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성이론(4)-상관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십성간의 생극관계]
위 그림은 십성의 기본적인 생극관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식신은 정재를 생조하고, 상관은 편재를 생조합니다. 또한, 식신은 흉신인 편관을 극하고, 길신인 정관과는 합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상관은 최고의 길신인 정관을 극하게 되고, 흉신인 편관과 합을 하여 ㅎ상관합살로 최고의 공을 세우기도 합니다.
 
 
1.상관의 특성
상관은 교만하여 다른 사람들을 얕보기 쉽고, 윗사람에게는 아부하거나 반대로 대드는 경향도 생깁니다. 잦은 갈등과 분쟁으로 주변이 안정되기 힘듭니다. 
 
상관은 직업적으로도 화려한 경향이 강하고, 명분과 주관이 뚜렷하며 언변이 좋은 편입니다. 상관이 용신이면 연예계로 진출하여 두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여자의 경우 남자를 상대로 일하는 경우가 많고,  남자들과 가까이 일하므로 남편을 극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2.궁위에 따른 상관의 해석
1).연주
연간이 상관이면 다소 색다른 인상을 풍기기 쉽고, 독립적이거나 반항적 이미지나 인상을 풍길수도 있고, 성장기에 반항아 기질을 가지기도 합니다.
 
조상덕이나 부모덕이 박해 조실부모하거나 가출 등으로 인해, 어려서부터 객지생활로 고생이 많게 됩니다. 연주가 모두 상관이면 빈천하거나 단명하기 쉽습니다. 
 
2).월주
월간은 일간의 사회적 관계나 직업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월간에 상관이 위치하면 언변이 유창하고 머리는 뛰어나지만, 호기심과 과시욕이 대단합니다. 지나친 참견으로 인해, 주변과 잦은 갈등과 마찰이 잦습니다.
 
법과 제도에 대한 비판적인 성향으로 인해,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아 의식주도 안정되기 힘듭니다. 부모 형제에게 해를 끼치거나 불화하기 쉽고, 마음이 정직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3).일지
일지에 상관이 위치하면 왕성한 직업활동과 자기 주장이 강하고, 리드쉽과 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있다고 봅니다.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타입으로 표현력이 탁월하며, 활동적인 직업을 선호합니다.
 
남명의 경우는 자녀와의 인연이 약하기 쉽고, 여명의 경우는 배우자 자리에 남편을 극하는 상관이 위치한 경우라 남편덕이 부족하고, 한평생 해로하기 힘듭니다.
 
4).시주
시주가 상관이면 남자는 자식에 해당하는 관성이 극을 받는 경우라 무자식이나 자식과 인연이 박하고, 여자는 남편에 해당하는 정관을 치는 격이라 말년이 외롭다고 봅니다. 
 
성인병이나 중풍에 유의해야 하고, 남의 뒷바라지를 하느라 고생이 심합니다. 자식은 불효하기 쉬워 걱정이 많은 경우라, 노후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 명조가 됩니다.
 
3.과다와 불급
1).원국에 상관이 과다하면
허영심과 과시욕이 강해 비밀을 지키기 힘들고,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주입시키려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베풀기도 잘하지만, 생색이 심해 오히려 반감을 사기도 합니다. 
 
활동적 성향에 기획력과 아이디어가 풍부하지만, 가정이나 직장 등 틀에 얽메이는 것을 실어해 직장이나 주거의 이동변동이 잦습니다. 자유로운 영혼으로 살아가기를 원하는 타입입니다.
 
2).원국에 식상이 없으면
식신이 없으면 빈천한 삶을 살 수 있는 명조로 봅니다. 따라서, 게으러고 남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부족하게 됩니다.
 
3).원국에 식상이 고립되면
식상이 고립되면 가정생활에서 의식주의 곤란을 받거나, 구설수 또는 건강상의 문제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장인이나 장모의 건강이상 또는 처가의 재산상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 자식으로 인한 문제나 자식의 건강이상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4.형,충,파,해와 기타
1).형충파해
상관이 형,충,파,해를 당하면 자식이나 수하 또는 추진하는 일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공망
상관이 공망이면 흉한 상관의 흉의가 없어지니 유리해지는 경우가 많지만, 자식과의 인연이 약해집니다.
 
 
5.주변 환경
1).상관이 비겁을 만나면
자존감이나 주체성이 더욱 강해져, 갈등과 불화, 구설수, 소송이나 분쟁이 따르기 쉽습니다. 상관이 강하면서 겁재를 만나면 문제아가 되거나 이방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시주에 상관과 겁재가 동주하는 것이 좋지 못해, 자식으로 인한 화를 입기 쉽습니다..
 
2).상관이 재성을 만나면
자신의 재주와 능력을 인정받는 결과물이 생기는 기운이라 대성한다고 봅니다. 상관생재의 명조이면 사업이나 무역, 유통업에서 크게 성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상관이 재성을 만나지 못하면 열심히 노력하고 베풀어도 좋은 소리 듣기가 힘들수 있습니다.
 
3).상관이 정관을 만나면
[상관견관 위화백단]으로 화가 끝이 없다고도 말합니다. 정관이 지키려는 법과 질서를 파괴하고 공격하는 반항아의 기질을 나타냅니다. 
 
4).상관이 편관을 만나면
[상관합살] : 상관의 유창한 언변으로 칠살을 다스려 큰 공을 세우게 됩니다. 상관이 칠살을 다스리면  변호사나 법무사, 의사 등의 어려운 과제나 병을 해결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5).상관이 정인을 만나면
상관상진으로 상관이 힘을 잃게되어 상관의 폐혜가 없어지게 됩니다. 단, 이 경우 정관이 원국이나 운에서 오지 않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