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의 불급에 따른 영향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6. 11. 00:01

십성의 불급에 따른 영향

 

1.육친이 작용을 못하는 경우 
1),합으로 묶이는 경우
천간의 두 글자가 합으로 묶이면 본연의 작용을 하기 힘들어 집니다.
그러나, 지지의 합은 천간합과 달리 작용력을 상실하지 않는 것으로 봅니다.
 
위 명조는 임수 일간의 여명 사주입니다. 연간의 갑목과 월간의 기토가 갑기합을 이루는 가운데, 연간의 갑목이 토오행으로 변합니다. 육친적으로 보면 식신인 아들 갑목이 남편인 정관 기토와 합을 하여 토오행으로 바뀌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의 해석은 남편 기토와 아들 갑목은 합의 관계라 대단히 사이가 좋습니다. 그런데, 갑목이 기토와 합으로 사라지게 되는 경우라, 아들이 사고나 병마로 인해 인연이 끊어지는 경우가 됩니다. 
 
다음으로 임인 일주에게는 진토와 사화가 공망이라 연지 진토와 월지 사화가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든다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2).충이나 형으로 인한 작용의 변화
천간충은 정신적인 부분으로 작용력이 상실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지지충이나 형은 기운이 변화를 일으켜 바뀝니다.
역마충이 생기면 유학, 무역, 해외 출장, 건설, 자동차 등과 연관되고, 도화충이 되면 풍류나 주색잡기와 연관이 됩니다. 형은 권력과 위세로 보기도 합니다. 검찰, 경찰, 군인 또는 의료, 보험, 철학, 종교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3).육친 공망
공망에 놓인 육친은 본연의 작용을 하기 힘듭니다.
 
2.육친의 불급에 따른 영향
1).비겁이 없으면
도움을 주거나 경쟁할 사람이 없는 격이라, 대인 관계에 문제가 따릅니다. 활동성과 추진력이 약해 어려운 상황에서 극복하는 힘과 의지가 약합니다.
 
2).식상이 없는 경우
식상이 없으면 여자는 자식과 인연이 없고, 남자는 아랫사람과 인연이 부족하거나 덕이 없다고 봅니다. 또한, 논리적인 사고와 언변도 유창하지 못하고. 애정 표현에도 서툽니다. 여명의 경우는 자식과 인연도 부족해 결혼 자체가 늦어지기 쉽습니다. 또한 식상이 없으면 먹을 복이나 건강, 재능이 부족해, 제조나 생산과도 인연이 약합니다.
 
3).재성이 없는 경우
재성은 남녀 공히 부친에 해당하며, 남자는 아내, 여자는 시모에 해당합니다. 또한, 재성은 금전운이나 재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재성이 없으면 배우자는 물론, 재물과도 인연이 부족하다고 볼 것입니다. 따라서, 재성이 없으면 투기성이나 융통성이 부족해 연애 자체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4).관성이 없는 경우
관성은 직장이나 명예를 의미하며, 남자에게는 자식을, 여자에게는 남편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관성이 없으면 직장이나 남편 또는 자식과 인연이 없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직장과 인연이 없거나 법과 질서를 무시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5).인성이 없는 경우
인성은 모친이나 윗사람을 의미하거나 학업 또는 문서운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인성이 없으면 모친이나 윗사람과 인연이 부족할 수도 있고, 학업이나 부동산 등 문서 또는 결재권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인성이 없으면 순발력이나 눈치, 재치가 부족하고, 애정 결핍의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3.없는 육친이 운에서 오면
1).없는 비겁이 운에서 오면
자신감이 생기지만, 지나친 경쟁심이 발동하기도 합니다. 활동성이 강화되지만, 경쟁자와 이익도 나눠야 하는 경우라 큰 덕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주변과 경쟁이 지나쳐 과로나 노이로제 등의 질병에 노출되기도 쉽습니다.
 
2).없는 식상이 운에서 오면
사업이나 추진하는 일에서는 활기가 생깁니다. 운에서 식상이 오면, 자신이 가진 틀이나 환경을 변화 시키려 듭니다. 직장이든 가정이든 모두 바꾸려는 성향으로 일탈을 할 수도 있고,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할 수도 있습니다. 식상운에 변화를 추진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합니다. 특히, 인연을 정리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3).없는 재성이 운에서 오면
원국에 재성이 없으면서 운에서 재성이 오게 되면 재물운이 오게 되고, 남명의 경우는 여자가 생기기도 합니다. 다만, 없는 오행이 오는 경우라 건강상의 문제는 따르게 됩니다.
 
4).없는 관성이 운에서 오면
없는 관성이 운에서 오게 되면 취업을 할 수도 있고, 여자는 남자가 생기는 운이 되기도 합니다. 사회적이나 도덕적인 형식과 틀 안에서 움직이게 되니, 스트레스는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편관은 본인의 의사가 아니라, 외부 요인으로 인해 피해를 당할 수도 있고, 심한 모멸감이나 수치심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5).없는 인성이 운에서 오면
인성이 운에서 오게 되면 심리적 불안도 해소되고, 문서운이라 부동산이나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는 좋은 운입니다. 또한 그동안 별러기만 하던 학업을 실행에 옮길 수도 있고, 승진이나 상속 같은 명예나 재물운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과는 상관없이 해당 오행에 따른 건강 이상은 감수해야 합니다.  
 
6).없는 육친이 운에서 오게 되면 
해당 육친의 도움을 받게 되지만, 없는 십성의 오행으로 인한 질병에는 노출되기 쉽습니다. 특정 오행이 없어도 그대로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부족한 오행이 운에서 올 때, 비로소 낯선 오행으로 인한 문제점에 노출되게 됩니다.
 
해당 육친이 목오행이면 간이나 담의 이상이 생기게 되고, 화오행이면 심장과 소장, 혈관성 질환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토오행이면 비장과 위장 등,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따르고, 금오행이면 폐장과 대장의 질환으로 호흡기 계통의 질환, 수오행이면 신장과 방광, 자궁이나 생식기 등 부인과적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