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성이론(3)-식신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십성간의 생극관계]
위 그림은 십성의 기본적인 생극관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식신은 정재를 생조하고, 상관은 편재를 생조합니다. 또한, 식신은 흉신인 편관을 극하고, 길신인 정관과는 합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상관은 최고의 길신인 정관을 극하게 되고, 흉신인 편관과 합을 하게 됩니다.
 
 
1.식신의 특성
식신은 총명하면서 일복과 의식주의 풍요를 나타냅니다. 언변도 유창하고 대인관계도 무난하며 이해심이 깊다고 봅니다. 식신은 일간을 억압하는 칠살을 다스리게 되어, 활동적이면서 장수한다고 봅니다.
 
반면, 식생활에 여유가 있다보니 식탐으로 인한 비만체질이 되기 쉽고, 풍요와 평화로운 생활로 인해 나태해지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2.궁위에 따른 식신의 해석
1).연주
연주가 식신이면 조부모가 풍요로운 생활을 하며, 여유로운 생활을 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일간자신은 유년기가 식복이 많아 유복하게 자란 경우일 수 있습니다. 
 
연간은 일간의 가문을 나타내는 궁위로 일간의 첫인상을 나타냅니다. 당연히 주변사람들에게 위안을 주는 인상을 풍기게 되고, 개성있고 일관성 있는 태도로 나타납니다. 
 
개인적으로는 주변사람들에게 신망을 받는 집안 태생으로, 부귀하고 의식주가 풍족한 유아기를 보낸 것으로 봅니다. 따라서 건강하게 자라 무병장수하는 명조로 봅니다.
 
2).월주
월주에 식신이 위치하면 부모가 여유있는 생활을 한 경우로, 자신의 청년기가 순탄했다고 봅니다. 식신은 여유와 느긋함이 있고 배려하는 마음이 커,  겸손한 언행으로 다른 사람들의 반발을 사지 않습니다. 성격이 낙천적이고 밝아,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원만하고 부모에게도 효성이 지극한 사람입니다. 
 
직업적으로도 치열하지 않은 자유직종에 근무하기 쉽고, 자신의 원하는 직업군이나 직장에서 일하기 쉽습니다.  월간에 식신이 위치하면 열심히 일해 의식주가 풍족하지만, 노력하지 않으면 빈천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쉽게 노출하지 않으면서, 한 분야에 몰두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일간과 음양이 같아 외골수적 성향이 강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한 편에 속합니다. 월주의 식신은 인성을 설기하여 학업운은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3).일지
일지가 식신인 경우 가정생활에 여유가 있고, 대인관계나 부부관계가 원만합니다.  외골수적 성향이 강해 유연성과 융통성은 다소 부족한 편에 속합니다. 
 
여명의 경우 자식이 출세하기 쉬운 명조이나, 자식이 성장함에 따라 식상으로 인해 남편과는 소원해지기 쉽습니다. 식신이 충, 형을 당하면 명주 자신이나 배우자가 잔병치레가 심할 수 있습니다. 
 
4).시주
시주는 일간의 희망이나 취미활동을 나타내는 궁위입니다. 시간이 식신이면 가족보다 취미활동에 더 치중하는 경향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시간에 식신이 있으면 나이가 들면서 자식덕이 크고, 노후가 편안하며, 노후에 하는 일이 순조로울 수 있습니다. 
 
시주의 식신은 당연히 건강하여 무병장수하는 타입으로, 자식들의 효도를 받게 되는 운입니다. 육친적으로는 일간의 노년기와 자식들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궁위로, 자식을 출산해야 제대로 영향이 생기는 자리로 볼 수도 있습니다. 
 
 
3.과다와 불급
1).원국에 식상이 과다하면
사주에 식신이나 상관이 너무 많으면 추진하는 일이나 언행, 건강으로 인한 어려움이 따르고 남자는 수하, 여자는 자식으로 인한 걱정이 많습니다. 식신이 충을 당하거나 비겁의 도움이 없으면 자식과 인연이 약하거나 유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남자 : 신체가 외소하거나 잔병 치레를 하게 되며, 정력에 문제가 생깁니다.
여자 : 자식이 귀하고 과부가 되거나 독수 궁방을 하게 됩니다. 재성이 없이 식상만 과다하면 유흥업에 진출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2).원국에 식상이 없으면
식신이 없으면 빈천한 삶을 살 수 있는 명조로 봅니다. 따라서, 게으러고 남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부족하게 됩니다.
 
3).원국에 식상이 고립되면
식상이 고립되면 가정생활에서 의식주의 곤란을 받거나, 구설수 또는 건강상의 문제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장인이나 장모의 건강이상 또는 처가의 재산상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 자식으로 인한 문제나 자식의 건강이상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4).원국에 식상이 혼잡하면
식상이 혼잡하면 여러가지로 손대는 일이 많아,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바쁘기만 할 뿐 실속이 부족합니다. 생각이 정리되기도 전에 말이 먼저나가는 경우도 생겨 혼란스런 상황도 따르게 됩니다. 하지만, 할 일이 많은 관계로 난관에 부딫혀도 쉽게 털고 일어서는 면모도 있습니다.
 
식상혼잡의 명조가 관성을 만나,면 주거나 직업의 변화 이동이 따르는 등 환경적인 변화가 따르고, 소속감이 약해집니다. 식상이 혼잡되어 문제가 생기는 경우, 인성으로 극을 하거나 재성을 활용하여 극복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모친이나 부친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됩니다.
 
 
4.형,충,파,해와 기타
1).형충파해
식신이 형, 충, 파, 해되면 도식작용이 생깁니다.  재물의 손실이 심해 의식주가 안정되지 못하고, 건강상의 문제도 따르게 됩니다. 유시무종으로 일을 시작해도 끝맺음이 부실해, 결과를 도출하기 힘들어 집니다.
 
2).공망
식신이 공망이면 소극적이면서 부지런하지 못해, 직업의 이동변동이 잦을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말이 많아 구설수가 따르고, 다른 사람들과 융화하기도 힘듭니다. 자식이나 아랫사람들의 일로 걱정이 많을 수 있습니다.  
 
3).식신이 사,묘,절이면
자식이나 수하들로부터 배신을 당하거나 자신이 극을 하여 추진하는 일에서 실패하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