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론(3)-갑진일주의 성정, 직업, 재물운, 배우자관계 등

 

1.갑진일주의 성정
성격이 밝고 적극적이라 왕성한 사회활동을 하게 되고, 남에게 베푸는 것을 좋아합니다. 부친이나 아내(여자)로 부터의 도움이 크지만, 이로 인해 나태하거나 무사안일한 생활로 인해 의존적 성향도 강합니다.
 
미래 지향적이고 리더의 자질을 갖추고 있어, 남들보다 거대한 꿈을 가지기도 합니다. 백호살로 인해 예민하면서도 까다로운 성향이 있어 주변에 적이 많은 편이고, 운세의 기복도 큰 편입니다. 자신감이 지나쳐 자만으로 비춰지기도 하여, 욕심과 조급함을 줄여주는 수양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2.직업, 재물관계
일지가 편재라 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해 직장생활 보다는 사업이 어울립니다. 편재의 특성상 일에 대한 끝없는 욕심으로 재물을 벌기도 잘 하지만, 쓰는데도 대담합니다. 편재는 타인과 경쟁해 취하는 재물이라 항시 분주한 가운데, 주변과 마찰도 잦고 일에 대해서는 끝없는 욕심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일지 지장간 속의 겁재인 을목으로 인해 승부욕과 불필요한 경쟁심이 강하게 발동하기도 합니다. 투기적인 성향이 강해 경쟁을 좋아하지만, 여의치 못하면 포기도 빠른 편이라, 성공과 실패에 따른 생활의 기복이 심할 수 있습니다.
 
 
3.배우자 이성문제
육합일주-기유일주
상극일주-갑술일주, 무술일주
 
일지가 편재라 남명의 경우 일찍 이성에 관심이 많을수도 있습니다.  좋은 땅에 뿌리를 둔 갑목의 강한 기운으로 배우자와의 갈등도 상존하고, 바람기가 많고 권태가 심한 편입니다.  부부간에 약간은 거리를 두는 것이 화목에 도움이 되며, 백호살로 인해 재성을 극하게 되어 아내의 건강이나 금전적인 문제로 고민이 많을 수 있습니다.
 
여명의 경우 일지 진토는 남편인 정관 신금의 묘지에 해당한 기운이라 남편복이 크지는 못합니다. 또한 자신이 주도권을 쥐려는 경향이 강해 부부사이에 갈등이 존재하기 쉬워, 남편이 무능하거나 자신이 바깥일을 해야 가정이 안정된다고 봅니다.
 
일간이 일지의 편재를 제어하는 경우라 배우자를 부리는 격이 됩니다. 여명이면 남편이 머슴 같이 보일 수 있고, 남명이면 아내가 하녀같이 보일 수도 있는 부부관계일 수 있습니다.
 
 
4.기타
갑진일주는 백호살에 해당해 부친이나 가까운 육친과 인연이 박합니다.  인묘가 공망이라 형제 자매나 친구 동료의 덕은 부족하지만, 자식덕은 있다고 봅니다. 비견과 겁재에 해당하는 인목, 묘목이  공망이라 사회적으로 경쟁심이나 투지는 부족하다고 봅니다.