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망(2)-오행공망,신살공망, 해공과 전실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2. 17. 13:23

공망(2)-오행공망,신살공망, 해공과 전실

 

1.오행공망
1).목오행 공망
의지력이나 끈기가 부족해 환경적응력과 내실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외관이 치중하고 입이 가볍다는 소리를 듣기 쉽고, 리드쉽에도 문제가 있어 추진하는 일은 용두사미로 끝나는 경우도 많게 됩니다.
 
2).화오행 공망
마음만 급해 나서기를 잘하지만, 뚜렷이 이루어지는 것이 없습니다. 정열적이고 희생적인 태도를 보이나, 속을 알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3).토오행 공망
끈기도 부족하고 하는 일마다 헛점이 많아 ,결론을 도출하기가 힘듭니다. 균형감각이나 신뢰심이 부족하고, 욱하는 성향으로 인해 후회할 일을 많이 만드는 편에 속합니다.
 
4).금오행 공망
결단력있고 강한척, 잘난측은 많이 하는 편이나, 실상은 약하고 실속이 없어 빈수레의 역할이 됩니다. 실속없는 정의감으로 인해 비판적 성향을 띄기 쉽고, 정이 부족하다는 평도 듣게 됩니다.
 
5).수오행 공망
남의 비밀을 잘 들추어내거나 바람기가 발동하게 됩니다. 호기심으로 인한 감정의 기복이 심해 안정감이 부족하고, 정도를 추구하면서 모든 일에 적응하려 들지만, 이루어지는 것이 없습니다.
 
 
2.신살공망
1).길신 공망
천을귀인이 공망이면 어려울 때 도와줄 사람이 없게 됩니다. 
귀인이 공망과 함께하면 귀인의 좋은 기운이 효력을 상실합니다.
문창성이 공망이면 학문을 해도 뜻을 이루기가 힘들어, 연예계 진출이 오히려 적합합니다. 
건록이 공망이면 모든 일에 뜻을 잃고 세상과 등지기 쉽다고 봅니다. 
 
2).흉신 공망
양인이 공망이면 기회에 대한 성공이 적어 세상을 비관하기 쉽다고 봅니다.
고신 과숙살이 공망이면 방랑자 생활을 하기 쉽습니다. 
백호살이 공망과 동주하면 액땜을 하는 격이라 살을 피할 수 있다고 봅니다.
 
3).12신살 공망
겁살이 공망이면 냉혹하고 남이 가진 것을 탐내는 심성을 지니게 됩니다.
지살이 공망이면 밖으로 활동하며 움직여도 댓가가 없습니다.
자오묘유 즉 도화살이 공망이면, 주색을 탐하거나 방랑자 신세가 될 수 있습니다. 
연살이 공망이면 자신이 가진 재주를 나타내지 못하게 됩니다.
 
망신살이 공망이면 욕심은 많으나 이뤄지는 것이 없어, 허영과 허송의 세월이 되기 쉽습니다. 
장성살이 공망이면 사회활동에 문제가 생깁니다. ]
망신살, 장성살, 반안살이 공망이면 사회활동에 장애가 생깁니다.
역마살이 공망이면 말이 쉬는 격이라, 거주지가 불안정하고 할일이 없어지게 되어 발전이 없습니다. 또한, 밖으로 나다니며 열심히 노력은 하지만 결과가 없네요.
화개살이 공망이면 생각은 많으나 이루어지는 것이 없으니, 종교에 귀의하거나 과부살이 되기쉽습니다. 따라서, 역학이나 철학, 종교계로 흐르기 쉽다고 봅니다.
 
 
3.방위공망
공망 방위로 이사를 하는 것은 좋지 못하고, 공망 방위에 해당하는 병원이나 약국을 찾으면 치료도 잘 되지 않는다고도 알려집니다. 사람을 만나드라도 공망방위로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도 합니다. 자신이 주로 활동하는 무대도 공망 방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의 경우 공망방위로 진학을 하게 되면 성적 부진은 물론, 학우들과의 문제로 학업을 포기하는 살황이 오기도 합니다. 잠자는 위치나 책상의 방위도 공망방위와는 반대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4.궁합공망
자신의 공망글자를 가진 상대방과 인연을 맺으면, 아무리 잘해 주어도 배우자는 언제나 불평과 불만만 가지게 되어, 서로간에 증오하는 사이가 되기 쉽습니다. 특히, 상대방의 일지가 자신의 공망글자인 사람과는 가급적 부부의 인연을 맺지 말아야 합니다.
 
자신의 공망글자를 가진 사람과 인연을 맺으면 헤어지기도 어렵다고 봅니다. 그러나, 부부간에 공망글자가 같은 경우는 뜻이 잘 맞아 좋은 부부사이가 될 수 있습니다. 
 
 
5.행운에서의 공망
1).대운과 월운에서는 공망을 적용하지 않고, 세운과 일운에서만 공망을 적용합니다.
2).행운에서의 공망은 십성공망만 적용하고, 오행공망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3).세운이 공망이면 이사나 결혼식 같은 중대한 행사는 피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4).일진이 공망이면 결혼식, 약혼식, 돌잔치, 출산일 또는 중요한 계약이나 재판 등의 날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망이 든날 빌려준 돈을 받기로 하거나 부동산 등의 계약일을 잡게 되면 어긋나기 쉽습니다. 특히, 여자분들의 경우 공망일에 성형을 하게 되면 후유증이 심하다고도 합니다.
 
 
6.해공과 탈공
1).해공
공망인 오행이 합이나 충, 형이 되면 공망이 풀리거나 약해지게 됩니다. 공망된 지지가 합으로 다른 오행으로 바뀌게 되면, 그 오행의 역할을 하게 되어 공망은 풀리게 됩니다, 따라서, 공망이 합, 충, 형이 되면 공망으로 보지 않습니다.
 
2).전실
원국에 존재하는 공망이 운에서 같은 글자가 오게 되면, 전실로 해공된 것으로 봅니다. 
 
3).예외
공망 글자끼리의 합은 해공으로 보지 않습니다. 오미합은 다른 글자로 변하지 않으므로, 해공으로 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