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성이론(2)-겁재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십성간의 생극관계]
위 그림은 십성의 기본적인 생극관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편인이 겁재를, 겁재는 상관을 생조합니다. 비견은 정재와 합을 하지만, 겁재는 정재를 극하게 됩니다.
  
 
1.겁재의 특성
겁재는 기본적으로 일간의 재성을 탐하는 경우로 봅니다. 믿는 사람으로 부터 배신을 당하거나, 부당한 행위에 대해서도 반드시 댓가를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되어, 사람을 믿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사주에 겁재가 있으면 오만하기 쉽고, 겁이 많아 잘 놀라는 타입으로 질투심도 강하게 발동이 됩니다. 겁재는 빼앗아 오는 성향도 강하므로 식신운에 일확천금의 횡재수가 생기기도 합니다.
 
 
2.궁위에 따른 겁재의 해석
1).연주
연간은 고향이나 그사람의 기본적인 바탕이 되어 처음 만난 사람과도 친숙하게 지낼수 잇습니다. 자신과 이념이나 사상이 다른 사람과도 쉽게 친할 수 있어, 불특정 다수로 부터 지지를 받을 수도 있으나, 반대로 그들이 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성장기 환경이 다소 어려워 경쟁력이 강하고, 참을성도 있다고 봅니다. 절진한 친구지간에도 의견충돌이나 사별등으로 오래가기 힘듭니다. 조상의 음덕이 부족해 유업을 지키기 힘들고, 어린 시절 집안사정이 힘든 경우도 많습니다. 
 
2).월주
월간은 일간의 사회적 공간인 직장이나 친구들이 겁재의 성향을 나타내는 경우라, 가장 적극적인 경쟁상대자가 될수도 있습니다. 월간의 겁재와 일간은 서로간에 이용을 하거나 이용당하는 사이일 수도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양일간의 경우보다는 음일간의 경우가 좀 더 현실적이고, 사물을 이용하는 능력이 탁월해 월간의 겁재를 이용하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겁재의 경우는 자신과 이념과 성향이 다를지라도 쉽게 친숙하게 융화할 수도 있습니다.
 
월주가 겁재이면 이중적 성향을 나타내기 쉬워, 겉과 속이 다른 행동이 자주 나타나기도 합니다. 당연히 일관성이 있는 행동을 하기 힘들고, 가정에서도 불화하기 쉬운 성향을 나타냅니다.
 
3).일지
일지가 겁재이면 재물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여, 가까운 형제,자매나 인척들에게 해를 입히기 쉽습니다. 일지가 비견인 경우보다 다소 유연성이 있고, 조심성과 경계심이 강해 다소 계산된 행동을 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배우자가 외도하는 상황도 생깁니다.
 
자신의 감정은 쉽게 드러내지 않으면서, 사람들을 쉽게 믿지 못하는 경향도 있어 다른 사람과의 금전거래나 동업은 극히 꺼리게 됩니다. 신약한 명조에서는 내조가 극진한 배우자를 만나게 되어 배우자덕이 있다고도 봅니다
 
4).시주
시주는 일간의 미래와 희망, 취미활동을 의미합니다. 육친적으로는 일간의 노년기와 자식들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궁위로, 자식을 출산해야 제대로 영향이 생기는 자리로 보시면 됩니다. 
 
시주에 겁재가 위치하면 겁재는 일간에 힘이 되어주기도 하지만, 금전적 손실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일간의 공이나 재성을 겁재가 탐내는 경우가 되어, 자녀로 인한 손재수는 상당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시간에 겁재가 오면, 동생이나 수하에게 변고가 생기기 쉽습니다. 
 
시간에 겁재가 오면 투기심이 많아 주변사람들의 신망을 잃기 쉽습니다. 시지에 겁재가 있으면, 생각지 못한 사람이나 자식으로 인해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노년기에 감추어진 일들이 드러나 크게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3.과다와 불급
1).원국에 비겁이 과다하면
용기와 자신감은 넘치지만 형제,자매와 갈등과 불화가 잦고, 친구 동료와도 함께하기 힘듭니다. 또한 배우자와 해로하기 힘들고, 재물복이 박합니다. 특히, 남자의 경우는 여자와 인연이 부족하고, 여자의 경우는 색정으로 인한 고민과, 가정이 안정되지 못해 독신으로 지내기 쉽습니다.
 
2).원국에 비겁이 없으면
형제나 친구의 덕이 없고 주관성이나 독립심, 실천력이 결여되어 경쟁심이나 활동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독립적인 사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독립심과 결단력이 부족하다 보니  독자적으로 일을 처리하기가 힘듭니다. 
 
재성을 다스리는 힘이 부족해, 큰 재물과 관련된 환경과 인연이 약한 편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비겁이 없으면 재물을 다루는 능력이 부족하고 박력이 약하여, 이성 문제에 대해서도 어려움이 따릅니다.
 
3).원국에 비겁이 고립되면
비겁이 고립되면 형제 자매나 친구 동료 등과 불화하여 사이가 멀어지게 됩니다. 또한, 주관성과 추진력이 부족해 매사 자신감이 떨어지고, 건강상으로도 상당한 문제점이 생기게 됩니다.  
 
남자는 형제 자매, 또는 동료들과의 관계는 물론, 재산상 또는 건강상의 문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여자는 시부모나 친정식구들과도 관계가 소원해 질 수 있습니다. 
 
 
4.형,충,파,해와 기타
1).형충파해
겁재가 형, 충, 파, 해되면 교통사고나 큰 수술로 인해 피를 보는 경우도 생기고 범죄로 인한 피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겁재가 정재를 형,충하여 극하게 되면 처가 사고를 당하거나 처와 떨어져 지내기 쉽고, 손재수로 파산할 수도 있습니다.
 
2).공망
겁재가 공망이면 형제자매와 불화하여 함께 일을 도모하기 힘들며, 남자는 부친과 처를 극하기 쉽고, 여자는 남편이나 자식과 인연이 부족합니다. 
 
3).비견이 겁재와 동주하면
부친과는 인연이 박하고, 부부간에 구설수가 따릅니다. 타인으로 인한 손재수가 따르기 쉽고, 결혼은 늦어지는 경향이 많습니다.
 
4).겁재가 사,묘,절이면
형제,자매나 친구 동료와 인연이 부족하거나, 형제가 자기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당연히 함께 지내기 힘들고, 떨어져 지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