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성학-질병의 치료와 회복을 위한 취기법(2)

 

5.오황토성 방위
오황토성 방위는 그 자체로 오황살입니다. 어떤 경우에도 상수5가 있는 방위로는 취기나 개운으로 이용하시면 안됩니다. 오황토성 방위를 범하면 정신적인 갈등을 겪게 되어 판단착오를 일으키게 된다고 봅니다. 
 
맡은 바 일에는 관심이 적어 게을러지고, 허세와 괴벽으로 인해 지나친 낭비와 사치가 나타날 수도 있고, 판단력이나 결단력이 약해 사회적으로는 명예실추, 사업의 부침으로 인한 어려움, 건강 이상 등이 뒤따를 수 있습니다.
 
 
6.육백금 방위
금오행의 장부인 폐장이나 대장, 호흡기 계통에 이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심장병이나 고혈압, 중풍, 뇌질환 등 혈관계통의 질환이나 교통사고나 낙상 등으로 인한 골절사고 등의 빠른 치료나 회복을 원하는 경우나 큰 수술을 앞두고 있는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나 알르레기, 습진 등 피부질환이나 우울증, 무기력증 등이 있는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2023년 계묘년의 경우 상수 9는 태궁이 위치한 서쪽 방위입니다. 그러나, 계묘년의 계수와 연반의 지지 유금이 묘유충으로 파살을 이루게 되어 취기방향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파살 방위를 범하게 되면 추진하는 일이나 사업에 부침이 따르기 쉽고, 대인관계에서도 불화와 갈등이 따르게 됩니다.
 
연반에서 오황살이나 암검살, 파살이 있는 경우는 차선책으로 월반에서 취기 방향을 잡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향후 포스팅에서 다루기로 합니다.
 
 
7.칠적금성 방위
금오행의 장부인 폐, 대장, 호흡기 계통의 장부에 이상이 따르지만, 육백금성의 경우보다는 다소 작은 수술 등의 회복에도움이 됩니다. 혈압, 구강염, 치통 등의 완화나 회복을 원하는 경우, 기관지염, 결핵 등의 호흡기 관련질환의 회복을 원하는 경우.
 
충치나 치아교정, 치주질환 등 구강이나 치아와 관련된, 비교적 규모가 작은 수술이나 회복을 앞두고 있는 경우, 아토핀나 습진, 다한증 등 피부질환의 회복이나 치료를 위한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2023년 계묘년의 경우는 북동방향이 해당합니다.
 
   
8.팔백토성 방위
토오행의 장부인 비장이나 위장 등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생긴 경우, 위장질환이나 비뇨기 계통, 피부염 등의 치료나 회복을 원하는 경우,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류마치스, 관절염, 소아마비 등 관절계통에 이상이 있는 경우.
 
근육이완 등 근육관련 질병이나 불면증, 중이염 등의 치료나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2023년 계묘년의 경우는 남쪽방향이 해당합니다. 
 
 
9.구자화성 방위
화오행의 장부인 심장이나 안과 계통에 문제가 있는 경우, 심근경색, 협심증 등 심장계통에 이상이 있는 경우, 뇌출혈, 중풍 등 혈관계 질환이 있는 경우, 녹내장이나 백내장, 근시나 원시 등 안과질환의 치료나 회복을 원하는 경우.
 
일사병이나 두통, 발열, 정신질환의 회복이나 치료를 원하는 경우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