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성이론(7)-편관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십성간의 생극관계]
위 그림은 십성의 기본적인 생극관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편관은 편인을 생조하고, 정관은 정인을 생조하며, 편관은 비견을 극하고 정관은 겁재를 극하게 됩니다. 육친적으로는 남명에게는 자식, 여명에게는 남자친구나 정부를 나타내며, 정관이 없는 경우 남편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1.편관의 특성
고집과 자기주장이 강해 독선적인 면모가 크지만, 강한자에게는 강하고, 약한자에게는 부더러운 면모도 지닙니다. 이익이 있으면 불법적인 일도 쉽게 가담하고, 다른 사람을 무시하거나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경향이 있습니다.
편관이 충극을 받으면 남자는 직장이 불안해지고, 여자는 가정이 불안해 집니다. 편관과 정관이 혼재된 관살 혼잡의 경우 남자의 경우 직장이 불안정하며, 여자는 남편이 다수일 수 있고, 남녀 공히 정조관념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큰 부자나 높은 관직에 오르는 대귀대부한 사람의 경우, 대부분 편관이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2.궁위에 따른 편관의 해석
1).연주
년간에 편관이 있으면 조상 대에 권위를 내세우는 집안이었고, 명주 자신도 장남 역할을 합니다. 의젓하고 반듯한 생활태도로 어린나이부터 관직이나 공직에 진출하기 쉽고, 학업열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성실하고 정직한 모양을 갖추게되어 남들에게 호감을 받는 타입입니다. 실속은 부족하지만 스케일이 커, 직업적으로도 국제적이나 대기업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나타내게 됩니다. 여명에서 년주 편관은 마음에 들지 않는 남자와의 조혼 가능성에 해당합니다.
연지의 편관은 조상대에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이기 쉽습니다. 형제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있기 쉽고, 여자의 경우는 따로 애인을 두는 경우가 생깁니다. 신약한 명조의 경우 성장기에 따돌림 등으로 고통을 받으며 자라기 쉽습니다.
2).월주
월간에 편관이 오면 부친이 리더십이 강한 분이거나, 명주자신이 권력형 직장이나 기술직 직업과 인연이 많을 수 있습니다. 직장에 대한 회의와 갈등이 심할 수 있고, 여명의 경우 남편을 믿기 힘들어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많습니다.
월지가 편관이면 태어난 환경이 열악하거나 부모의 성향이 다소 권위적일 수 있습니다. 직업궁이자 사회궁인 월지가 편관이면 항시 어려운 상황이 도출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성장기나 사회활동 중에 어려운 난관이 발생하기도 쉬운 환경이라, 월지 편관의 명주는 감투나 권력에 집착하거나 권모술수에 능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관성과 일간 사이를 통관하는 인성이 오게 되면, 남명의 경우는 직장이나 직책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고 직업에 애착을 가지게 됩니다. 여명의 경우 월간의 편관은 믿고 의지하며 존경하는 남편이 됩니다.
3).일지
편관은 자기자신이나 가정보다는 직장이나 조직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강하고, 사명감이 투철합니다. 직업적으로는 법무나 의료 등, 실수나 오차가 허용되지 않는 힘든 직장생활을 하기 쉽습니다.
성격이 활달하고 영리하지만, 다소 거친 성정으로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심합니다. 여명의 경우는 활동적이고 강인한 남편을 만나기 쉽고, 때로는 남편에 억눌린 생활을 하기도 합니다.
남명의 경우 아내의 잔소리가 심하거나 다소 사나운 성정을 가진 사람이기 쉽습니다. 가정에서는 잔소리와 간섭이 심한 엄처시하에서 공처가로 살기 쉽고, 자식문제로 속앓이를 하게 됩니다. 일지 편관이 형이나 충을 당하면 결혼후 잔병치레가 심하거나 배우자로 인한 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4).시주
시간에 편관이 있으면 나이가 들어가면서 일간은 자신의 뜻대로 소신을 펼치기 힘들고, 만년에 질환으로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남명은 노년기에 감투를 좋아하거나 자식과의 인연과 덕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식이 없거나 늦게 둘수 있고, 자식으로 인해 속썪는 일이 많을 수 있습니다. 여명의 경우 노년기에 직장을 가져야 하거나, 남자로 인한 문제가 따르기도 하여 대문밖 남자로 보기도 합니다.
시지에 편관이 있으면 드러나지 않은 위험이나 상황이 항시 존재하는 격이 됩니다. 그러나,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기운이라 주변에서는 전혀 감지하지 못하는 기운입니다.
시지에 편관이 있으면 항시 긴장속에 살기 쉽고, 운에서 편관이 천간으로 드러나면, 감추어진 위험이 밖으로 노출되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3.과다와 불급
1).원국에 관성이 과다하면
책임감이나 체면 등으로 인해 과로하기 쉽고, 건강도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일복은 많아 직장이든 가정이던 끊임없이 일하는 편이지만, 좋은 소리 듣기는 힘든다고 봅니다. 직장 변동이 심하거나 승진이 누락되기 쉽고, 명퇴 등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남자의 경우
심신이 미약하여 활동력이 떨어지며, 타인의 지배나 간섭을 싫어하고 타인을 무시하고 강제하려는 행동을 보입니다. 남자는 많은 직업의 이동,변동 또는 과중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여자의 경우
남자로 인한 사건이나 문제가 생기기 쉽고, 남자에 대한 혐오감으로 스트래스와 갈등이 따릅니다. 여자는 남편에 대한 덕이 부족하고, 사회생활 또한 일이 고단합니다.
2).원국에 관성이 없으면
관성은 자신을 규율하는 도덕심과 정의로 표현되는 바, 관성이 없으면 자신을 통제할 장치가 없는 격이라 제멋대로의 삶을 살 가능성도 많고, 조직생활이나 직장에 적응하기가 힘듭니다.
남자의 경우
명예욕이 강해 감투에 유달리 집착하는 경향이 나타나거나 훌륭한 자식을 두기 어렵다고 봅니다. 직장생활이나 공직으로 출세하기가 힘든다고 봅니다.
여명의 경우
천방지축형이 되거나 남자 유혹에 쉽게 넘어가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무관사주는 남자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세상 남자가 다 내 남자라는 이중적 발상이 됩니다.
결혼 생활이 힘들며, 애뜻한 가정생활이 되기 힘들고, 좋은 남편을 만나기 힘든다고 봅니다. 관살혼잡보다는 무관사주가 이혼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3).원국에 관성이 고립되면
관성이 고립되면 직장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승진에서 누락되거나 감봉 또는 좌천 등의 수난을 겪을 수도 있고, 명예를 떨어뜨리거나 도덕적으로 비난을 받는 일 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관성이 고립되면 자녀에게 문제가 생기거나 자식들과 소원한 관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여자에게 관성이 고립되면 남편이나 애인과의 사이에 금이 가거나 소원한 관계로 될 수 있습니다.
4.주변환경
1).형충파해
일지 편관이 형이나 충을 당하면 결혼후 잔병치레가 심할 수 있고, 남편은 아내로 인해 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2).공망
편관이 공망이면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많고, 여명의 경우 남편이 무능하거나 남자관계가 복잡할 수 있습니다.
3).관살이 다른 십성을 만나는 경우
관살이 식신을 만나면 살의 작용이 중화되어 흉의가 사라지고 대귀대부한 길명이 됩니다. 그러나, 신약하거나 식상이 약한 경우는 편관에 제압되어 비굴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편관이 정인을 만나면 문무를 겸비하여 크게 발복합니다.
편관이 편인을 만나면 편관의 성향이 더 강해집니다.
편관이 편재와 동주하면 부친과 인연이 박하고,
편관과 정관이 여러개 있는 관살혼잡은 주색을 밝히며 잔꾀에 능하다고 봅니다.
'사주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궁성이론(9)-편인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0) | 2022.03.16 |
---|---|
궁성이론(8)-정관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0) | 2022.03.15 |
궁성이론(6)-정재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0) | 2022.03.12 |
궁성이론(5)-편재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0) | 2022.03.10 |
궁성이론(4)-상관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0) | 2022.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