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성학-질병치료를 위한 취기법(1)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1. 30. 01:01

구성학-질병치료를 위한 취기법(1)

 

1.궁성에 따른 질병
취기는 구궁이 아닌, 구성이 흉살에 노출되는 경우만 판단합니다. 따라서, 상수5가 위치한 경우는 언제나 오황살이 되고, 중궁을 거쳐 대칭이 되는 방위는 암검살이 되어, 취기로는 적당하지 못합니다. 또한, 중궁에 위치한 상수도 취기방위로는 가치가 없습니다.
 
플러스방위력으로 구성별 흉살에 따른 질병관계를 판단하시는 경우는, 해당 구성의 정위반에 따른 구궁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예컨데 아래 예시들이 경우로 보시면 계묘년의 경우는 묘유충에 해당하는 태궁이 파살입니다.
 
이 경우 태궁이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궁위가 아니라, 태궁에 동회한 상수 6이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태궁이 아닌 상수 6의 피동회에 해당하는 건궁에서 해답을 찾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추후, 좀 더 쉽게 이해를 하실 수 있도록, 구궁과 구성의 해설부분을 보강토록 할 것입니다. 
 
참고로, 아래의 예시들은 취기나 질병치료를 위한 좋은 방위를 알아보는 것이 아니라, 흉살은 제외하고, 질병과 치료와 회복에 도움이 되는 구성의 상수들을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동회한 상수가 궁을 지배하게 되므로 상수만 해석하시면 됩니다. 
 
 
1.일백수성 방위
수의 기운에 해당하는 신장, 방광, 생식기 질환인 전립선염, 자궁질환, 비뇨기 계통에 문제가 있는 경우, 성병, 생리불순, 혈액관련 질병인 빈혈, 침샘, 눈물관련 질병 등 혈액이나 순환관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치질이나 습진 등도 도움이 되는 방위가 됩니다.
 
참고로, 2023년 계사년의 경우, 1백수성은 곤궁방위로 동회한 경우라, 남서방위가 해당합니다. 취기를 위해 이동하시는 경우는 자신의 주거지로부터 40Km 이상이동하셔서 최소 4시간 이상 체류하셔야 합니다.
 
 
2.이흑토성 방위
토의 기운에 해당하는 비장, 위장 관련 질병에 도움이 되는 방위입니다. 소화기 관련 질병인 위장염, 위궤양, 위경련, 설사, 복통, 소화불량 등의 질병이나 당뇨 등 내분비 계통에 이상이 있는 경우, 피부병이나 근육질환 등에 도움이 되는 방위가 됩니다. 
위 예제에서는 진궁방위인 동향이 해당합니다.
 
 
3.삼벽목성 방위
목의 기운인 간이나 담 또는 골격계통의 질환에 도움이 되는 방위입니다. 간염, 황달, 천식, 기관지염, 중이염 등의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되고, 관절염, 신경통, 고소공포증, 불안장애, 우울증 등의 치료나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2023년 계사년의 경우는 남동방위가 해당합니다.
 
 
4.사록목성 방위
목오행의 기운인 간이나 담, 신경계통의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염, 감기, 호흡기 질환 등이나 내장질환, 담석증 또는 바이러스성 장염, 복막염, 대장과 관련된 질병, 장티푸스나 콜레라, 결핵 등 전염성이 있는 질병의 치료나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2023년 계사년에는 상수 4가 중궁에 위치해, 취기방향으로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는 차선책으로 해당하는 년을 제외한 월구성, 일구성, 시구성이 일치하는 날짜와 사간을 정하게 됩니다. 연구성을 제외한 부분은 추후 포스팅이 이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