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성이론(8)-정관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십성간의 생극관계]
위 그림은 십성의 기본적인 생극관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편관은 편인을 생조하고, 정관은 정인을 생조하며, 편관은 비견을 극하고 정관은 겁재를 극하게 됩니다. 육친적으로는 정관은 남명에게는 자식, 여명에게는 남편을 나타냅니다
1.정관의 특성
정관은 착한 성정에 예의와 명예를 중시하는 바른 생활의 이미지를 가지지만, 은근히 따지거나 대드는 성향도 지닙니다.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고, 현실에 안주하려는 성향이 강해 게으런 면모도 나타납니다.
여자에게는 법적인 남편을 나타내고, 남자에게는 직장이 됩니다. 신강 사주에서 정관운이 오면 여자는 좋은 남편을 만나고, 남자는 좋은 직장을 구할 수 있다고 봅니다.
2.궁위에 따른 정관의 해석
1).연주
연간의 정관은 조부모대에 명망있는 집안이었을 것으로 보며, 명주자신은 차남이라도 장남 역할을 하며, 의젓하고 반듯한 생활태도를 나타내게 됩니다. 성실하고 정작한 모양을 갖추게되어 남들에게 호감을 받는 타입입니다.
실속은 부족하지만 스케일이 커, 직업적으로도 국제적이나 대기업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나타내게 됩니다. 다소 어린나이부터 관직이나 공직에 진출하기 쉽고, 학업열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여명의 경우는 조혼의 가능성이 큽니다.
연지가 정관이면 조부모대에 명망있는 집안이었을 것으로 보며, 관직이나 명예를 추구하는 집안이었을 것으로 봅니다. 연지에 정관이 있으나 천간에 투출하지 못하면, 집안은 그럴듯하나 본인은 관직과 인연이 없는 것으로 봅니다.
2).월주
월간이 정관이면 부친 명예를 중시하는 타입일 수 있고, 명주 자신도 매사 침착하고 여유가 있는 생활태도로, 안정된 직장에서 한평생 큰 어려움이 적다고 봅니다. 대체로 현실에 만족하며, 변화를 꺼리는 성향을 갖는다고 봅니다.
월지가 정관이면 부모가 일간의 울타리 역할을 하는 경우라, 일생동안 재물로 인한 어려움이 적습니다. 성장환경이 정관의 엄격하고 반듯한 교육환경이라고 판단합니다. 신강 사주에 월지에 정관이 있으면 현처를 얻는다고 봅니다. 여명의 경우 결혼을 하게 되면 남편을 믿고 의지하며, 평생을 해로하며 살게 된다고 봅니다.
3).일지
일지가 정관이면 일간은 주변을 의식하고, 안정된 생활과 직업활동을 추구하게 됩니다. 머리가 영특하여 임기응변에 능하고, 직장운이 있는 명조로 봅니다.
여명의 경우 남편덕이 크고 현실에 만족하며, 보수적 성향이 강해 변화를 꺼리는 타입이라 게으른 면모도 나타납니다. 부부간에도 언제나 정도를 걷게 되는 경우라, 다소 이벤트가 필요할 수도 있는 삶이 됩니다.
4).시주
시간의 정관은 일간 자신만을 위한 경우라, 안정적이지만 중앙이 아닌 지방이나 한직과 관련이 깊습니다. 노후에 좋은 직장이나 사업을 할 수도 있고, 늦게 자식을 두는 경우도 생깁니다. 시주에 재성이 동주하면 후처에게서 자식을 얻는다고 봅니다.
자식과 인연과 덕이 있어 자식이 영특하고 출세한다고 봅니다. 여명의 경우는 늦게 만혼을 하기 쉬우며, 연하의 남자를 만난다고 보기도 합니다,
시지의 정관은 개인적으로 감추어진 경우라, 제대로 대우받지 못하는 억울한 경우도 포함됩니다. 여명의 경우 정관이 시지에 있으면, 남편을 무시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3.과다와 불급
1).원국에 정관이 과다하면
정관이 과다하면 부부간에 불화하여 독신으로 지내기 쉽습니다. 정관이 많거나 관살이 혼잡하면 하지 말아야 할일을 하거나, 필요없는 일에 손대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주변을 지나치게 신경쓰다 보니, 규범이나 규칙에 벗어난 것은 참지 못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남명의 경우, 의식주도 해결하기 힘든 경우가 생길 수 있고, 여명의 경우 남자가 많아 외도하는 경향이 나타나거나 신경과민과 잔병치레로 심할 수도 있습니다. 관살이 혼잡하면서 인성이 없는 경우는 별르기만 할뿐 어떤 일도 추진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2).원국에 정관이 없으면
형제나 친구의 덕이 없고 주관성이나 독립심, 실천력이 결여되어 경쟁심이나 활동성이 떨어집니다. 독립심과 결단력이 부족하다 보니 독자적으로 일을 처리하기가 힘들어 독립적인 사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원국에 정관이 고립되면
관성이 고립되면 직장을 잃거나 명예에 손상을 입기 쉽습니다. 남명의 경우 자식의 건강문제로 어려움을 겪기 쉽고, 여명의 경우 남편이 건강이상으로 허약하거나 남편과 떨어져 지내기 쉽습니다.
4.형,충,파,해와 기타
1).형충파해
정관이 형, 충되면 자기 뜻을 제대로 펼치기 힘듭니다. 직장이나 직업의 이동변동이 잦고, 명예를 손상당하는 경우가 많아 생활이 안정되기 힘듭니다. 그러나, 신강한 명조의 경우는 오히려 생사여탈권을 갖는 형권을 잡을수도 있습니다.
2).공망
정관이 공망이면 직장이나 상사와 인연이 약해 직장생활이 순탄하기 힘듭니다. 남명의 경우 자식과 인연이 약해 자식이 없거나 있어도 자식덕을 보기 힘들고, 여명의 경우 남편과 인연이 약해 해로하기 힘든다고 봅니다.
3).상관견관
정관이 상관을 만나면 제도나 규율, 도덕, 또는 직장에 관련된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따라서, 각종사고나 재물상의 손재수가 따르기 쉽고, 관재구설도 끊이지 않는다고 봅니다.
4).정관이 다른 십성을 만나면
정관이 재성과 동주하거나 재성의 생조를 받게 되면 영리하고 지혜가 출중하다고 봅니다.
관성이 12운성의 사,묘,절지에 놓이면 남명은 자식과의 인연이 부족하고, 여명은 재혼팔자로 봅니다.
정관이 다른 십성과의 합으로 정관역할을 하지 못하면, 정은 많으나 직장이나 추진하는 일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여명사주에서 관성이 목욕지에 놓이면 색을 밝히게 되어, 정부를 둘 수 있다고 봅니다.
정관이 편관을 만나면 관살혼잡으로 직장이나 명예에 문제가 따르기 쉽고, 남자는 자식의 문제로, 여자는 남자문제로 우환과 풍파가 많을 수 있습니다.
'사주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화민국(대만) 총통이었던 장개석의 사주입니다. (0) | 2022.03.16 |
---|---|
궁성이론(9)-편인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0) | 2022.03.16 |
궁성이론(7)-편관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0) | 2022.03.13 |
궁성이론(6)-정재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0) | 2022.03.12 |
궁성이론(5)-편재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0) | 2022.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