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형충파해(3)-파살과 육해살의 해석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2. 10. 16:34

형충파해(3)-파살과 육해살의 해석

 
 
1-1.파
파살은 깨어지는 기운이라, 계약이든 대인 관계든 현 상태를 유지하기 힘들게 됩니다.
 
1).인해파
선합후파로 인해 합이 먼저 성립하고, 인해파가 이어지게 됩니다. 유혹에 빠져 어려움을 겪기 쉽고. 처음은 잘풀리나 끝내 어려움이 따르는 기운입니다. 세운에서 인해파가 오면 전반기는 인해합이 장악을 하고, 후반기는 인해파로 그동안 추진하던 일이 깨지는 결과가 생기게 됩니다.
 
2).사신파
선파후합로 사신파가 먼저 성립하고, 이어 사신합이 성립합니다. 처음에는 어려움이 생기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어려움이 풀려나가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세운에서 사신파가 생기면 상반기에는 어려우나 하반기로 가면서 문제의 해결점이 생깁니다.
 
3).축진파
츅진파가 성립하면 인덕이 부족해 대인관계에 문제가 따르고, 육친간에도 소통이 되지 않아 가출을 하기도 합니다.
 
4).술미파
술미파는 은혜를 배신으로 갚는 경우도 생깁니다. 형제간에 불화하고 부부간에는 풍파가 많아 인덕이 부족해 대인관계에서도 어려움이 큽니다. 
 
5).자유파
자유파는 도화가 깨진 경우라, 이성으로 인한 질투심이나 주색이나 유흥으로 인해 문란한 생활을 하기 쉽습니다. 의처증이나 의부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행운이 따르지 않고, 추진하는 일에서는 부침이 많고 구설수가 따르게 됩니다.
 
5).묘오파
묘오파는 주색이나 유흥으로 인해 사생활이 문란하고, 행운이 따르지 않습니다. 추진하는 일에서는 부침이 많고 구설수가 따르게 됩니다.
 
1-2.궁위에 따른 해의 작용
1).연지가 파이면
성장기에 부침과 어려움이 많고, 부모로 인한 어려움도 포함됩니다. 부모와 함께 기거하지 못한다고 봅니다.
 
2).월지가 파이면
청년기에 부침과 갈등이 많고, 변화와 변동이 많아 객지로 전전하게 됩니다.
 
3).일지가 파이면
장년기에 부침과 갈등이 많고, 배우자로 인한 고통이 수반됩니다. 일지가 파살이면 일신이 고독하고 처자와 인연이 부족합니다. 
 
3).시지가 파이면
노년기에 부침이 많아 외로운 생활을 하게 되고, 자식으로 인한 어려움도 수반됩니다. 
 
 
2-1.해
 
1).자미해
자미해는 자미원진을 동반하는 기운이라 육친간의 인연과 정이 부족하고,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심합니다. 재물에 대한 인연도 부족하게 됩니다.
 
2).묘진해
묘진해는 하는 일에서 부침이 많고 결실이 적습니다. 모든 일에서 발전이 부족해 허망한 세월을 보내기 쉽다고 봅니다. 해당 궁위의 육친과 인연이 부족합니다. 
 
3).신해해
신해해는 부모, 형제나 처자와 인연이 부족하고, 물로 인한 사고, 교통사고, 낙상사고 등에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과 소통이 잘 되지 않는 편에 속합니다.  
 
4).축오해
축오해는 축오원진을 수반해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심하고, 육친간에 정과 인연이 부족합니다. 본인이나 배우자가 물이나 불로 인해 상해를 입기 쉽고, 약물중독도 조심해야 합니다. 변덕이 심해 다른 사람들을 피곤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5).유술해
유술해는 부모, 형제덕이 부족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해 변덕이 심한 편에 속합니다. 가정불화와 질투, 시비가 잦으며 사기나 배신을 당하기도 합니다.
 
6).인사해
인사해는 삼형살을 겸하는 경우로,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심하고 부모,형제등 육친과 인연이 부족합니다. 화상이나 약물중독, 사고수에 주의해야 합니다.
 
2-2.해의 궁위별 해석
해살은 화상이나 약물중독, 사고수에 주의해야 합니다.
연주가 해살이면 15세 이하에서 사고수가 생기기 쉽고,
월주는 30세 이하,
일주는 45세 이하,
시주는 45세 이상에서 수술이나 사고수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