다. 이 두 방위는 본명성과 상관없이 누구나 불가한 방위가 됩니다. 
 
 
5.본명성에 따른 흉방위
위 예제는 본명성이 3인 경우의 취기일 명반입니다. 
 
1)본명살
취기방위에서는 본명성이 동회한 궁위의 방위를 본명살 방위라고 합니다. 본명살 방위로 움직이게되면 부동산의 매입이나 개축, 해외여행 등에서 나쁜 영향이 따른다고 봅니다. 위 명반에서는 본명성 3이 동회한 진궁방위가 본명살 방위가 되어 흉방위가 됩니다.
 
2).본명적살
본명살과 중궁을 거쳐 대충이 되는 궁위를 본명적살이라고 합니다. 본명적살을 범하게 되면 자신의 기운이 자기를 해치는 경우로, 판단착오나 부상 등이 따르기 쉽다고 봅니다. 위 명반에서는 본명살인 진궁과 대충이 되는 태궁이 본명적살 방위로, 취기방위로는 흉방위가 됩니다.
 
 
 
5..살기방과 사기방
살기방은 본명성의 오행을 극하는 오행이 위치하는 궁위를 말하고, 사기방은 본명성의 오행이 극하는 궁위의 방위를 발합니다. 위 명반에서는 본명성이 3으로 삼벽목성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살기방은 본명성인 목오행을 극하는 금오행에 해당하는 궁위가 해당합니다.
 
구성의 명반에서 금오행은 육백금성인 건궁과 칠적금성인 태궁의 방위가 살기방에 속합니다. 또한 사기방은 본명성 3의 오행인 목오행이 극하는 토오행이 해당합니다. 그러나, 정위반에서의 토오행은 중궁이라 사기방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