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간합,육합-사주원국에 간합, 육합, 삼합이 있을 때의 해석

 

1.간합
1).갑기합(토)
원국에 갑기합이 있으면 도량이 넓어, 주변 사람들의 존경과 신뢰를 받게 됩니다.
 
갑일생의 명조에 갑기합이 있으면 신의는 있으나 지혜가 부족합니다. 기일생이 갑기합이 있으면 신의가 부족하고 코도 낮다고 봅니다.
 
 
2).을경합(금)
원국에 을경합이 있으면 인자하고 의리가 있습니다.
을일생의 명조에 을경합이 있으면 예의와 결단성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경일생의 명조에 을경합이 있으면 의리가 있는 것처럼 행동을 하지만, 자비심이 부족합니다.
 
 
3).병신합(수)
원국에 병신합이 있으면 비굴하게 굴거나 잔인하며, 색을 밝힌다고 봅니다.
병일생의 명조에 병신합이 있으면 지혜는 뛰어나지만, 예의가 부족하고 모사를 잘 꾸민다고 봅니다. 신일생의 명조에 병신합이 있으면, 체격은 왜소하고 큰 뜻을 이루기 힘든다고 봅니다.
 
 
4).정임합(목)
원국에 정임합이 있으면 감정의 변화가 잦고 색을 밝히는 편이라, 다소 천박해 보일수도 있습니다. 원국에 정임합이 있으면서 12운성의 사, 절, 묘가 있거나 편관이나 함지살이 있으면 음란하기 쉽습니다. 
 
여명사주에 정임합이 있으면 늦게 결혼을 하거나, 나이차가 많은 남자와 맺어지기 쉽다고 봅니다. 정일생의 명조에 정임합이 있으면 소심하고 질투가 강하며, 육체적으로는 키가 크고 마른 편입니다. 임일생의 경우는 성격상으로는 신의가 부족하고, 비굴한 성향으로 몸집은 크다고 봅니다.
 
5).무계합(화)
원국에 무계합이 있으면 용모는 출중하지만, 정이 없다고 봅니다. 
무계합이 있는 남자는 결혼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여자는 미남과 결혼하게 된다고 봅니다. 무계합이 있는 무일생은 총명하고 다정해 보이지만, 실상은 정이 없는 편에 속합니다. 계일생은 질투가 많고 지혜가 부족하며, 남녀 모두 유시무종으로 자기보다 나이 많은 사람을 배우자로 맞이하게 된다고 봅니다.
 
 
2.육합
육합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축(토)
인-해(목)
술-묘(화)
진-유(금)
신-사(수)
오-미
 
육합이 길성과 동주하면 더욱 좋은 기운이 강해지고, 흉성과 동주하면 흉의가 더욱 강해집니다.  
 
3. 삼합
삼합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자-진 (수)
사-유-축 (금)
인-오-술 (화)
해-묘-미 (목)
 
삼합으로 인해 생성되는 오행이 좋은 역할을 하는 경우에는 더욱 길한 역할을 하게 되고, 생성되는 오행이 좋지못한 역할을 하는 경우에는 더욱 흉한 기운을 나타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