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형충파해(2)-천간충, 지지충의 해석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2. 8. 20:06

형충파해(2)-천간충, 지지충의 해석

 

1.천간충
천간충은 편관과 편재의 관계가 부딪히는 기운으로, 서로가 양보하지 않는 대립을 의미합니다.
 
1).갑경충-가정에 우환이 따르거나 직업의 이동변동이 심하고, 신경통이 생기기 쉽습니다.
 
2).을신충-부부간에 불화나 갈등으로 반목이 심하거나 문서의 이상이 생기고, 간장질환이 따릅니다.
 
3).병임충-비밀의 탕로 등으로 곤란을 겪거나 손재수가 따르기 쉽고, 대장질환에도 쉽게 노출됩니다.
 
4).정계충-관재구설과 손재수가 따르기 쉽고, 소장의 질환이 수반됩니다.
 
 
2.지지충
지지의 충은 천간충보다 피해가 더한층 크다고 봅니다. 왕지의 충은 도화충으로 남녀간의 문제가 드러나는 경우가 되고, 생지의 충은 역마충이라 늘 분주하게 살다보니, 수술이나 상처를 받기 쉽습니다.
 
1).인신충-역마충이라 급한 성정에 마무리가 약하고, 적극적으로 살지만 보상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다정다감한 면모도 있으나 이동간에 사고수에 약하고,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변동도 많습니다. 건강으로는 간이나 대장, 신경통 또는 다리부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2).사해충-불필요한 걱정으로 남의 일에 간섭이 심해 작은 일에도 문제가 따르기 쉽고, 기분파적 성향으로 감정의 기복이 심합니다. 신장염이나 방광염, 혈압을 조심해야 합니다.  
 
3).자오충-소심한 성격으로 인한 심리적 갈등으로 분쟁이 잦아, 일신이 불안정하고 애정관계의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건강으로는 심장이나 신장이 약하기 쉽고, 비뇨기 계통이나 부인과적 질환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4).묘유충-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일이면 배반이나 배신을 하기 쉽고, 대인관계에서도 충돌이 잦고, 주색으로 인해 눈총을 받기도 합니다. 간이나 폐의 이상이 오거나, 수족이상, 말초신경계통의 이상이 따르기 쉽습니다. 
 
5).축미충-추진하는 일에서는 지체현상이 따르기 쉽고, 가까운 혈족간에 갈등이 심해 화목에 유의해야 합니다. 위장이나 소화기 계통의 질환이 따르기 쉽습니다.
 
6).진술충- 비밀이 많고 말수가 적어 고독하기 쉽습니다. 강직하고 결단력이 강하나 주변에 인색해, 소송이나 시비에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상으로는 위장이나 신장 피부질환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3.충의 영향
충은 두 십성간에 갈등하여 충돌하는 기운이라 직장이나 주거 또는 생활의 변화나 변동이 따르지만, 그 결과의 길흉은 예측하기 힘듭니다. 충은 공망이 되면 오히려 길하게 되고, 합이 오는 경우도 충은 해소됩니다
 
1).연월의 충-연월지의 충은 가업을 잇기 힘들어, 고향을 떠나 살게 됩니다. 또한, 성장기에 부침이나 어려움이 많고, 학업의 정진을 위해 고향을 떠나 생활하기도 합니다.
 
2).월일의 충-부모와 화합하지 못하고 갈등이 심해 함께 기거하기 힘듭니다. 부모덕이 박하다고 봅니다. 청년기의 생활이 안정되기 힘들고, 부부간에도 불화가 잦게 됩니다.
 
3).일시의 충-배우자나 자식과 화목하지 못해 갈등이 심하고, 함께 생활하기 힘듭니다. 일지가 충이면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심하고, 변화와 변동이 잦아 고생이 끊이지 않는다고 봅니다.
 
위 명조의 경우 천간의 일간과 시간이 병임충이 되고, 연지와 월지가 자오충, 일지와 시지가 진술충이 됩니다. 사주팔자 8자 가운데 6자가 충이 되고, 지지는 모든 궁위가 충이 되는 전충에 속합니다.
 
당연히 삶에 부침과 갈등이 심할 수 밖에 없고, 대인관계에서도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건강상으로는 병임충으로 인해 심장이나 방광에 이상이 따르기 쉽고, 지지의 자오충, 진술충으로 인해 심장이나 신장, 방광 또는 위장과 피부질환에도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