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성이론(6)-정재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십성간의 생극관계]
위 그림은 십성의 기본적인 생극관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편재는 편관을 생조하고, 정재는 정관을 생조합니다. 재성이 인성을 극하는 것을 재극인이라고 하며, 눈앞에 보이는 이익만을 추구해 윤리의식이 결여된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재는 지갑이나 통장에 있는 돈이나 월급 등을 말하기도 합니다. 육친적으로는 일간의 여친이나 아내 등, 일간과 인연이 깊은 여자일 수 있습니다. 
 
 
1.정재의 특성
다복한 생활을 나타내며 안정감있는 생활을 표시합니다. 천간보다는 지지에서의 정재가 더 작용이 크고 유리하다고 봅니다. 정재운이 오면 남자는 결혼운이 온다고 봅니다. 정재가 충극을 받으면 본처와 이별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2.궁위에 따른 정재의 해석
1).연주
연간에 정재가 있으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평가받기 쉽고, 명주 자신은 성실 정직하여 일처리가 매끄럽습니다. 그러나, 연간의 정재는 일간의 의지대로 다룰 수 없는 정재라 희망사항일 수 있습니다.
 
연지에 정재가 있으면 조상대에 잘 살았다고 보며, 유년기가 풍요한 것으로 봅니다. 부모덕이 있고 부유한 집안 출신으로, 차남이라도 장남역할을 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학업운은 강하지 못한 편입니다.
 
2).월주
월간의 정재는 부모덕이 크고 부지런하지만, 구두쇠 성향도 나타납니다. 일간이 밖으로 드러내며 다루는 공개된 재산이거나 아내일 수 있습니다.
 
남명사주이면 월간은 일간의 아내로 월간에 위치하니, 조혼사주가 됩니다.  일간의 부모궁에 위치하니 아내가 아내가 가권을 쥐고, 부모노릇을 하는 명조가 됩니다. 
 
월지가 정재이면 부모가 근면성실하여 신용이 있는 분일 수 있고, 명주자신도 성실근면한 사람으로 좋은 여자를 아내로 맞이하지만, 구두쇠적 성향도 나타납니다.  
 
직업적으로도 계산에 빠르고 빈틈이 없는, 금융게통이나 회계분야에 재능을 가지게 됩니다. 신강한 명조이면 건강하여 장수할 타입으로 효자를 자식으로 둔다고 봅니다.
 
3).일지
일지가 정재이면 알뜰한 정재의 생활태도를 지니고, 구두쇠 소리를 듣기도 쉽습니다. 일지 정재를 생조하는오행이 있으면 부부간에 인연이 깊고 부유하게 살게 됩니다. 
 
강한 승부욕이나 추진력, 결단력은 부족하기 쉽고, 현실주의적 성향이 강해 일간이 직접 다루고 관리할 수 있는 것에만 관심이 큽니다. 당연히 미래보다는 현재의 상황이나 모습이 더 중요시 됩니다.
 
남명의 경우 일지 정재는 아내이면서 재물이라, 일간은 인색하지만 부자이고 애처가입니다. 신강한 명조에서는 아내와 인연이 깊고, 아내의 성격이 원만하다고 봅니다.
 
 
4).시주
시간에 정재가 있으면 자수성가의 명조로 노후에 부유하며, 명예가 높고 자식덕이 크다고 봅니다. 일간이 추구하는 결과물인 정재를 재때 챙기지 못해 실속은 부족하기 쉽습니다.
   
여명의 경우는 시가나  친정으로부터 상속을 받는 뜻밖의 재물이 생기기도 합니다. 남명의 경우 처복과 자식복은 있으나, 늦게 결혼하거나 연하의 연인과 재혼을 하기도 합니다.
 
시지의 정재는 일간이 감추어둔 비밀스러운 재성일 수 있습니다. 드러나지 않은 재산일 수도 있고, 몰래한 사랑의 감추어둔 여인일 수도 있습니다.
 
3.과다와 불급
1).원국에 정재가 과다하면
재성이 너무 많으면 돈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일확천금의 도박성도 나타냅니다. 남명의 경우 여자에 대한 집착이 강해, 이성문제로 구설수가 따를 수 있습니다. 
 
재성은 인성을 극하게 되어 모친이 병약하거나, 부모덕이 박해 타지를 전전하기도 합니다.  인성이 약해지면, 학업에 문제가 생겨 공부에는 뜻이 없고 돈벌이에 어려서 부터 관심이 갑니다. 
 
결혼 후에는 아내가 가권을 쥐게되어, 남편의 권위는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남녀 모두 자녀덕이 박하며, 드러난 재물은 유지하기도 어렵습니다. 도덕성이 약하고, 일확천금에 대한 탐욕이 대단합니다. 
 
2).원국에 재성이 없으면
재성이 불급이면 부친과 인연이 부족하거나 부친덕이 적습니다. 재성에 대한 기준이 없어 이재에 밝지 못하거나 재물과의 인연이 약할 수 있습니다.
 
사주팔자에 재성이 없으면 마무리가 약하고 현실성도 떨어지게 되어, 선택장애가 올 수도 있습니다. 없는 재성을 운으로 재를 추구하게 되지만, 운이 지나가면 결국은 재가 없는 형국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남자는 없는 재성을 취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바, 여자에 집착을 하게 되어 바람기가 많다고 봅니다. 여자는 남편이 허약하거나 하는 일이 풀리지 않아, 살림살이가 빈천할 수도 있습니다. 
 
3).원국에 재성이 고립되면
재성이 고립되면 부친에게 건강상 문제가 생기거나 관계가 소원해 질 수 있고, 재산상의 문제가 따를 수도 있습니다.  남명의 경우 아내와 갈등으로 인해 소원해 질 수 있습니다. 각방을 사용하거나 주말 부부로 살 수도 있고, 이별수가 따르기도 합니다. 
 
 
4.주변환경
1).형충파해
정재가 형, 충되면 직업의 이동, 변동이 많습니다. 남명의 경우 아내와 인연이 바뀔 수 있습니다.
 
2).공망
비견이 공망이면 형제자매와 불화하여 함께 일을 도모하기 힘들며, 남자는 부친과 처를 극하기 쉽고, 여자는 남편이나 자식과 인연이 부족합니다. 
 
3).정재가 겁재와 동주하면
부친덕이 없거나 빈천하기 쉽습니다.
 
4).정재가 사,묘,절이면
너무 인색하여 수전노가 될수 있습니다. 아내가 병약하여 걱정할 일이 많거나, 아내와 인연이 부족하여 해로하기 힘듭니다.
 
5).정재가 식신을 만나면
정재가 식신을 향하면 처의 도움이 크고, 정관을 향하면 현명한 아내를 맞이한다고 봅니다. 
 
6).정재가 겁재를 만나면
정재가 겁재를 만나면 파산을 하거나 처의 신상에 변화가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