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망(1)-궁위와 십성에 따른 공망의 해석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2. 16. 08:58

공망(1)-궁위와 십성에 따른 공망의 해석

 

1.공망의 기본 해석
[공망 조견표]
空亡(공망) 
한자로 빈공, 망할 망자로 사주와 운에서 공망을 만나면 추진하는 일에서 결실이 따르지 않습니다. 공망이 된 글자는 없는 글자와 같은 경우라, 없으니까 갖고 싶고 있는 척하게 되어 집착은 하지만 성사되는 일이 적게 됩니다.
 
사주에 공망이 오게 되면 사주 본래의 운명이 비는 격이 됩니다. 길성이 공망이면 길작용을 하지 못하고, 흉성이 공망이면 흉작용을 하지 않게 됩니다. 또한, 귀인이 공망과 동주하면 귀인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합이나 충, 형을 당해도 공망은 풀리게 됩니다.
 
 
2.궁위에 따른 공망
1).연주공망
연주가 공망이면 조상의 음덕이 부족해 가업을 잇기 힘들고, 고향과 인연도 약합니다. 유년기에 고생이 많고, 소극적인 생활을 하기 쉽습니다. 윗사람이나 관공서의 혜택도 부족하고, 일을 추진해도 실적이 따르지 않아 발전이 되지 않습니다.
 
2).월주공망
월주가 공망이면 가족간에 정이 부족하고 부모 형제덕이 없습니다. 성장기가 불안정해 객지를 전전하는 외로운 생활이 되기 쉽고, 학업성취에도 문제가 따릅니다. 직장이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이 생기고, 실력이 있어도 인정받기 힘듭니다. 
 
3).일주공망
배우자와 인연과 정이 부족해 생활이 안정되지 못합니다. 결혼이 늦어지거나 결혼을 하더라도 배우자가 병약해 외로움과 우울증을 겪기도 합니다. 중년기가 안정되지 못해 직장이나 주거의 이동변동이 잦아, 한곳에 정착하기도 힘듭니다. 
 
4).시주공망
자식덕이 부족해 자식이 없거나 있더라도 도움이 되지 못하고, 함께 기거하지 못합니다. 불효자의 본색을 드러내는 경우도 생겨, 노년이 고독하고 쓸쓸해 고달프게 됩니다. 또한, 자신이 가진 꿈이나 희망을 이루기도 어려움이 많다고 봅니다.
 
5).연월주 공망
연월주가 모두 공망이면 처자와 이별하기 쉽더고 봅니다. 기러기 아빠 이야기나 주말부부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6).연월일시주공망
연월일시주가 모두 공망이면, 공망은 해소되고 귀격이 된다고 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면 귀격이라기 보다는 공망의 피혜가 적은 정도로 봅니다. 
 
 
3.육친 공망의 해석
1).비겁 공망
외관이나 겉치레에 치중하고 용감해 보이나, 자신감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협동심 부족으로 부모형제나 친구 동료들로부터 외면받는 경우도 생깁니다. 어려운 상황이 생겨도 도움을 주는 이가 없습니다.
 
.비견이 공망이면 외로움으로 사랑을 갈구하게 되고, 형제 자매간에 우애가 적고 형제복이 박합니다.
.겁재가 공망이면 잃어버린 사랑을 찾게 됩니다.
 
2).식상 공망
게으러거나 소극적이라 식생활에 어려움이 따르고, 추진하는 일은 용두사미로 끝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허언이나 경솔한 언행이 잦아 주변과 융화하기 힘들어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습니다. 여명의 경우 자식과 인연과 정이 부족합니다. 허한 기분에 식도락가가 되기 쉽고, 단명하기 쉽다고 봅니다.
 
.식신공망 - 소극적 성격으로 직업이 자주 바뀌게 됩니다. 표현력이나 언변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상관공망 - 말수가 적어지고 인정이 부족합니다. 법이나 질서를 무시하는 경향도 생기고, 재주가 있어도 쓸데가 없어집니다.
.
3).재성 공망
재성에 대한 탐심이 지나쳐 인색하기 쉽고, 부친과 정이 없을 수 있습니다. 남명의 경우 여복이 박해 아내와 정이 없거나 홀로 살기 쉽습니다. 여명의 경우 시모나 시댁 문제가 따르거나, 겉으로는 화려해 보여도 돈문제 등으로 고민이 많습니다. 
 
원국의 재성이 운에서 형.충으로 해공이 되면, 위축되었던 재성이 발복하여 재물복이 터지기도 합니다. 공망된 재성이 해공으로 운에서 발복을 하면 순식간에 부호의 반열에 들어서기도 한다고 봅니다. 
 
.편재공망 - 재물 욕심이 크고 추진하는 일은 많으나 성사되는 것이 적습니다. 허풍이나 사기성 있는 언행도 많게 됩니다.
.정재공망 - 재물복이 부족하고 소심해 심약하기 쉽습니다.남명은 처와 인연이 약하게 됩니다.
 
4).관성 공망
관성이 공망이면 비겁에 대한 통제가 풀리는 격이라, 자기본위적이고 안하무인격에 자존심 또한 대단히 강하게 나타납니다. 직업의 이동, 변동도 심하고 건달기질이 나타납니다. 남명은 자식문제, 여명은 남편문제로 걱정이 많습니다.
 
.편관공망 - 보스기질이 강하게 나타나고, 반체제적 성향을 나타냅니다. 머리는 좋고 계책에 밝아 모사꾼 기질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생각보다 성격이 순한 편에 속하나 남명의 경우, 아들과 성격상 불화하기 쉽습니다.
 
정관공망 - 명예나 질서가 없어진 경우로 관직이나 직장과 연이 부족해, 직장을 구해도 오래 버티기 힘들어 집니다. 여명은 남자복이 약해. 초라하고 천박하게 보입니다. 여명은 남편과 불화하기 쉬워 별거나 이별수를 겪을 수 있습니다.   
 
5).인성 공망
감정의 기복이 심해 무례하고, 인덕이 부족해 윗사람의 도움을 꺼리고, 예의범절에 어긋나는 행동도 나타납니다. 주거의 이동변동도 따르기 쉽고, 학업에 대한 열의가 부족해 중도에 포기하거나 만학도가 많습니다.
 
어머니덕이 부족하나 떨어져 살면 그나마 해가 적습니다. 인성공망은 학문을 이루기 힘들고, 인덕이 부족하고 무례하게 됩니다. 필요없는 것을 배우느라 세월만 허송합니다.
 
.편인공망 - 언행이 가볍고 위사람과 사이가 나빠질 수 있고, 머니를 착각하며 살아갑니다.
.정인공망 - 모친덕이 부족해 연이 박할 수 있고, 학업에 대한 열의와 지속력이 부족해지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