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형충파해(1)-삼형살, 육형, 자형 해석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2. 7. 14:01

형충파해(1)-삼형살, 육형, 자형 해석

 

1.삼형살
1).인사신 삼형살
인사신 삼형살은 다른 사람들을 억압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강하고, 성급한 성정으로 인해 너무 서두러게 되어 후회할 일을 많이 만들수도 있습니다. 
 
생지로만 이루어진 형살이라 활동성과 독립심이 강하고 리드쉽도 강하게 나타나지만, 가까운 친구나 연인간에는 배신과 반목으로 인해 관재구설도 따르기 쉽습니다. 
 
직업적으로는 군인이나 경찰, 법조계 또는 의료계 등, 사람의 신체나 목숨을 다루는 직업군을 가지면 크게 능력을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본인이 형벌이나 수술 등으로 크게 화를 입기도 합니다. 
과감성과 결단성이 강해, 칼이나 가위 등으로 예리하게 자르거나 도려내는 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위 명조의 경우 일지와 시지가 인사형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운에서 신금이 오면 인사신 삼형살이 완성됩니다.  
 
2),축술미 삼형살
축술미 삼형살은 손재주가 뛰어나 그림이나 예술 등의 분야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사소한 일로 인해 믿는 사람으로부터 배신을 당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생사여탈권을 갖는 경찰이나 군인, 경찰 또는 의료계에 종사하게 되면, 다른 사람들의 추앙을 받는 권력자가 되기도 합니다.  
 
3).자묘유 삼형살
자묘유 삼형살은 타협을 모르는 가운데 서로를 극하는 기운이라, 바쁘기만 할 뿐 아무런 성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고, 자신의 신분을 망각하고 행동하는 경우처럼, 비윤리적인 행위가 따르기 쉽습니다. 이성간에도 불륜이나 간음 등으로 인한 구설수와 시비가 따르기 쉽고, 관재수에도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삼형살의 특성상, 생사여탈권을 갖는 강한 직업군에 종사하면 오히려 권세를 누리기도 합니다. 또한, 미용이나 이발, 조각처럼 가늘고 긴 것을 다듬는 솜씨가 뛰어납니다.
 
2.육형
1).지세지형-인사형, 사신형, 인신형
자기 세력만 믿고 무모한 행동을 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제왕이나 건록, 장생 등의 12운성과 동주하면 정신력이 강하고, 육체적으로도 건강하다고 봅니다. 단, 12운성이 사,절,묘 등,약한 기운과 동주하면, 어려운 재앙을 만나거나 비굴한 삶을 살기 쉽고, 특히 여명은 고독하다고 봅니다.  
 
2).무은지형-축술형, 술미형, 축미형
성격이 냉혹해 친구나 은인을 헤치거나 어려움에 빠트리기 쉽고, 특히, 12운성이 사,절,묘에 해당하는 경우는 은혜를 원수로 갚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는 임신중에 어려움이 크고, 난산으로 고통이 크다고 봅니다.
 
3).무례지형-자묘형
성격이 횡폭해 예의와 정이 부족해 다른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주기 쉽습니다. 12운성의 사,절,묘와 동주하면 성격적으로 모난 구석이 많아, 육친을 해치거나 함정에 빠트리기 쉽습니다. 특히 여명의 경우에는 남편의 극을 받거나 자식과도 화목하기 힘듭니다.
 
 
 
3.자형
독립심과 열성이 부족해 끈기가 약합니다. 자기 주장이 너무 강해 다른 사람들의 반감을 사기 쉽고, 12운성의 사,절,묘와 동주하면 심신이 허약하거나 병약하다고 봅니다. 생시가 자형이면 자식이, 생일이 자형이면 배우자가 병약하고, 생월이 자형이면 부모,형제가 병약하다고 봅니다.
  
1).진진자형-물로 인한 해를 입기 쉽습니다. 
2).오오자형-불로인한 사고수에 노출되기 쉽고, 신경계통이나 정신과적 질환에 약합니다.
3).유유자형-칼이나 연장 등 금속으로 인한 사고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4).해해자형-물이나 바람, 눈 등, 자연재해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위 명조는 진진자형과 유유자형이 원국에 함께 존재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명조를 가진 사람은 반드시 업상대체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4.형살의 액땜
1).업상대체
형살이 있는 경우는 강한 직업에 종사하면 액을 면한다고 봅니다. 구체적으로는 생사여탈권을 갖는 군인, 경찰, 법조계통이나 교도관, 의사나 간호사 등의 직업군, 종교나 철학 등의 활인업에 종사하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해당 직업을 가지지 않더라도 그러한 장소를 정기적으로 방문을 하셔도 됩니다.
 
예컨데, 경찰이나 군인, 법조계나 의사, 간호사 등의 직업을 가지지 않더라도, 해당관청이나 병원 등에 납품 등의 일로 일상적으로 드나드는 일을 하거나, 종교를 가져 교회나 절 등을 주기적으로 방문하셔도 같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2).음덕쌓기
선한 마음으로 주변사람들에게 봉사활동을 하거나 선행을 베푸는 것도 좋습니다. 예컨데, 어려운 사정이 있는 사람에게 선행을 베풀거나, 친구간에 술을 한잔 마시더라도 자신이 먼저 지불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작은 선행들이 모여 액을 막아주는 방패가 됩니다.
 
특히, 해당하는 운이 오게 되면, 그 때만이라도 신경써서 노력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