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목오행, 화오행, 토오행, 금오행, 수오행의  특성

 

1.목오행-仁
1).적정하면
목오행의 인은 인자함이나 자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생명을 탄생시키는 힘이 됩니다. 목오행이 적정하면 착하고 어질어, 온화한 성품에 총명하고 착실해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게 됩니다.
 
2).과다하면
주관성이 부족해 매사 우유부단하고, 언행이 불일치하거나 정신적 방황도 나타납니다. 끈기가 부족해 하는 일마다 마무리가 힘들고, 겉으로는 대범해 보이나 소심하기 쉽고, 고집과 아집도 나타납니다.  
 
3).과소하면
목오행이 없거나 너무 약하면 부더러우나 기가 약하고, 허세를 부려보지만 결단력이나 실천력은 떨어지기 쉽습니다. 불필요한 고집을 부리거나 의처증, 의부증 등의 현상도 나타납니다. 
 
 
2.화오행-禮
1).적정하면
화오행의 예는 태양이나 달같이 밝아, 옳고 그름을 나타냅니다. 화오행이 적정하면 명랑하고 겸손해 예의범절에 밝은 사람이 됩니다. 명예를 추구하면서도 화려한 멋을 즐기고, 센스있고 화끈해 장수하는 타입이 됩니다. 
 
2).과다하면
화오행이 지나치면 언행이 불일치하고 겉치레를 중시하여, 내실이 부족하고 교만하거나 무례해지게 됩니다. 실속없는 논쟁을 즐기거나 불필요한 참견과 간섭이 심해지고, 성정이 급해 신경질적인 면모도 많이 나타납니다.  
 
3).과소하면
화오행이 부족하면 속을 알수 없는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겉으로는 웃어도 내심은 중상과 모략은 물론, 무례한 면모도 많이 나타나고, 매사 지체현상이 따르거나 단명하기 쉽습니다.
 
 
3.토오행-信
1).적정하면
토오행의 신은 계절간의 연결을 이어주는 믿음과 신용을 나타냅니다. 토오행이 적정하면 정직하고 침착해, 주변에 믿음과 신뢰를 주게 됩니다. 매사 신중하고 중후한 성품에 도량이 넓어 중재의 역할에 탁월합니다. 보수적성향을 나타내고 장수하는 타입입니다.  
 
2).과다하면
자기 과신으로 인한 고집과 아집, 강한 자존감으로 인한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믿지 못하는 경향도 생기고, 재물에 강한 집착을 보이기도 합니다.
 
3).과소하면
토오행이 없거나 너무 약하면 도량이 좁아 경거망동하기 쉽고, 남을 믿지 못하거나 매사 경솔한 언행도 많이 나타납니다. 자기 본위적인 성향에 이해심 부족으로 인한 피해의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4.금오행-義
1).적정하면
금오행의 의는 결실의 계절에, 살릴 것과 죽일것을 구별하는 단호한 기운을 말합니다. 금오행이 적정하면 용감하고 강인한 성격에 의리파를 자처하기도 합니다. 나서기를 좋아하고 강한 인내심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금오행의 특성상 난폭하거나 폭력성 또는 파괴의 기본 성정은 포함됩니다.
 
2).과다하면
금오행이 과다하면 자만심과 자존심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과욕과 집착으로 조폭이나 건달같은 과격한 성향도 나타나기 쉽고, 은혜를 원수로 갚는 배신행위가 따르기도 합니다.
 
3).과소하면
금오행이 부족하면 결단력이나 인내심이 부족해 기본적인 도리를 다하기 힘듭니다. 다른 사람의 입장을 헤아리지 못해 인색한 사람이 되기 쉽고, 비겁하게 보이는 말이나 행동도 나타납니다.
 
 
5.수오행-智
1).적정하면
수오행의 지는 모든 것을 마무리하고, 휴식을 취하며 내실을 다지는 기운입니다. 수오행이 적정하면 지혜가 출중해 아이디어나 기획에 두각을 나타내고, 학문이나 문화, 예술에 조예가 깊습니다. 사교적인 성향에 유흥을 즐기며 이성에 관심이 많습니다.
 
2).과다하면
수오행이 지나치면 유흥에 집착해 바람기를 나타내거나 음란하기 쉽습니다. 성격이 간사해 모략과 이간질에 능하기 쉽고, 믿는 사람들을 쉽게 배신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의 특성상 역마성이 나타나거나 비밀을 간직하기 힘들고, 방황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3).과소하면
수오행이 없거나 지나치게 부족하면, 우둔하면서도 수다스러워 집니다. 우유부단한 성정으로 계획성있게 일을 추진하기 힘듭니다. 사교성이 부족해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이 나타나거나 우둔하다는 소리를 듣기도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