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간의 생극관계]
위 그림은 십성의 기본적인 생극관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편재는 편관을 생조하고, 정재는 정관을 생조합니다. 육친적으로는 부친이나 시부모, 큰재물, 여자친구 등이 해당합니다.재성이 인성을 극하는 것을 재극인이라고 하며, 눈앞에 보이는 이익만을 추구해 윤리의식이 결여된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편재는 부가가치가 있는 물건이나 보석 등, 횡재수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육친적으로는 겁재가 좋아하는 여자로 애인을 나타내거나, 떨어져 있어 일간과 인연이 적은 여자일 수도 있습니다.
 
 
1.편재의 특성
고집과 강직으로 나타나며 유흥을 즐기는 타입으로, 투기성이 강해 재물의 들고 나감이 심하게 됩니다. 허례허식을 좋아해 낭비벽이 심할 수 있고, 백수건달의 성향도 나타납니다.
 
횡재수가 따르는 운이라 객지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크지만, 관리가 소홀해 유지하기 힘든 경우도 생깁니다. 신강사주라도 편재가 충극을 받으면, 돈으로 인해 고통이 심하게 된다고 봅니다. 
 
 
2.궁위에 따른 편재의 해석
1).연주
연지에 편재가 있으면 조상대에 큰 부자이거나 과시욕과 허세가 심할 수 있고, 명주자신이 씀씀이가 크고, 투기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재성이 연주에만 있으면 가업을 이어받게 될 수 있고, 직업에서도 무역이나 외교 등, 국제적으로 관심이 많을 수 있습니다. 
 
2).월주
편재는 월주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며, 월주가 편재이면서 신강하면 부친덕이 크고, 부자사주로 봅니다. 남명의 경우 여자에게 인기가 많고, 자신의 의사로 세상을 당당하게 살아가는 타입이 됩니다.
 
연월주의 재성이 강하면서 식상이 없으면, 일이나 노력없이 재성을 탐하는 경우가 됩니다. 부모의 재산으로 살아가는 경우가 될 수도 있으나 모친과는 인연이 약합니다. 
 
월지가 편재이면 사업가나 투기성 직업을 갖기 쉽습니다. 자신의 재산이나 재성을 활용한 투자나 유흥을 즐길 수도 있고, 대인관계도 원만해 상업적 수단도 뛰어나다고 봅니다.
 
3).일지
일지가 편재이면 실질적 생활태도와 왕성한 직업활동으로 댓가를 추구하게 되고, 순발력과 민첩성이 대단해, 항상 분주하며 이재에 밝은 특성을 지닙니다. 
 
일지가 편재이면, 일정한 틀에 얽메이는 것을 꺼려, 가정이나 직업의 이동이나 변동이 잦게 됩니다. 성격이 밝고 민첩해 일처리가 원만하지만, 여자문제가 다소 복잡해 부부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도 생깁니다.  
 
4).시주
시간에 편재가 있으면 자녀가 성장을 하거나, 노년에 자수성가로 부유해지는 명조입니다. 그러나, 재성이 타주에도 있으면 빈천하기 쉽습니다. 또한, 노년에 유흥이나 개인적 생활을 추구할 수도 있습니다. 
 
남명의 경우 노후에 외도를 하거나 딴살림을 차리기 쉽고, 여명의 경우 시부모를 모시고 사는 명조로 봅니다. 시간에 편재가 있으면서 비겁이 강하면 손재수가 따르거나, 부부간에 이별수가 생기기 쉽습니다.
 
시지의 편재는 드러나지 않는 일간의 희망이나 취미생활일 수 있습니다. 재성은 유흥이나 바람기도 포함되어, 몰래한 사랑이나 남들이 모르는 취미활동일 수도 있습니다.
 
 
3.과다와 불급
재성이 과다하거나 불급 혹은 고립되면 부친이나 돈문제로 마음고생을 하기 쉽고, 남명은 아내나 여자문제, 여명은 시모나 시댁관의 관계에서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1).원국에 재성이 과다하면
재성이 과다하거나 식상이 함께하면 돈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일확천금의 도박성도 나타납니다. 남명의 경우 여자에 대한 집착이 강합니다.특히 학창시절에 재성운이 오면 여자에 눈이 팔려 학업에 실패하는 경향도 잦습니다.
 
재성은 인성을 극하게 되어 모친이 병약하거나 부모덕이 박해 타지를 전전하기도 합니다. 인성이 약해지면 학업에 문제가 생겨, 공부에는 뜻이 없고 돈벌이에 어려서 부터 관심이 갑니다. 밖으로는 화려하게 보이나 내면적으로는 고민이 많게 됩니다. 
 
결혼을 하게 되면, 아내가 가정의 중심에 서게되어 남편의 권위는 떨어지기 마련입니다.남녀 모두 자녀덕이 박하며, 드러난 재물은 유지하기도 어렵습니다. 도덕성이 약하고, 일확천금에 대한 탐욕이 대단합니다. 이성문제에 있어서 구설수가 많이 따를 수 있습니다.
 
2).원국에 재성이 없으면
돈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일확천금의 도박성도 나타냅니다. 남명의 경우 여자에 대한 집착이 강합니다.특히 학창시절에 재성운이 오면 여자에 눈이 팔려 학업에 실패하는 경향도 잦습니다.
 
재성은 인성을 극하게 되어 모친이 병약하거나, 부모덕이 박해 타지를 전전하기도 합니다. 인성이 약해지 면 학업에 문제가 생겨 공부에는 뜻이 없고, 돈벌이에 어려서 부터 관심이 갑니다. 밖으로는 화려하게 보이나 내면적으로는 고민이 많게 됩니다. 
 
결혼을 하게 되면, 아내가 가정의 중심에 서게되어, 남편의 권위는 떨어지기 마련입니다.남녀 모두 자녀덕이 박하며, 드러난 재물은 유지하기도 어렵습니다. 도덕성이 약하고, 일확천금에 대한 탐욕이 대단합니다. 이성문제에 있어서 구설수가 많이 따를 수 있습니다.
 
3).원국에 재성이 고립되면
재성은 육친으로는 부친을 나타내며 재물도 포함됩니다. 재성이 고립되면 재산상의 문제가 생기거나, 부친에게 건강상 문제 또는 관계가 소원해 질 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아내와의 관계에 불화와 갈등으로 문제가 생기거나 소원해 질 수 있습니다. 각방을 사용하거나 주말 부부로 살 수도 있고, 이별수가 따르기도 합니다.
 
 
4.형,충,파,해와 기타
1).형충파해
편재가 충이나 형살을 만나면 부친이 교통사고 등 사고수에 노출되기 쉽고, 지살이 동주하면 감금이나 납치에 연류되기도 합니다.
 
2).공망
편재가 공망이면 부친덕, 시모덕, 처덕이 없다고 봅니다.
 
 
5.주변환경
1).비겁과의 관계
사주에 겁재가 없으면 부유한 집안 출생이 되고, 겁재가 많으면 형제간에 재산다툼이 생기게 됩니다. 비겁과 함께 하거나 운에서 만나도 재성이 파극되어, 신상의 변화가 따르기 쉽습니다.
 
2).신살과의 관계
편재가 건록을 만나면 부친이 부귀를 누리기 쉽고, 식신을 만나면 장수하게 됩니다. 편재가 백호살을 만나면 단명하기 쉽고, 역마나 지살과 동주하면 고향에서 머물기 힘들고 주거의 이동변동이 잦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