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행의 과다와 불급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2. 19. 00:55

오행의 과다와 불급

 

[오행의 과다, 불급에 따른 건강]
 
1.오행의 과다
1).목오행
사주에서 목이 너무 많으면 주관이 뚜렷하기도 하지만 고집이 세고 융통성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을 편애하는 경향이 강해, 판단착오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능력보다 인정에 휩쓸리거나 마음의 동요가 심하고 질투와 변덕이 잦게 됩니다. 
 
또한, 토오행의 장부에 해당하는 비장과 위장계통, 피부질환이 오기 쉽습니다. 목이 강해 토가 약해지면 위장병이 생깁니다.
 
목의 기운을 다스리고 통제하는 금오행의 기운을 보강해 주시면 좋습니다. 즉, 금속으로 된 장신구 - 반지, 시계, 귀걸이 등을 착용하시거나 가지고 다니셔도 좋습니다. 또한, 목기운을 뿜어낼 수 있는 직업인 명예나 자유로움을 누릴수 있는 문화, 종교지도자와 상담자 등이 적성이 맞는다고 봅니다.
 
2).화오행
사주에서 화오행이 너무 강하면 성격이 급하고 감정의 기복이 심해 집니다. 사치를 즐기고, 정신력이 약해 산만하기 쉽습니다. 경솔한 성정으로 인해 일의 마무리가 매끄럽지 못하고 손실만 키우는 경향도 강합니다. 
 
금오행의 장부인 폐와 대장계통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호흡기 등에 준하는 질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화오행이 과다하면 일은 많이 벌리나 용두사미가 되는 일이 많게 됩니다. 강한 불기운을 줄여줄 수의 보충을 위해 욕조나 어항에 물을 채워두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화오행이 과다하면 예체능의 소질을 나타내는 연예인이나 음악, 무용 등으로 발산하는 일이 좋습니다.
 
3).토오행
사주에서 토오행이 너무 강하면 고집과 아집으로 사리판단에 문제가 생깁니다. 신의를 중시해 약속을 잘 지키지만, 주변사람들과 갈등과 불화도 잦습니다. 질투와 이기심이 강하게 나타나며, 주변상황에 따른 순간적인 대처 능력이 떨어지고 융통성이 부족한 면모도 나타납니다. 자기 감정을 잘 나타내지 않으며 게으런 측면도 많습니다. 
 
수오행의 장부인 신장과 방광, 생식기 계통의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반지나 귀걸이, 시계등 금속으로 된 장신구를 지니면 토의 기운이 다소 완화되기도 합니다. 직업적으로는 지식을 전달하는 교사나 설교자, 변호사 등이나 부동산업 등이 유리합니다.  
 
4).금오행
사주에서 금오행이 너무 강하면 욕심이 지나치고 잔인하며, 용기는 있어나 무모하게 행동합니다. 과격하거나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기 쉬우니 조심해야 합니다. 결벽증 증세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고,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타인을 무시하거나 타인을 배려하지 못하고, 지배하려는 성향도 나타나게 되어 마찰이 심할 수 있습니다. 
 
목오행의 장부인 간장과 담계통의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간장계통이상, 신경통 등이 오게 됩니다.
 
직업적으로도 결단력을 요구하는 군인이나 경찰 등 강한 직업, 의사나 약사 간호사 등 활인업도 좋습니다. 
 
5).수오행
사주에서 수오행이 너무 강하면 재능은 많으나, 권모술수와 타인을 모함하는 일도 많게 됩니다. 자만심이 커고 언행이 경솔해 스스로 함정을 파는 일이 생기거나, 일의 부침과 실패가 따르기 쉽습니다. 색을 밝히는 경향이 강해 바람둥이가 될 가능성도있습니다. 
 
화오행의 장부인 심장과 소장 계통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눈병이나 심장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수의 기운을 설기하는 흙으로 된 마당이 있는 집이 유리합니다. 집안에서는 물의 기운을 많이 소모하는 선인장 등을 기르는 것도 방편이 되겠네요. 컴퓨터 관련 직종이나 통계학, 회계사 등 정확과 머리를 쓰는 직종이 도움이 됩니다.
 
2.오행의 불급
1).목오행
사주에 목오행이 없으면 냉정하고 동정심이 부족해 어질지 못하다는 소리를 듣거나, 둔감하다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간장계통 질환과 담계통의 질환이 올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간장, 중풍, 경련, 불면증, 신경계통이나 두통, 노이로제 등이 해당합니다.
 
목오행이 과소하면 청색깔의 옷이나 장신구를 착용하고, 신맛이 나는 음식의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방향으로는 동쪽 방향이 유리합니다. 잠을 잘때도 동쪽으로 머리를 둠이 유리하고 현관문이나 대문도 동쪽이 좋습니다. 나무가 많은 숲이나 산 등으로 배경이 된 그림이나 액자를 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름이나 호에 목오행의 한자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2).화오행
예의 범절에 대한 의식이 부족하고, 잔재주에는 능하나 결단력이 부족해 집니다. 
 
건강상으로는 위장계통과 비장계통에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심장병, 눈병, 귀,코병 등이 해당합니다.
 
맛을 내는 음식, 붉은 계통의 옷이나 장신구를 착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잠을 잘때도 화의 방향인 남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직업적으로는 화의 성향을 띠는 불이나 기름에 관련된 직종이 화의 부족을 보충하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름 등에 화오행의 한자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3).토오행
사주에서 토기운이 없으면 다른 사람들을 의심하거나 인색해지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과 화목하지 못하고, 비밀을 지키기 힘듭니다. 
 
건강상으로는 위장계통과 비장계통에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소화기, 위장, 피부병, 구강염 등이 해당합니다.
 
토오행을 상징하는 노란색 계통의 옷이나 장신구 또는 음식도 도움이 됩니다. 거주하는 집도 흙으로 둘러쌓인 전원주택이 도움이 되고, 흙의 기운을 도울 산행도 좋습니다. 흙과 관련된 농업이나 부동산 관련 업종도 좋아 보입니다. 이름 등에 토오행의 한자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4).금오행
사주에서 금기운이 없으면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결단성이 모자라 사사건건 시비를 일삼게 됩니다. 
 
건강상으로는 폐장과 대장에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폐나 호흡기 병, 척추나 뼈의 이상, 변비 등이 해당합니다.
 
음식으로는 매운맛이나 흰색의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장신구로도 쇠나 금속으로 된 것이 좋으며, 방향으로는 서쪽이 유리합니다. 이름 등에 금오행의 한자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5).수오행
사주에서 수기운이 없으면 지혜롭게 행동하지 못해 우둔하다는 소리를 듣기 쉽습니다. 
 
신장계통과 방광계통이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신장염이나 혈액과 혈관의 병, 방광염, 냉증, 자궁, 생식기 등의 병이 해당합니다.
 
음식으로는 짠맛을 내는 것이 도움이 되고, 검정색 옷이나 장신구도 도움이 됩니다. 방향으로는 북쪽 방향이 도움이 되나 잠자리는 천살방향은 피해야 합니다. 직업적으로는 물을 많이 이용하는 레저나 서비스 관련 직종도 좋고, 목욕탕이나 수족관 관련직종도 좋습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면 바닷가나 강가를 자주 산책하는 것도 도움이 큽니다. 이름 등에 금오행의 한자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3.오행의 상충
1).자오충
신경계질환, 만성 대장염, 협심증, 말초신경염, 치질, 정신신경계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2).축미충
당뇨병, 아토피염, 췌장염, 위궤양, 습진, 치질, 위장염, 소화기 계통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3).인신충
요통, 척추, 뼈관련 질환, 간, 대장염, 신경통 등의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4).묘유충
종기, 염즘, 혈액순환, 순환기 질환, 간질환, 폐질환, 신경통, 수족을 상하는 일도 많습니다.
 
5).진술충
당뇨병, 아토피, 만성 위장염, 만성 대장염, 피부질환 등의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6).사해충
뇌출혈, 고혈압, 중풍, 심장질환, 비뇨기질환, 심장, 당뇨 등의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7).천간충
천간충은 지지충에 비해 영향이 비교적 가볍고, 스트레스나 갈등의 표출 정도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